컨텐츠 바로가기

04.20 (토)

“의료체계는 붕괴중, 지금도 늦었다”… 5000명 뚫리자 고민 깊어진 정부

댓글 2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조선비즈

지난달 23일 코로나19 거점전담병원인 평택 박애병원의 중환자실이 빼곡히 들어찬 중증환자 병상과 의료진으로 붐비는 모습이다.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문재인 대통령이 “위드 코로나 후퇴는 없다”고 언급한 지 이틀만인 1일 0시 기준 국내 코로나19 신규 확진자 숫자가 5000명을 넘어섰다. 중환자 숫자도 사상 처음으로 700명대를 기록했다. 코로나19 국내 방역 상황이 빠르게 악화된 가운데 코로나19 변이 ‘오미크론’ 의심 사례가 보고되면서, 방역당국의 고심이 깊어지고 있다.

전문가들은 “이미 현장은 의료 붕괴 상황”이라며 정부가 최대한 빨리 대책을 내놓을 것을 촉구했다. 방역당국이 지난달 29일 특별방역회의에서 결정을 보류했던 사적모임 제한 등 거리두기 강화 대책을 이르면 이번 주 중 발표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

◇ 이번주 일상회복위 분과회의 열고 대책 발표 유력

중앙방역대책본부(방대본)은 이날 0시 기준 신규 코로나19 확진자 수가 5123명이라고 밝혔다. 코로나19 사태 이후 국내 하루 5000명대 확진자가 나온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위중증 환자도 하루 새 62명이 늘어난 723명으로, 처음으로 700명대를 넘어 역대 최다치를 경신했다. 전날 사망자는 34명으로 지금까지 코로나19로 누적 3658명이 사망했다.

확진자와 중환자 사망자 숫자가 빠르게 치솟으면서 지난달 29일 발표한 특별방역대책에 사회적 거리두기 강화조치를 포함시키지 않은 방역당국은 당혹감을 감추지 못하고 있다. 전해철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 2차장(행정안전부 장관)은 이날 오전 회의에서 “이번 주 일상회복 지원위원회를 통해 추가 방역강화 조치를 논의하겠다”고 말했다.

조선비즈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2차장인 전해철 행정안전부 장관이 1일 오전 세종시 정부세종2청사에서 열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대응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를 주재하며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박수현 청와대 국민소통수석도 이날 오전 유튜브 방송에 나와 문 대통령의 “위드 코로나 후퇴는 없다” 언급에 대해 “과거로 돌아가지 않겠다는 각오와 자세를 밝히면서, 정부가 해야 할 일을 최대한 먼저 하자는 뜻이다”라며 “그렇게 해도 안 되면 거리두기 강화도 불가피할 것이라는 예상까지 한다”고 말했다.

정부는 오는 2일 일상회복지원위원회 각 분과위원회를 개최해 의견을 수렴한 후 중대본에 전달할 예정이다. 이렇게 자문위 의견을 받은 중대본은 이르면 오는 3일 방역강화 조치를 발표할 것으로 관측된다. 앞서 이기일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 제1통제관은 추가 방역강화 조치와 관련해 “일상회복위 결과에 따라 최대한 빨리 결정하려고 한다”고 했었다.

◇ “이미 한계, 거리두기 방역 강화 빨리 결정해야”

추가 대책으로 수도권 지역 사적 모임 규모와 식당·카페 미접종 방문인원 축소, 방역패스 적용 대상 확대 등이 포함될 것으로 보인다. 이런 거리두기 강화 방침에 질병관리청은 물론 보건복지부 등 주무부처에서는 공감대가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지난주 열린 일상회복위 방역의료분과에서는 이런 거리두기 강화는 물론 비상계획(서킷브레이커) 발동 주장도 있었다고 한다.

현장에서는 방역 상황 악화에도 거리두기 강화 대책 발표를 미루는 정부 태도에 불만을 토로하는 목소리가 나온다. 의료계 관계자는 “거리두기 강화를 두고 주무부처가 동의하는데, 발표가 늦춰진 것은 정치적 역학관계와 행정부 안에 문제라고밖에 볼 수 없다”라고 했다.

엄중식 가천대 길병원 교수는 이날 신규 확진자 숫자가 5000명을 넘어선 것을 언급하며 “확진자 숫자는 정비례로 차곡차곡 올라가는 게 아니라 갑자기 8000명 1만명씩 지수 함수 그래프처럼 올라간다”며 “(하루 확진자 5000명은) 정말 무서운 신호다”라고 했다. 엄 교수는 “거리두기 방역 강화를 빨리 결정해야 하는데, (미적대는 정부에) 답답할 노릇이다”라고 했다.

조선비즈

1일 인천공항에서 관계자가 소독 안내판을 끌고가고 있다. 최근 남아프리카를 시작으로 유럽, 북미 등으로 코로나19 새 변이인 오미크론 감염이 빠르게 번지고 있다. 문재인 대통령은 지난달 30일 "오미크론 변이 유입 차단을 위해 더욱 강화한 입국방역 조치를 즉각 시행하라"고 지시했다.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김우주 고대구로병원 교수는 “중환자들이 구급차, 자택 등에서 병상 대기하다 죽고 있다”며 “이런 것이 ‘의료붕괴’지 다른 게 있는 게 아니다”라고 했다. 그러면서 “이미 의료체계 붕괴가 진행되고 있다”고 말했다. 김 교수는 “오미크론 변수도 치명적이다”라며 “위드 코로나 이후 해외로 출국한 관광객이 많은데, 이들에 대한 전장유전체 분석 비율을 높여야 한다”고 말했다.

일상회복위 방역의료분과 위원인 유명순 서울보건대학원 교수도 “이미 시작된 단계적 일상회복을 망치고 싶은 사람은 없겠지만, 이 상태라면 결국 의료 피해를 넘어 민생 피해까지 커질 수 있다”며 “확진자 규모를 줄이기 위한 긴급대책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유 교수는 “추가 방역 조치 논의 여지는 열려있는 것으로 안다”며 “며칠 안에 (일상회복위) 의견이 구체화되고, 복지부안이 구체화되면 다른 부처와 조율해서 정해질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정부가 조속히 실효성 있는 거리두기 정책을 펴야 한다”고 거듭 말했다.

김명지 기자(maeng@chosunbiz.com);최정석 기자(standard@chosunbiz.com)

<저작권자 ⓒ ChosunBiz.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