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이준석 '이틀째 잠행' 尹 "무리하게 연락 안해"…출구 못찾는 내홍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李, 부산서 '尹 측근' 장제원 의원 사무실 방문 '눈길'…갈등 수습 시사했나

尹측 권성동 "당무 거부 이유 모르겠다" 불편한 기색…김병준 "후보 권위 손상 안돼"

뉴스1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가 선거대책위원회(선대위) 인재 영입 및 운영과 관련해 윤석열 대선 후보측과의 갈등이 이어지고 있는 가운데 1일 서울 여의도 국회 국민의힘 대회의실 앞에 이준석 대표와 윤석열 대선 후보의 모습이 담긴 당 홍보물이 붙어 있다. 2021.12.1/뉴스1 © News1 구윤성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천안=뉴스1) 이호승 기자,손인해 기자,유새슬 기자 = 국민의힘 대선 선거대책위원회 구성 및 운영 과정에서 불거진 이준석 대표와 윤석열 대선 후보 간 갈등 국면이 좀처럼 출구를 찾지 못한 채 길어지고 있다.

이 대표는 전날(11월30일)에 이어 1일 부산에서 '잠행'을 이어갔고 윤 후보는 이날 기자들과 만나 이 대표에게 무리하게 연락하지 않겠다고 했다. 이 대표의 '지방 잠행'이 길어지고 윤 후보 역시 일단 관망세를 취하면서 당분간 냉각기가 이어질 공산이 커졌다.

전날부터 공식일정을 전면 취소하고 당무 거부 중인 이 대표는 전날 오후 부산으로 내려가 당일 저녁 정의화 전 국회의장과 만났다. 그 직전에는 이성권 부산시 정무특보와 저녁식사를 하며 가덕신공항 등 지역 현안을 챙겼다고 한다.

이 특보는 통화에서 "어제 퇴근 무렵 이 대표와 김철근 당대표실 정무실장, 김용태 당 최고위원과 함께 저녁 식사를 했다"며 "이 대표에게 당 상황 등에 대해 물었으나 일절 답하지 않았다"고 말했다.

이 대표는 이날 오전에는 사상구에 소재한 장제원 의원의 지역구 사무실을 찾아 눈길을 끌기도 했다. 장 의원은 대표적인 윤석열 후보 측근이다. 이 대표 측은 "격려차 방문했으며, 당원 증감 추이 등 지역 현안과 관련해 당직자들과 대화를 나눴다"고 설명했다.

이를 두고 이 대표가 당무 복귀를 시사하며 윤 후보의 '행동'을 주문한 것이란 해석도 나온다.

하지만 현재로선 윤 후보는 이 대표 당무 복귀를 위해 직접 나설 뜻은 없어 보인다.

사흘째 충청 지역 일정을 소화 중인 윤 후보는 이날 충남 천안시 독립기념관을 방문한 뒤 기자들과 만나 "자세한 이야기는 만나서 들어 봐야 할 것 같다"면서도 "무리하게 연락하는 것보다 (이 대표가) 생각을 정리하고 당무에 복귀하면 연락을 취해보겠다"고 말했다.

정치권 일각에선 윤 후보가 직접 이 대표를 찾아가 '모시는' 그림이 필요하다는 의견도 내놓고 있지만 윤 후보 참모들은 자칫 후보가 '무릎을 꿇는' 식으로 비칠 경우 득보다 실이 클 수 있다며 반대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윤 후보는 "민주주의를 지향하는 민주적 정당 내에서 다양한 의견 차이와 이런 문제는 얼마든지 있을 수 있는 것이며 합의점을 찾아 나가는 것이 민주적 정당 아니겠는가. 일사불란한 명령 체계가 있다면 그게 민주적 정당이라 할 수 있겠는가"라고 반문하며 사태 악화를 경계했다.

윤 후보 측에서는 이 대표의 당무 거부 및 잠행이 길어지자 불만의 목소리도 흘러나온다.

윤 후보 측근인 권성동 사무총장은 이날 라디오 인터뷰에서 이 대표의 잠행에 대해 "굉장히 황당하고 곤혹스러운 상황"이라며 "대표께서 왜 그런 결심을 하고 그런 결정을 하셨는지, 그 이유가 뭔지에 대해서도 파악이 안 되고 있다"고 했다.

권 사무총장은 이수정 교수 영입 건이나 충청 지역 일정의 '대표 패싱' 논란 등이 배경으로 거론되는 데 대해서도 '문제가 될 사안이 아니다'라는 취지로 해명하며 "저는 (이유를) 잘 모르겠다"고 불편한 기색을 비쳤다.

권 사무총장은 이번 사태에 대한 윤 후보의 인식을 묻자 "본인은 충청도에 가서 열심히 선거캠페인을 하고 있는데 서울에서 그런 일이 일어나서 캠페인이 지금 묻히고 있는 그런 상황 아니냐"며 "굉장히 심각하게 받아들이고 있다"고도 했다.

김병준 상임선대위원장은 이 대표와 윤 후보의 갈등 상황이 한동안 계속될 가능성이 있다고 전망했다.

김 위원장은 이날 연합뉴스 인터뷰에서 "이 대표도 하루 이틀 생각할 시간이 필요할 테니 지켜보겠다"며 "지금 당 대표가 가장 열심히 해야 할 일은 선거에서 이기는 것으로 대표가 선거에 헌신하는 것은 당연한 일이다. 이 대표가 역할을 다할 것이라고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김 위원장은 하지만 김종인 전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의 영입에 대해서는 "선거 끝날 때까지 영입작업을 해야 하나. 그건 아니다. 어느 정도 선이 있고 그 선은 윤 후보가 결정할 것"이라고 했다.

이 대표가 자신을 겨냥해 "전투 실적이 없다"고 한 것에 대해서는 "난 2002년 대선을 승리로 이끈 주인공이다"며 "집권 뒤 한미FTA를 통과시켰는데 어제까지 머리를 맞댔던 지지 세력과의 어마어마한 싸움이었다. 선거에서 이기는 것만이 정치가 아니다"고 말했다.

김 위원장은 라디오 인터뷰에서는 자진사퇴설에 대해 "그런 일 전혀 없다"며 "싫든 좋든 인사안을 존중해 줘야 된다. 그렇지 않으면 윤석열 후보의 권위가 손상된다"고 말했다.

이어 "우리가 가장 소중하게 여겨야 될 것은 후보의 권위와 지위, 지도력"이라며 "후보의 지위를 흔드는 일은 절대로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yos547@news1.kr

[© 뉴스1코리아(news1.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