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허술한 재택치료…가족감염 가능성에 "감당할 몫"이라는 정부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 오미크론 확진 초비상 ◆

매일경제

코로나19 위중증 환자 수가 사상 처음으로 700명을 넘어선 가운데 1일 코로나19 거점전담병원인 경기 평택 박애병원 중환자실에서 의료진이 환자를 진료하고 있다. [박형기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코로나19 델타 변이 바이러스보다 전파력이 센 것으로 알려진 오미크론의 국내 상륙 가능성이 높아지면서 정부가 입국 제한 국가를 늘리는 등 방역 고삐를 다시 조이려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코로나19 신규 확진자가 지난달 24일 4000명대(4115명)에 진입한 지 일주일 만에 역대 최다인 5000명대(5123명)를 기록하고 위중증 환자도 최고치(723명)를 찍으면서 상황이 악화 일로를 걷고 있기 때문이다. 설상가상으로 수도권 중증 병상 가동률도 90%에 육박해 중환자 의료 체계가 사실상 붕괴 직전에 처했다는 지적도 나온다.

1일 손영래 보건복지부 중앙사고수습본부(중수본) 사회전략반장은 정례 브리핑에서 "오미크론 변이 등장과 관련해서 해외 입국 제한을 조금 더 강화하는 방안을 현재 검토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오미크론이 기존 (코로나19) 백신을 통한 면역 효과가 어느 정도로 유지되고 델타 변이와 비교했을 때 얼마나 감염 확산이 빠른지 등 정확한 정보 분석이 아직 이뤄지지 않았기 때문에 상당히 고민이 깊어진 상태"라고 말했다.

중앙방역대책본부(방대본)는 "전체 외국인의 입국을 제한하는 방안은 검토하고 있지 않다"며 "오미크론을 모니터링해 위험도와 확산 정도를 파악하고 방역 강화 국가 등을 확대 또는 조정하는 방안을 검토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러한 오미크론 변이에 감염된 것으로 의심되는 국내 확진자 4명은 아직까지는 특이 증상이 없는 것으로 조사됐다. 박영준 방대본 역학조사팀장은 "특이사항은 없는 것으로 본다"며 "의심 사례이긴 하나 호흡기 증상, 근육통 이외 특이 증상은 보이지 않는다"고 말했다.

방대본에 따르면 인천에 거주하는 40대 부부는 지난달 14~23일 나이지리아를 방문한 뒤 24일 귀국해 25일 코로나19에 확진됐고, 40대 남성인 지인 1명과 10대인 동거 가족(아들) 1명이 추가 확진됐다.

이후 지인 남성에 대한 변이 분석 검사에서 오미크론 감염이 의심되자 당국은 부부와 지인, 아들 등 7명에 대한 오미크론 변이 확정 검사를 진행하고 있다. 인천 거주 부부가 이용했던 항공기

매일경제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탑승자 가운데 입국한 45명 중 확진자 1명은 델타 변이 확진자인 것으로 확인됐다. 방대본은 또한 감염이 의심되는 부부 거주지의 주민 8명에 대해서도 선제 검사를 진행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 가운데 수도권 중증 환자 병상 가동률이 이미 90%에 육박해 중환자 의료 대응 체계는 백척간두 상황에 직면해 있다. 중수본에 따르면 전날 오후 5시 기준 수도권(서울·경기·인천) 코로나19 중증 병상 가동률은 89.2%다. 서울은 345개 병상 중 313개가 사용돼 90.7%에 이르렀고, 경기는 290개 병상 중 254개(87.6%), 인천은 79개 병상 가운데 70개(88.6%)가 들어찼다.

서울 5대 상급병원 중증 병상은 이미 포화상태다. 서울성모병원과 서울아산병원은 각각 20개, 41개의 중증 병상을 갖추고 있지만 100% 가동률을 기록해 추가 환자를 받을 수 없는 실정이다.

이처럼 사태가 심각해지는데도 병상 대란이 발생하니 뒤늦게 재택치료를 강요하는 등 정부의 실기가 도를 넘어섰다는 지적이 나온다. 김윤 서울대 의료관리학과 교수는 "이제야 병상 대란이 오니 갑자기 재택치료를 강하게 하겠다는 것인데, 재택치료는 생활치료센터의 대체재이지, 중환자 병상의 대체재는 아니다"고 말했다.

이날 재택치료자의 동거 가족이 추가 감염된다면 "감당해야 할 몫"이라는 방역당국의 입장도 논란을 낳고 있다. 이날 정부는 브리핑에서 확진자의 동거 가족이 직장인일 경우 생활지원비를 인상해 추가 지원하는 방향을 논의하고 있다고 했다. 재택치료 중 필요한 경우 단기·외래진료 체계를 운영 중이며, 이를 활성화하기 위해 적정 수준의 건강보험 수가를 적용하겠다는 것인데, 그 과정에서 동거 가족의 추가 감염엔 책임지지 않겠다는 것이다. 김 교수는 "중환자 병상과 인력 확충 얘기를 빼놓은 생색내기이자 정부 책임을 회피한 엄청난 실기"라고 말했다.

[김시균 기자 / 한재범 기자]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