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0 (토)

'김종인 합류' 尹 손잡은 이준석…파국의 벼랑서 극적봉합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롤러코스터 같은 하루…공멸 위기감 속 '울산 만찬'으로 '화해'

'윤핵관 뇌관' 제거안돼 주도권 갈등 소지…김종인-김병준 지휘체계 '불씨'

(서울·울산=연합뉴스) 김연정 이동환 기자 = 극한 갈등으로 치닫던 국민의힘 윤석열 대선 후보와 이준석 대표가 3일 울산에서 전격 만찬회동을 하고 내홍을 봉합했다.

돌파구를 찾기 힘들어 보였던 김종인 전 비상대책위원장의 '원톱' 총괄선대위원장 합류 문제까지 일거에 해결된 모습이다. 이 대표가 '패싱'에 반발, 지난달 29일 "그렇다면 여기까지"라는 페이스북 글을 끝으로 여의도를 떠나 부산, 순천, 여수, 제주, 울산 등지를 돌아다니며 '당무 거부'에 돌입한지 나흘만이다.

선대위 공식 출범(6일)을 사흘 앞두고 극적 합의에 이른 것으로, 대선을 불과 96일 앞둔 상황에서 양측의 갈등이 장기화하면 모두가 공멸할 수 있다는 위기감이 작용한 결과로 풀이된다.

당장 윤 후보의 지지율이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후보에게 밀리는 여론조사까지 나오면서 내부 위기감이 증폭하던 터였다.

연합뉴스

어깨동무한 윤석열과 이준석
(울산=연합뉴스) 이동환 기자 = 국민의힘 윤석열 대선후보(가운데)와 이준석 대표(왼쪽), 김기현 원내대표가 3일 오후 울산시 울주군 한 식당에서 "김종인, 지금 막 총괄선대위원장직 수락"을 발표한 뒤 어깨동무하고 있다. 2021.12.3 photo@yna.co.kr



윤 후보와 이 대표는 이날 오후 7시 30분부터 2시간 동안 울산 울주군의 한 음식점에서 김기현 원내대표만 배석한 가운데 '심야 담판 회동'을 하고 선대위 인선과 권한 배분, 운영 방향 등에 전격 합의했다.

윤 후보가 이 대표를 만나기 위해 직접 울산으로 승용차를 타고 내려와 성사된 자리였다.

윤 후보와 이 대표는 술잔을 부딪치며 배석자 없이 허심탄회하게 대화를 나눈 끝에 양측 대변인을 통해 '후보와 당 대표 간 합의문'을 발표했다.

양측은 합의문에서 "대선에 관한 중요사항에 대해 후보자와 당 대표, 원내대표는 긴밀히 모든 사항을 공유하며 직접 소통을 강화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이는 각종 인선과 일정 문제 등에서 '이준석 패싱' 논란이 되풀이되지 않도록 하겠다고 윤 후보가 약속한 것으로 풀이된다.

또 "젊은 세대에 대한 적극적인 소통과 정책 행보가 이번 선거에서 가장 중요하다는 점에 대해 의견을 같이했다"면서, 당헌상 보장된 후보의 '당무 우선권'에 대해서는 "후보가 선거에 있어 필요한 사무에 관해 당 대표에게 요청하고, 당 대표는 후보의 의사를 존중해 따르는 것으로 해석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앞선 사무총장 교체 과정에서 불거진 '당무우선권'을 둘러싼 갈등이 재발되지 않도록 하겠다는 뜻을 반영한 것으로 해석된다.

연합뉴스

어깨동무한 윤석열과 이준석
(울산=연합뉴스) 이동환 기자 = 국민의힘 윤석열 대선후보(가운데)와 이준석 대표(왼쪽), 김기현 원내대표가 3일 오후 울산시 울주군 한 식당에서 "김종인, 지금 막 총괄선대위원장직 수락"을 발표한 뒤 어깨동무하고 있다. 2021.12.3 photo@yna.co.kr



회동 결과물 중 가장 눈길을 끈 부분은 단연 김종인 전 비대위원장의 총괄선대위원장의 합류 소식이었다.

이 대표가 당무에 복귀하는 선결조건의 하나로, 김종인 전 비대위원장의 선대위 총괄선대위원장직 합류를 꼽았다는 점에서다.

'김종인 카드'가 양측이 극적 합의를 이루는 데 결정적으로 작용했다는 분석이 가능한 대목이다.

당 관계자들에 따르면, 전날 저녁 윤 후보 측근인 권성동 사무총장과 정진석 국회부의장, 김재원 최고위원이 김종인 전 위원장을 찾아가 만나는 등 총괄선대위원장직 수락을 위한 사전 물밑 작업을 해온 것으로 알려졌다. 김재원 최고위원은 최근 김종인 전 위원장의 자택을 찾아 김 전 위원장 내외와 직접 대화하기도 했다.

이날 윤 후보와 이 대표가 여러 갈등을 한꺼번에 털어내고 '원팀'을 이루면서, 선대위는 예정대로 6일 공식 출범식을 하고 본격 가동을 할 수 있는 여건은 일단 갖췄다.

하지만 이번에 나타난 갈등이 향후 선대위 운영 과정에서 언제든 되풀이될 가능성이 있다는 우려가 나온다.

그간 선대위 합류 조건으로 '전권'을 요구해 온 김 전 위원장이 총괄선대위원장을 맡은 만큼, 선대위 전면 재구성 등을 요구하는 한편 인선에 주도권을 쥘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김 전 위원장 본인의 총괄선대위원장 수락 여부나 선대위 합류를 위한 전제 조건이 아직 확인되지 않은 상태이기도 하다.

또, 김종인 총괄선대위원장이 선대위를 총지휘하는 과정에서 사이가 좋지 않았던 김병준 공동상임선대위원장과 지휘 체계, 정책 메시지 등을 놓고 언제든 갈등을 빚을 가능성이 있다는 지적이 나온다.

김종인 전 위원장은 그동안 김병준 공동상임선대위원장 인선에 대해 탐탁지 않다는 반응을 보여왔다.

윤 후보와 이 대표가 서로의 신뢰를 재확인하는 선에서 갈등은 가까스로 봉합됐지만, 이른바 '윤핵관'(윤 후보 측 핵심 관계자) 뇌관이 완전히 제거되지는 않았다는 점에서 향후 대선 과정에서 양측의 주도권 싸움은 이어질 수 있다는 관측도 나온다.

yjkim84@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