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뉴스 픽!]확진자 급증, 거리두기 4단계 조치 임박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전자신문

국내 코로나19 변이 바이러스 오미크론 확진자가 발생하면서 정부가 재택 확진자 현황 점검에 나섰다. 김부겸 국무총리가 2일 코로나19 재택치료 관리의료기관인 서울 서대문구 동신병원에서 이준영 서대문보건소장으로부터 브리핑을 듣고 있다. 김민수기자 mskim@etnews.com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정부가 코로나19 확진자 급증과 변이 바이러스 유입으로 방역 상황이 악화하자 '사회적 거리두기 4단계'에 준하는 조치를 검토하고 있다.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 관계자는 2일 “앞선 거리두기 4단계 수준으로 모든 조치를 열어 놓고 검토하고 있다”면서 “사적모임 인원 축소와 영업시간 제한, 집합금지까지 포함돼 있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다만 방역패스가 적용되고 있기 때문에 접종자의 경우 거리두기 체감이 앞선 4단계보다는 약할 것”이라면서 “인원수 기준 등 세부 방안은 추후 논의를 거칠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정부는 최종 대책을 3일 발표한다. 손영래 중앙사고수습본부 사회전략반장은 “오늘(2일)까지 일상회복지원위원회 분과별 의견을 수렴하고 정부 내에서도 부처·지방자치단체 협의에 착수했다”면서 “내일 중대본에서 결정해 발표하는 게 목표”라고 말했다.

4단계 방역체계에서는 기본적으로 사적모임이 4명까지 허용됐고, 오후 6시 이후에는 2명까지만 가능했다. 일상 회복을 앞둔 10월 마지막 2주간은 접종완료자 포함 시 수도권에서는 최대 8명, 비수도권은 10명까지 모일 수 있었다. 4단계에 준하는 대책이 발표되면 모임 제한은 불가피할 것으로 전망된다.

정부는 확진자, 사망자, 위중증 환자 등 방역지표 악화에도 일상 회복을 이어 갈 방침이었지만 코로나19 변이 바이러스인 오미크론에 감염된 확진자까지 나오면서 방역을 대폭 강화하는 쪽으로 선회한 것으로 풀이된다. 손 반장 역시 이날 백브리핑에서 “굉장히 강화된 방역 조치 의견이 수렴된 상태”라고 말했다.

국내 오미크론 확진자는 2일 0시 기준 5명 발생했다. 지난달 말 나이지리아에서 귀국한 인원 중심으로 발생했다. 이들 가운데 일부는 확진 전까지 격리 없이 일상으로 복귀, 지역사회에서 오미크론 확진자가 추가될 가능성이 짙은 상황이다.

오미크론은 아직 위험성이 확인되지 않았지만 기존 코로나19 면역체계도 돌파할 정도로 전염력이 높은 것으로 알려졌다. 코로나19 확산 이후 백신접종, 감염 등으로 쌓아 온 사회적 면역체계를 해칠 것이란 우려가 제기된다. 오미크론과 별도로 국내 코로나19 지표는 연일 최대치를 갱신하고 있다. 중대본에 따르면 2일 0시 국내 코로나 신규 확진자 수는 5266명으로 역대 최대치다. 1일 처음으로 700명대를 넘은 위중증 환자도 2일 733명으로 늘었다. 사망자는 하루 새 47명이 늘어 누적 3705명을 기록했다.

<표> 2일 0시 기준 국내 코로나19 관련 지표. 출처: 질병관리청

김시소기자 siso@etnews.com

[Copyright © 전자신문. 무단전재-재배포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