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7 (수)

이슈 김정은 위원장과 정치 현황

김정은, '올해의 독재자' 후보에…영국 인권단체 온라인 투표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연합뉴스

북한 김정은 국무위원장 초상화
(서울=연합뉴스) 북한이 6년 만에 '3대혁명 선구자 대회'를 18일 평양에서 개최됐다고 조선중앙TV가 19일 보도했다. 김정은 국무위원장은 대회 서한을 보내고 3대혁명 운동을 위한 실천방도를 제시했다. 사진은 대회장에 걸린 김 위원장의 초상화. [조선중앙TV 화면] 2021.11.19 [국내에서만 사용가능. 재배포 금지. For Use Only in the Republic of Korea. No Redistribution]


(서울=연합뉴스) 김지헌 기자 =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영국 인권단체가 진행하는 '올해의 독재자' 투표에 후보로 이름을 올렸다.

표현의 자유를 주창하는 '인덱스 온 센서십'은 지난 3일(현지시간) 시작한 '2021년 올해의 독재자는 누구인가'라는 설문에 김 위원장을 포함한 16명을 후보로 선정했다.

이 단체는 김 위원장에 대해 "'오징어게임' 밀수업자에게 사형을 선고했고, 젊은이들에게 노역을 강요했으며, 북한에 코로나19 사망자가 한 명도 없다고 주장하고 있다"는 설명을 달았다.

김 위원장 외에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 아야톨라 세예드 알리 하메네이 이란 최고지도자, 물라 모하마드 하산 아쿤드 아프가니스탄 총리 대행 등이 후보에 포함됐다.

도널드 트럼프 전 미국 대통령은 페이스북과 트위터가 자신의 계정을 정지시켰다며 제기한 소송 등으로 인해 이들과 같은 대열에 올랐다.

인덱스 온 센서십은 "많은 지도자가 코로나19를 구실로 반대파를 탄압하면서 (투표에) 격렬한 경쟁이 벌어지고 있다"고 설명했다.

투표는 내년 1월 14일까지 이어지며 결과는 21일 공개될 예정이다.

jk@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