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6개월 앞 다가온 경기도 지선…與 승리 재현 가능할까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지난 선거 도지사·기초단체장·지방의회 의석 민주 싹쓸이

정당 지지도 민주-국민의힘 팽팽, 대선 결과가 큰 변수

뉴스1

지난 2018년 치러진 6.13지방선거를 이틀 앞둔 11일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경기도지사 후보(왼쪽)와 남경필 자유한국당 경기도지사 후보가 각각 경기 구리시 돌다리사거리와 양주역 앞 유세에서 유권자들에게 지지를 호소하고 있는 모습.2018.6.11/뉴스1 © News1 이광호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수원=뉴스1) 송용환 기자 = 광역단체장 등을 뽑는 제8회 전국동시지방선거(2022년 6월1일)가 약 6개월 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이 경기지역에서 또다시 승리를 거둘 수 있을지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민주당은 지난 선거에서 문재인 대통령의 높은 지지도 등을 바탕으로 도지사는 물론 기초단체장, 지방의회 대부분을 싹쓸이 했다.

하지만 현재는 코로나19 확산과 부동산 정책에 대한 부정적 평가 등으로 인해 지난 지선과 같은 일방적인 결과는 나오지 않을 것으로 예상된다.

5일 선관위에 따르면 지난 경기도지사 선거에서는 민주당 이재명 후보가 도지사 재선을 노리던 자유한국당(현 국민의힘) 남경필 후보를 제치고 당선됐다.

이재명 후보의 당선은 16년 만에 진보진영이 도 정권교체를 이뤄냈다는 의미도 담았다.

진보진영은 1998년 제2회 지방선거에서 임창렬 전 경제부총리의 도지사 당선 이후 보수 후보인 손학규·김문수·남경필의 벽에 막혀 번번이 도지사 선거에서 좌절을 겪은 바 있다.

31개 시장·군수를 뽑는 기초단체장 선거에서도 민주당은 29곳에서 당선자를 배출했다. 한국당은 전통적 지지층 지역인 연천군(김광철 후보)과 가평군(김성기 후보) 단 2곳에서만 승리했다.

이재명 당선인(현 민주당 대선 후보)과 호흡을 맞출 경기도의회도 지역구 129석 중 128석을 민주당에서 차지했다. 야권에서는 한국당 김규창 후보(여주2)만 유일하게 살아남았다.

도의회 비례의원(13석)은 민주당 7석, 한국당 3석, 정의당 2석, 바른미래당 1석이 나왔다.

기초의회 역시 전체 지역구 390석 중 민주당이 252석을 차지했고 한국당 128석, 바른미래당·정의당 각 3석, 민중당 2석, 무소속 2석의 분포를 보였다. 기초의회 비례는 전체 56석 가운데 민주당 37석, 한국당 16석, 정의당 2석, 바른미래당 1석이었다.

지난 지선에서 민주당은 ‘최서원(개명 전 최순실) 국정농단사태’와 이에 따른 ‘박근혜 탄핵’을 계기로 한 여론의 압도적인 지지, 당시의 남북평화 바람을 타고 도민들의 압도적인 지지를 받았다.

하지만 내년 지선에서의 민주당 압승은 사실상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우선 우리나라뿐만 아니라 전 세계적인 상황이기는 하지만 코로나19의 확산세가 여전함에 따른 행정 불신이다.

최근 들어 다소간의 진정세가 나타나고 있지만 급등한 집값으로 인한 부동산 정책 불만도 유권자들이 여당보다는 야당에 힘을 싣는 요인 중 하나다.

이 같은 민심은 최근 여론조사에도 잘 반영돼 있다.

여론조사 전문회사인 한국갤럽이 11월30일부터 12월2일까지 전국 만18세 이상 1000명을 대상으로 한 조사 결과 정당 지지도는 민주당 35%, 국민의힘 34%로 팽팽했다.(자세한 사항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에서 확인)

다만, 대통령 선거가 지선 이전인 내년 3월9일 치러지는데 민주당 이재명, 국민의힘 윤석열 등이 후보로 나선 가운데 어느 진영에서 대선 승리를 잡을지가 큰 변수다.

풀뿌리 정치라고 하지만 지방선거의 경우 중앙정치의 영향을 크게 받을 수밖에 없는 현실이기 때문으로, 대선 결과가 곧바로 치러지는 지선에 반영될 가능성이 어느 때보다 높다.

한편 2010년 경기지역 지선 당선자는 도지사 김문수(한나라당)를 비롯해 시장·군수는 한나라당 10명, 민주당 19명, 무소속 2명이었다. 2014년의 경우 도지사에 남경필(새누리당)을 비롯 시장·군수는 새누리당 13명, 새정치민주연합 17명, 무소속 1명이 당선됐다.
syh@news1.kr

[© 뉴스1코리아(news1.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