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아!이뉴스] '아크버스' 진출하는 네이버…시청각미디어법 '깜깜'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아이뉴스24 문영수 기자] 하루가 다르게 변화하는 IT세상 속에서 쏟아지는 정보를 일일이 다 보기 어려우신 독자분들을 위해, 독자 맞춤형 IT뉴스 요약 코너를 마련했습니다. 본지에서 오늘 다룬 IT기사를 한눈에 읽을 수 있도록 구성했습니다. 퇴근길에 가볍게 읽을 수 있기를 기대합니다. [편집자주]

아이뉴스24

석상옥 네이버랩스 대표. [사진=네이버]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 "메타버스 넘어 아크버스"…네이버, 日 도시 복제한다

네이버가 '아크버스(ARCVERSE)'로 글로벌 진출 본격화에 나선다. 각종 고도화된 기술을 융합한 새로운 메타버스 생태계로 보다 많은 사업 기회를 엿본다는 전략이다.

이 중 '고정밀 지도'가 포문을 열었다. '아크버스'의 핵심 기술인 '어라이크' 솔루션을 활용한 고정밀 지도 제작 프로젝트를 한국에 이어 일본에서도 실시한다. 고정밀 지도 제작을 통해 일본의 한 지역을 구현하는 작업을 진행함으로써 '아크버스'가 처음으로 글로벌로 뻗어 나간다.

석상옥 네이버랩스 대표는 1일 온라인으로 진행된 '네이버 밋업' 행사에서 "네이버랩스가 일본 한 지역의 매핑을 진행했고 소프트뱅크와 매핑 기술을 통한 시너지 효과를 확인했으며 이에 협업을 하게 됐다"며 "네이버랩스, 네이버클라우드, 소프트뱅크의 HD맵 제작 프로젝트가 추진될 것"이라고 말했다.

구체적인 일본 내 도시는 논의 중이지만 네이버랩스는 이번 협업을 바탕으로 소프트뱅크와 함께 일본에서 '아크버스'를 통한 사업 기회를 모색한다는 방침이다.

'아크버스'란 네이버랩스의 인공지능(AI)·로봇·클라우드·디지털 트윈·5G(5세대 이동통신)·자율주행·증강현실(AR) 등 다양한 기술을 융합해 현실과 디지털 공간을 유기적으로 연결하는 생태계다. 일종의 메타버스라고 할 수 있지만 최근 부각되는 '제페토' 등의 메타버스 서비스와는 성격이 다르다. 고도화된 기술을 통해 디지털 공간을 구현하고 이를 현실 세계의 각종 서비스 인프라와 즉각적으로 연동하는 것이 핵심이다.

고정밀 지도는 '디지털 트윈(현실 세계와 똑같은 가상 세계)'의 일종으로 '아크버스'의 한 축을 이룬다. 실내·외 디지털 트윈 데이터 제작 솔루션인 '어라이크' 솔루션을 활용해 고정밀 지도를 제작한다. 실내 공간은 물론 도로망, 도시 전체를 실제와 똑같이 구현한다. 항공사진과 이동지도제작시스템(MMS) 데이터를 결합하는 방식이다.

이미 네이버랩스는 지난 2019년부터 서울시와 협업을 통해 서울시 전역을 3D 지도화하는 작업에 착수했다. 이후 지난 2020년 3D 모델링을 완성했고 서울시는 이를 '버추얼 서울' 플랫폼 구축에 활용하며 도시바람길 시뮬레이션, IoT 센터 소방 시설물 관리 등에 활용했다. 현재는 서울 강남구 지역 61km의 고정밀 지도 제작 막바지 단계에 들어갔으며 여기서도 '어라이크' 솔루션이 활용됐다. 서울시 외에도 여러 지자체와 엔터테인먼트, 부동산, 모빌리티 업계 등 다양한 곳에서 관련 논의가 진행 중이다.

아이뉴스24

민간 인증 시장을 두고 업체들의 경쟁이 치열하다. 사진은 인증서 관련 이미지. [사진=조은수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 '마이데이터 인증' 치고나간 네이버, 뒤쫓는 카카오…민간인증 대격돌

네이버와 카카오가 민간 인증서 시장을 두고 격돌한다. 이달부터 본격 시행하는 본인신용정보관리법(마이데이터) 시범사업에 맞춰, 확대가 예상되는 사설 인증 시장 선점을 위해서다.

1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국내 주요 금융회사와 핀테크 등 17개 사업자는 이날부터 마이데이터 시범서비스를 시작한다.

은행에서는 KB국민·신한·우리·하나·농협·기업은행 등 6곳이 참여하며, 금융투자 부문에선 키움증권·하나금융투자·NH투자증권 등 3곳이 시범운영에 나선다. KB국민·신한·하나·BC·현대카드 등의 카드사와 농협중앙회, 뱅크샐러드와 핀크 등도 마이데이터 시범 사업에 뛰어든다.

네이버파이낸셜과 카카오페이 등 주요 빅테크·핀테크, 그 외 은행·카드사 등 20곳 역시 내달부터 순차적으로 시범 운영에 합류한다. 내년 상반기 참여를 목표로 하는 16곳의 금융사업자를 포함하면 대부분의 국내 금융 사업자가 뛰어드는 셈이다.

마이데이터는 개인이 자신의 정보를 스스로 관리해 개인의 정보 주권을 보장하는 것이 목적이다. 사업자는 금융위원회로부터 본허가 획득 후 개인의 정보를 취합해 금융상품, 투자자문과 같은 맞춤형 서비스를 운영할 수 있다.

마이데이터 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전자서명인증사업자 인정을 받은 민간 인증서와 공동인증서를 통해 '통합인증'을 필수적으로 해야 한다.

아이뉴스24

과기정통부는 1일 '5G+ MEC 기반 융합서비스 페스타'를 개최했다. 최민철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NIA) 책임은 '5G융합서비스 추진방안'을 발표했다. [사진=과기정통부]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 "5G MEC 시장규모 3배 성장"…정부, '28㎓·B2B'로 사업 확장

네트워크 경로를 최적화하는 MEC 기술이 5G 성장 동력으로 주목받고 있다. MEC는 단말기에서 기지국까지로 복잡했던 데이터 전송 단계를 줄여주고 트래픽 연산 효율을 높여주는 역할을 한다.

MEC는 전망이 유망한 분야다. 업계에 따르면 글로벌의 경우 2020년 4조1천335조원에서 2026년 12조2천348억원으로 196% 증가가 예상된다. 국내는 같은 기간 1천240억원에서 3천580억원으로 189% 늘어날 것으로 추정된다.

정부는 5G 장점인 초고속, 초연결, 초저지연 특성에 MEC가 결합되면 현장에 특화된 융합서비스 구현이 가능할 것으로 판단, 이를 적극 활용한다는 계획이다.

최민철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NIA) 책임은 1일 '5G+ MEC 기반 융합서비스 페스타'에서 '5G융합서비스 추진방안'을 발표했다.

MEC는 분산 클라우드 컴퓨팅 기술을 통해 코어망의 혼잡을 완화하고 새로운 로컬 서비스를 창출하는 기술이다. 네트워크 경로를 최적화해 트래픽과 연산의 효과적 처리를 돕고, 이동통신망 지능화로 기존 중앙 클라우드에 집중됐던 서버와 콘텐츠, 플랫폼을 분산 컴퓨팅 아키텍처를 기반으로 서비스 현장에 분산 배치한다.

이를 통해 경로 최적화된 초저지연 서비스 구현과 똑똑한 엣지 AI 구현, 민간 데이터를 현장에서 처리하는 환경이 구축될 전망이다.

MEC를 활용한 대표 사례는 5G 특화망이다. 5G 특화망은 건물, 공장 등에 특화된 서비스를 제공하는 맞춤형 망으로, 이통사가 아닌 다양한 사업자가 제한된 지역에서 소규모 망 투자로 서비스 제공이 가능하다.

최 책임은 "로컬 데이터 처리에 도움을 주는 MEC 도입이 필수적"이라며 "네트워크 운영 주체와 서비스 지역의 제도적 분화가 가능해지면서 기존 무선 공중망에서 볼 수 없던 새로운 유형의 맞춤형 서비스를 선보일 수 있게 됐다"고 설명했다.

5G 단독모드(SA) 상용화에도 MEC가 밑바탕이 됐다. 최 책임은 "KT를 시작으로 일부 통신사에서 5G SA를 도입하기 시작했다"며 "이는 5G의 초고속, 초저지연 특성을 활용하기 위한 필수 조건으로 융합 서비스 개발과 실증을 본격화할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과기정통부는 적극적으로 MEC 기술을 확산, 초기 시장을 선점한다는 계획이다. 이를 위해 내년부터는 공공 중심에서 민간으로 영역을 확장, 총 481억원을 투입할 예정이다. 민간 부문 사업은 28㎓ 사업과 기업간거래(B2B)로 나뉜다.

1단계 수요조사를 통해 총 83개의 과제가 접수됐으며, 현재 우수 서비스 모델로 재기획하는 2단계 과제기획위원회를 진행하고 있다. 내년 1월에는 수요 조사와 과제검토위 결과를 반영해 서비스 모델 중심의 내역 사업별 지정 공모를 추진한다.

아이뉴스24

남혁모 과학기술정보통신부 ICT디바이스전략팀장은 1일 열린 '5G+ MEC 기반 융합서비스 페스타'에서 5G기반 산업융합 활성화 정책방안'을 발표했다. [사진=과기정통부]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 "5G 강점 확실히 보여 준다"…'특화도시' 구축·28㎓ 수요창출↑

정부가 5G 시장 활성화와 융합서비스 확산을 위해 '특화도시'를 조성한다. 의료, 안전 등 사회현안 해결형 5G 융합서비스를 발굴하는 동시에 28㎓ 생태계 안착을 위해 내년에도 통신3사와 수요 창출 노력을 계속한다.

남혁모 과학기술정보통신부 ICT디바이스전략팀장은 1일 열린 '5G+ MEC 기반 융합서비스 페스타'에서 5G기반 산업융합 활성화 정책방안'을 발표했다.

남 팀장은 "2019년 4월, 세계 최초 5G 상용화 이후 무엇이 더 나아졌는지 모르겠다는 아픈 지적이 나온다"며 "내년에는 보다 5G가 제대로 활용될 수 있도록 융합신서비스 발굴, 실증과 더불어 민간 확산, 5G+융합생태계 협력, 해외까지 개척하는 글로벌 동시 추진에 나설 것"이라고 설명했다.

과기정통부는 5G 핵심 서비스로 ▲스마트공장 ▲자율주행차 ▲실감콘텐츠 ▲디지털헬스케어 ▲스마트시티를 진행해 왔다.

남 팀장은 "이런 서비스가 제대로 이뤄지려면 모바일에지컴퓨팅(MEC)이 기반 돼야 한다"며 "정부는 지난해부터 MEC 기반 5G 융합서비스를 위해 매년 400억원의 예산을 지원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에 더해 내년부터는 사회현안 해결형 융합서비스 발굴을 새롭게 추진한다. 이동형 의료서비스, 안전사고 예방, 치안서비스, 스마트스쿨, 메타버스 마켓 등으로 5G 융합서비스를 확대한다.

특히 민간 중심의 확산 기반 마련에 주력할 예정이다. 체계 구축을 위해 장비 제조사, 디바이스・소프트웨어(SW)기업, 서비스사업자, 기관・연구소, 협단체가 함께하는 한국형 '5G PPP(Public Private Partnership)' 조직을 운영키로 했다. 28㎓ 대역 시범 실증 민간 사업을 내년에도 신규 추진한다. 홀로그램 화상 팬미팅, 박물간 미디어월 등 통신3사를 주축으로 28㎓ 대표 서비스를 발굴할 계획이다.

5G 특화망도 민간 확산 유도를 위한 방안 중 하나다. 과기정통부는 지난 10월 말부터 4.7㎓, 28㎓ 대역 주파수 공급을 시작했다. 네이버랩스가 가장 먼저 주파수를 신청했으며, 한국전력은 자가망으로 5G특화망을 이용할 전망이다.

아이뉴스24

OTT 업계는 방통위가 실체도 없는 시청각미디어서비스법을 이유로 타법 개정을 반대해, 정부가 약속한 지원의 발목을 잡고 있다고 주장했다. [사진=조은수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 OTT 지원책 방통위가 반대?…시청각미디어법 '깜깜'

1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최근 방통위가 OTT 제작비 세액공제를 위한 전기통신사업법 개정에 반대입장을 피력한 것과 관련해, 시청각미디어서비스법을 빌미로 시장 성장을 가로막고 있다는 비판이 제기되고 있다.

일각에선 방통위가 시청각미디어서비스법 추진을 이유로 들어 영화·방송 콘텐츠에 적용되고 있는 현행 제작비 세액공제를 OTT까지 확대할 수 있는 전기통신사업법 개정과, OTT콘텐츠 자율등급제를 위한 '영화 및 비디오물의 진흥에 관한 법률' 개정을 반대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실제, 방통위는 지난달 25일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법안소위에 상정된 전기통신사업법 개정에 결국 반대입장을 표한 것으로 알려졌다.

기존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개정안과 추경호 의원(국민의힘)이 대표발의한 개정안을 통합 심사하자, 방통위는 통합 심사를 반대하면서 해당 법 개정으로 신설될 'OTT 사업자에 대한 법적지위' 부분이 시청각미디어서비스법과 이중규제로 작용할 수 있다고 우려했다.

방통위 관계자는 "시청각미디어서비스법 법제화까지는 시간이 다소 걸리니, 전기통신사업법 정부안의 조속한 통과로 신속하게 OTT지원책을 마련하자고 대승적으로 찬성했다"면서 "그런데 법안소위 며칠전 발의된 추경호 의원 법안과 통합해 심사하고, 법적 지위 신설 부분을 담겠다고 하는 변수가 발생했다"고 말했다.

이어 "방통위는 조속한 OTT지원방안 마련에 이견이 없다"면서 "그러나 법안 마다 OTT사업자 지위를 신설하면 나중에 발생할 혼란을 어떻게 해소할 것인지 묻고 싶다"고 말했다.

업계는 제자리걸음을 하는 정책 추진에 답답함을 호소했다. 아울러 현재 국회에 상정된 법안들의 조속한 통과를 통해 넷플릭스, 디즈니플러스 등 해외 OTT사업자와 경쟁할 수 있는 발판을 마련할 필요가 있다고 주장했다.

OTT 업계 관계자는 "방통위는 실체도 없는 시청각미디어서비스법을 가지고 OTT시장 발목을 잡고 있다"며 "타법 개정을 반대할 만큼 방통위 추진 법안이 경쟁력 있다면 초안이라도 보여주고 시장을 설득해야 하는 것 아니냐"고 토로했다.

아울러 "과기정통부의 전기통신사업법 개정을 통해 OTT를 특수유형 부가통신으로 특정하고 타법 개정을 통한 OTT콘텐츠 세제 지원․자율등급제 도입을 통해 국내 OTT 산업제작ᐧ유통 활성화를 촉진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아이뉴스24

이용 국민의힘 의원이 대표발의한 게임법 전부개정안 일부. 자율규제를 보장한 점이 눈에 띈다. [사진=국회의안정보시스템]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확률형 아이템 자율규제 보장? 일주일만에 법안 철회

야권이 국내 게임산업에 큰 영향을 미칠 게임산업진흥에관한법률 전부개정안을 발의한 지 일주일만에 철회했다.

1일 게임업계에 따르면 이용 의원(국민의힘)은 지난달 23일 게임산업진흥에관한법률 전부개정안(이하 전부개정안)을 대표발의했다. 이상헌 의원(더불어민주당)이 지난해 12월 15일 전부개정안을 발의한데 이어 야당에서도 게임법을 전면 개정하는 법안을 들고 나온 것이다.

해당 전부개정안은 업계 자율규제를 보장한다는 점이 핵심이다. 4조 2항에서는 '국가와 지방자치단체는 이 법에서 정한 사항 외에는 게임관련사업자와 게임이용자 등 게임과 관련한 자율규제를 최대한 장려하고 존중해야 한다'고 언급돼 있다. 21조 1항도 게임협회 등은 건전한 게임문화를 확립하고 게임이용자를 보호하기 위해 게임 자율규약을 정해 시행할 수 있다고 돼 있다.

눈여겨 볼 대목은 이용 의원안이 확률형 아이템에 대한 정의 및 관련 규제를 하지 않았다는 점이다. 다시말해 확률형 아이템은 이 법이 정한 사항이 아니므로 사업자가 자율규제를 도입할 수 있다는 의미이기도 하다.

이는 확률형 아이템을 정의하고 표시 의무를 담은 이상헌 의원안과 다른 대목이다. 이상헌 의원이 대표발의한 전부개정안은 확률형 아이템을 직·간접적으로 게임 이용자가 유상으로 구매하는 게임 아이템 중 구체적 종류, 효과 및 성능 등이 우연적 요소에 의해 결정되는 것이라고 정의했다. 아울러 확률형 아이템의 종류와 종류별 공급 확률정보 등을 표시하는 의무를 뒀다.

다만 이용 의원 측은 법안 발의 일주일만인 1일 전부개정안을 철회한 것으로 나타났다. 법안 발의 이후 온라인에서는 해당 법안을 반대한다는 목소리가 적지 않았는데 일부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인다. 의원실 측은 전부개정안을 수정 및 보완해 추후 발의한다는 계획을 전했다.

◆게임위, 2021 게임정책 세미나 10일 개최…메타버스 주제

게임물관리위원회(위원장 김규철)는 오는 10일 오후 2시부터 '2021 게임정책 세미나'를 온라인으로 개최한다.

이번 세미나는 팬데믹 이후 큰 변곡점을 맞이하고 있는 게임산업의 주요 이슈를 다루고 국민과 민관 전문가들과 함께 합리적인 게임정책 수립 방향을 모색하고자 마련됐다.

제1세션으로 게임정책 연구기반 마련을 위한 '게임 등급분류 및 사후관리 기초조사' 관련 발표(유진호 한국고객만족경영학회 센터장)에 이어 제2세션으로 '메타버스와 게임의 쟁점 및 향후과제'를 주제(박형준 성균관대 교수)로 게임산업 패러다임 변화와 미래전략을 살펴볼 예정이다.

좌장은 이인원 교수(서울시립대)가 맡으며 토론에는 오지영 변호사(법률사무소 로앤코), 조경훈 교수(한국방송통신대)가 게임트렌드 변화와 게임정책에 관한 제언과 열띤 토론을 벌일 예정이다.

이번 세미나를 준비한 김규철 게임위원장은 "코로나19 이후 게임은 단순한 놀이, 오락을 넘어 사회적 소통교류수단으로 주목받고 있으며, 메타버스라는 디지털 가상세계를 통해 더욱 활성화되고 있다"며 "이번 세미나를 통해 게임 시장의 메가트렌드를 선제적으로 파악하고 선도해나갈 수 있도록 게임 정책에 관한 심도 있는 논의가 이뤄질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아이뉴스24

아담 셀립스키 AWS CEO가 1일(한국시간) 라스베이거스 현지에서 'AWS 리인벤트 2021(AWS re:Invent 2021)' 키노트 세션을 진행하고 있다. [사진=AWS]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AWS도 디지털 트윈 지원…'AWS IoT 트윈메이커' 신규 출시

아마존웹서비스(AWS)가 건물, 공장, 산업 장비 및 생산 라인과 같은 현실 세계의 시스템을 디지털 공간에 간편하게 구현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아마존웹서비스는 1일 'AWS 리인벤트 2021(AWS re:Invent 2021)' 행사를 열고 디지털 트윈을 보다 신속하고 간편하게 생성할 수 있도록 하는 새로운 서비스 'AWS IoT 트윈메이커'를 발표했다.

디지털 트윈은 컴퓨터와 같은 가상 현실에 사물의 쌍둥이(Twin)을 만들어 현실에서 발생할 수 있는 상황을 컴퓨터로 시뮬레이션해 결과를 예측하는 기술이다. 현실 세계 데이터에 대한 정기적인 업데이트를 통해 실제 개체의 구조, 상태 및 동작 등 물리적 시스템을 가상 모델로 구현한 것이라고 할 수 있다. 디지털 세계에 현실과 똑같은 쌍둥이를 만들었다는 점에 착안해 '디지털 트윈'이라고 부른다.

개발자는 AWS IoT 트윈메이커를 통해 장비 센서, 비디오 카메라, 비즈니스 애플리케이션과 같은 다양한 소스의 데이터를 손쉽게 통합·결합해 실제 환경을 모델링하는 '지식 그래프'를 생성할 수 있다.

이러한 지식 그래프를 자동으로 생성함으로써 모델링 중인 시스템의 실시간 정보를 기반으로 디지털 트윈을 업데이트하게 된다. 구체적으로 기업 고객은 기존 3D 모델을 AWS IoT 트윈메이커로 직접 불러와 건물, 공장, 장비, 생산 라인 등 물리적 시스템의 3D 시각화를 생성한 다음, 지식 그래프 데이터를 3D 시각화에 오버레이해 디지털 트윈을 생성한다.

한편 AWS IoT 트윈메이커는 이날 미국 동부(버지니아 북부), 미국 서부(오레곤), 아시아 태평양(싱가포르) 및 유럽(아일랜드)에서 사전 공개됐다. 향후 추가 AWS 리전에서 사용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문영수 기자(mj@inews24.com)


[ⓒ 아이뉴스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