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0 (토)

오미크론에 20개국 뚫렸고 한국도 '위험'…"빗장 걸어잠가야"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오미크론 의심 환자 4명 발생…지역사회 전파 가능성도

"입국제한 필요…최소한 입국자 감시-격리 확대해야"

뉴스1

AFP 통신에 따르면 30일(현지시간) 브라질 식약위생감시국(ANVISA)은 남아프리카공화국에서 온 부부에게서 오미크론 양성 반응을 확인했다고 밝혔다. © News1 김초희 디자이너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스1) 강승지 기자 = 지난달 30일 국내에서도 오미크론 변이 의심 관련 확진자가 4명 나오면서 이미 국내에 유입됐을 가능성이 커졌다. 정부는 지난달 28일부터 발생국 및 인접국인 남아공 등 아프리카 8개국의 외국인 입국을 제한했지만 그새 오미크론은 전 세계 20개국에 번졌다.

8개국에 한정한 조치가 부족했다고 볼 수 있는 대목이다. 전문가들은 지금이라도 입국 절차를 강화해야 한다고 강조한다. 지금도 국내 방역·의료 상황이 나쁜 터라 오미크론 확산이라도 최대한 막아야한다는 지적이다.

◇국내 오미크론 첫 의심 사례…나이지리아 방문 부부 등 4명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의 신종 변이인 '오미크론'은 지난달 초 남아프리카를 시작으로 현재까지 유럽, 북미 등 약 20개국에서 발견됐다. 지난달 30일 일본에서도 감염자가 처음 확인됐다. 이미 보고된 국가에서는 추가 감염자가 계속 나오고 있다.

앞서 중앙방역대책본부(방대본)는 오미크론 보고 직후인 지난달 26일부터 모든 해외유입 확진자 101건 가운데 분석이 가능한 60건의 변이 감염 여부를 분석하고 있다. 아울러 지난달 28일부터 오미크론 발생국 및 인접국 등 아프리카 8개국을 모두 방역 강화국가, 위험 국가, 격리면제 제외국가로 지정했다.

정부가 정한 아프리카 8개국은 Δ남아공 Δ보츠와나 Δ짐바브웨 Δ나미비아 Δ레소토 Δ에스와티니 Δ모잠비크 Δ말라위다. 이들 국가에서 오는 외국인의 입국이 금지됐다. 내국인은 접종여부의 상관없이 10일 동안 임시시설에서 격리해야 하며, 국내 도착 전 PCR 음성확인 소지 여부를 확인한 뒤 1일차, 5일차, 격리해제 전 진단검사를 해야 한다.

다만 방대본은 "전체 외국인의 입국을 제한하는 방안은 검토하고 있지 않다"며 "오미크론을 모니터링해 위험도와 확산 정도를 파악하고, 방역 강화국가 등을 확대 또는 조정하는 방안을 검토할 예정"이라고 28일 밝혔다.

그러다 보건복지부와 질병관리청은 나이지리아를 방문했던 부부 확진자에 오미크론 감염이 의심돼 변이 확정을 위한 전장 유전체 검사를 시행 중이라고 지난달 30일 밝혔다. 검사 결과는 12월 1일 오후 9시 이후 확인될 것이라고 부연했다.

이들은 앞서 10월 28일 모더나 백신 접종을 마치고 지난달 나이지리아를 방문한 뒤 귀국 직후인 지난달 25일 확진됐다. 접촉자 추적 관리로 지인 1명과 동거가족(자녀) 1명이 지난달 30일 추가 확진이 확인됐다. 따라서 오미크론 변이 의심 관련 확진자는 4명이다.

질병청은 "이날 오전 추가 확진자인 지인에 변이 PCR(유전자 증폭) 검사를 해보니 오미크론 변이가 의심돼 부부와 그 동거가족도 함께 확정검사를 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최근 캐나다와 홍콩에서도 나이지리아 입국자의 오미크론 변이 감염이 확인된 바 있다. 정부는 이날 울산에서 확진 판정을 받은 네덜란드, 독일 출신 입국자도 변이 확정을 위한 검사를 하고 있다. 네덜란드와 독일도 오미크론 변이 확진자가 나온 국가다.

국내 감염자 발생 역시 시간문제였다. 남아공에서 오미크론이 처음 확인된 지난달 9일 이후 세계보건기구(WHO)가 지난달 26일 검토하기까지 보름여일 지난 만큼 국내유입 가능성이 크다. 정부는 전체 외국인의 입국을 차단하지 않았고 정부가 지정한 8개국보다도 오미크론이 확인된 국가는 현재 빠르게 늘고 있다.

백순영 가톨릭대 의대 명예교수는 "전 세계가 하나로 돼 있으니 퍼지기 시작하면 아무리 검역을, 분석을 잘해도 막기 어렵다"며 "남아프리카에서 오미크론 변이가 백신 미접종자에 주로 발견됐는데 접종률 높은 외국의 상황을 지켜봐야 할 것"이라고 우려했다.

뉴스1

30일 (현지시간) 코로나19 새 변이 오미크론의 유입을 차단하기 위해 외국인의 입국을 금지한 일본의 도쿄 하네다 국제공항 입국장이 텅 비어있는 모습이 보인다. © AFP=뉴스1 © News1 우동명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전문가들 "이미 국내유입 됐을 것…감시-격리-방역 강화 시급"


전문가들은 지금도 늦었지만 한시라도 빨리 빗장을 걸어 잠가야 한다고 지적했다. 델타 변이의 대처가 미흡해 한순간 퍼진 지난여름의 실수를 반복하지 말자는 취지에서다. 지난 4월 첫 델타변이 첫 확진자가 확인된 뒤 6월 말까지 델타 변이자는 3.3%에 그쳤지만 집단감염 사태들을 통해 지역에 빠르게 번졌다.

천은미 이대목동병원 호흡기내과 교수는 이미 국내에 유입됐을 것이라며 "이스라엘과 일본은 문을 닫았다. 전파를 막으려면 최소한 격리라도 해야 한다. 대응조치 전의 입국자 역학조사에 속도를 내며, 자가격리를 해야 빠르게 퍼지지 않을 수 있다"고 강조했다.

김우주 고대구로병원 감염내과 교수도 "기존 코로 나백신이 델타 변이에 효과가 떨어진 바 있다. 오미크론에 개발된 백신, 항체치료제가 효과를 못 볼 수 있다. 지금도 의료대응 체계가 버티기 힘든데 백신, 치료제까지 다시 만들어야 할 상황도 온다"고 지적했다.

정기석 한림대성심병원 호흡기내과 교수 역시 "델타 변이가 우세종이 됐듯 오미크론도 빠르게 퍼질 것이다. 항체를 피해갈, 심각한 신종 변이를 항상 걱정했었다"며 "지금 입원을 못 하는 환자가 속출하고 구급차에서 전전한다. 결국 유행을 통제해야 위중증 환자도 줄 수 있다"고 밝혔다.

이에 정부도 오미크론 변이의 국내 유입 가능성을 거론하며 늦어도 2일까지 해외 입국자 대상 방역 강화 방안을 결정할 계획이다. 손영래 중앙사고수습본부(중수본) 사회전략반장은 1일 브리핑에서 "유입 가능성이 없다고 단정하기 어렵다"며 "해외 입국자의 진단 검사를 강화하며 변이 검사도 전면 확대하는 방안들을 추진하고 있다"고 말했다.

정부는 오미크론 국내 유입 차단 및 대응방안을 선제적으로 논의하기 위한 범부처 TF를 구성해 지난달 30일부터 본격 활동에 착수했다. TF는 Δ검역 등 해외유입 관리 강화방안 Δ국내 발생 및 확산 감시 강화 방안 Δ국내 유입시 역학조사 등 방역 대응 강화방안 Δ환자 관리 강화 방안 등을 논의하고 있다.
ksj@news1.kr

[© 뉴스1코리아(news1.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