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0 (토)

사적모임 인원 제한ㆍ방역패스에…,호텔ㆍ외식업계 "연말 대목 실종 우려"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호텔업계는 상황 예의주시 …"예약 연이어 취소되는 사태 발생하지 않아"

이투데이

서울 광화문 인근 식당에서 시민들이 식사를 하고 있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으로 방역 조치가 강화되면서 호텔ㆍ외식업계가 연말 대목이 실종될까 노심초사하고 있다. 정부 조치로 대규모 모임 예약 취소 가능성이 높아져서다. 특히 방역패스(접종증명ㆍ음성확인) 적용을 받게 된 외식업계는 비상에 걸렸다.

김부겸 국무총리는 3일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주재한 중앙안전재난대책본부회의에서 방역조치 강화방안을 발표했다.

방안의 주요 내용은 다음 주부터 4주 동안 사적모임 허용 인원을 수도권은 최대 6인, 비수도권은 8인까지 제한하는 것이다. 현재까지는 수도권 최대 10인, 비수도권 최대 12인의 인원 제한이 적용되고 있다.

코로나19 확산세가 더욱 심각해졌을 뿐만 아니라 국내에 오미크론 감염자까지 발생하면서 정부가 방역 조치를 강화한 것이다.

정부 발표에 호텔업계는 우선 안심하는 분위기이다. 당초 우려와 달리 사적모임 허용 인원 제한 규모가 크지 않기 때문이다. 현재 호텔 뷔페 및 객실 예약률은 위드 코로나(단계적 일상 회복), 연말 성수기 등으로 100%에 달했다.

호텔업계 관계자는 “변이 바이러스인 오미크론 사태가 발생했음에도 예약들이 줄이어 취소되는 상황은 발생하지 않았다”며 “단체 모임 고객 중에는 4인 모임이 많은 만큼, 정부 조치로 당장 크게 타격을 받지 않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또 다른 호텔업계 관계자는 “코로나19 확산세는 여전히 예측할 수 없다. 확산세 방향에 따라 고객들이 예약을 취소할 수 있는 만큼 상황을 계속 지켜봐야 한다”고 했다.

외식업계의 표정은 어둡다. 유흥시설, 실내체육시설 등에 적용하고 있는 방역패스가 식당에도 적용돼서다.

외식업계 관계자는 "얼어붙은 소비심리가 풀린 데다 연말인 만큼 식당에 방문하는 사람은 여전히 많을 것 "이라며 "하지만 방역 조치가 강화된 만큼 매출에 악영향을 미칠 가능성도 있다"고 내다봤다.

또 다른 외식업계 관계자는 “과거와 달리 2인 모임을 제한하지 않는 점은 다행”이라며 “인원 제한 조치로 신경은 써야겠지만 예약 취소 등 큰 타격은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위드 코로나에도 방역 조치는 자체적으로 계속 강화했다”며 “정부 대책을 반영해 만약의 사태에 계속 대비할 것”이라고 했다.

[이투데이/한영대 기자 (yeongdai@etoday.co.kr)]

▶프리미엄 경제신문 이투데이 ▶비즈엔터

이투데이(www.etoday.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