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중국 “2035년 푸퉁화 사용 전면화”…소수민족, 홍콩·마카오에 교육 확대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경향신문]

경향신문

중국 쓰촨성 량산 이족 자치구 간뤄현의 한 마을에 전통 의상을 입은 이족 주민들이 서 있다. 경향신문 자료사진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중국 네이멍구(內蒙古)자치구에서는 지난해 푸퉁화(普通話) 교육 확대에 반대하는 시위가 벌어졌다. 중국 당국이 소수민족 학교에서 중국어와 역사 등 일부 과목의 교재를 통일된 중국어 교재로 바꾸고 수업도 표준어인 푸퉁화로 진행하도록 하면서 반발이 인 것이다. 푸퉁화 교육 확대로 고유 언어와 문화가 점차 사라질 수 있다는 우려 때문이다. 당시 네이멍구 주민들은 “몽골어를 배우는 것은 빼앗길 수 없는 권리”라며 “몽골어는 몽골족의 정체성에 마지막 남은 상징”이라고 주장했다.

하지만 중국 정부는 문자와 언어를 민족 통합의 중요한 수단으로 보며 푸퉁화 교육을 지속적으로 확대하고 있다.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은 지난 3월 “문화적 동질성은 국가 정체성의 가장 깊은 수준이며 민족 통합의 뿌리이자 민족 화합의 혼”이라며 “국가 공용 언어와 문자 보급을 차질 없이 추진해야 한다”고 강조하기도 했다.

중국 정부가 푸퉁화 보급을 전면적으로 확대하겠다는 계획을 내놨다. 중국 국무원 판공청은 지난달 30일 ‘신시대 언어와 문자 작업 전면 강화에 대한 의견’(의견)을 통해 이같은 계획을 밝혔다고 신화통신이 1일 보도했다. 국무원은 의견에서 “언어와 문자는 국가 통합의 중요한 버팀목이고 당과 국가 업무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는데 국가 통용 언어와 문자 보급이 여전히 불균형하고 불충분하다”며 “통용 언어·문자의 보급에 중점을 둬 우수한 중화의 언어문화를 계승하고 중화민족 공동체 의식을 고취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국무원은 그러면서 2025년에는 푸퉁화 보급률 85%를 달성하고, 2035년에는 국가 통용 언어와 문자가 전국에 전면적이고 충분하게 보급되도록 하겠다는 계획을 밝혔다. 중국의 현재 푸퉁화 보급률은 80% 정도로 알려져 있다. 과거보다는 보급률이 크게 높아졌지만, 여전히 소수민족 거주지역이나 농촌지역의 보급률은 낮은 편이다. 중국 정부는 이에 따라 소수민족 거주지역과 농촌지역 학교에서 푸퉁화 교육을 강화하고, 광둥화(廣東話)를 쓰는 홍콩과 마카오에서도 푸퉁화의 대중화를 추진하겠다는 계획이다.

국무원은 우선 소수민족 거주지역의 초·중·고 교육과정에서 모두 푸퉁화로 된 3개 과목의 통합교재를 채택해 중학교 졸업시 기본적인 푸퉁화 사용 능력을 갖추도록 하고 고교 졸업자는 푸퉁화를 능숙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한다는 방침이다. 또 홍콩과 마카오에 대해서도 푸퉁화 언어 능력 시험을 실시할 계획이다.

푸퉁화 교육 확대는 민족 통합과 국가 사무의 효율성 등을 이유로 한 것이지만 소수민족의 언어와 문화를 말살하는 결과로 이어질 수 있다는 우려도 있다. 중국에는 한족 이외에도 55개 소수 민족이 거주하며, 상당수가 아직도 고유의 언어와 문자를 사용하고 있다.

일국양제(한 국가 두 체제)가 허물어지고 있는 홍콩과 마카오에서 푸퉁화 보급을 확대하겠다는 것도 이들 지역의 중국화에 속도를 내겠다는 의미로 풀이된다. 홍콩과 마카오는 글자도 본토에서 쓰는 간체자가 아닌 번체자를 쓰고 있다. AP통신은 중국이 푸퉁화 사용을 촉진하기 위한 공격적인 캠페인을 시작했다면서 “이런 움직임은 티베트어와 몽골어, 위구르어 같은 소수민족 언어와 광둥화 같은 지역의 언어를 더욱 위태롭게 만들 것으로 보인다”고 보도했다.

베이징|이종섭 특파원 nomad@kyunghyang.com

▶ [뉴스레터] 식생활 정보, 끼니로그에서 받아보세요!
▶ [뉴스레터]교양 레터 ‘인스피아’로 영감을 구독하세요!

©경향신문(www.khan.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