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6 (화)

이재명, 선대위 재편 후 고른 책은 '9회 말 끝내기'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매일경제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 [사진 = 한주형 기자]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는 지난 2일 저녁 부인 김혜경씨의 손을 잡고 민주당 당사를 떠나던 중 또다른 한 손엔 책 한권을 들고 있었다. 차량 탑승 전 마주친 선거대책위원회 청년 관계자들의 사진 요청에 응하는 순간에도 그는 이 책을 계속 갖고 있었다.

그 책의 제목은 '이재명의 9회 말 끝내기'다. 지난 2일은 이 후보가 선대위를 기존 16본부에서 6본부로 대폭 축소·재편한 날이다. 다소 열세 국면에서 꺼내 든 새로운 선대위 체제가 막 가동한 시점에 후보가 고른 책이라 더 눈길을 끌었다.

'끝내기'는 야구에서 지고 있던 홈팀이 차근차근 원정팀과의 점수 차를 좁혀가거나, 또는 투수·수비력으로 원정팀에게 추가 점수를 허용하지 않고 경기를 이어가다 9회 말 마지막 공격에서 역전승 하는 것을 말한다. 2009년 한국시리즈 7차전 기아타이거즈 나지완 선수가 SK 와이번스 채병용 선수를 상대로 친 홈런이 팀 우승을 이끈 대표적 '끝내기'다.

이 후보(홈팀)는 최근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후보(원정팀)에게 지지율이 다소 밀리지만 향후 차곡차곡 점수를 쌓고, 상대편의 실책도 유도해 내년 3월 9일 대선(한국시리즈)에서 최종 승리(우승)하는 게 목표다. 이 후보의 의지와 책 제목이 딱 맞아 떨어진다. 다만 이 후보는 지난 3일까진 "아직 못 읽었다"고 했다.

매일경제

이재명의 9회 말 끝내기


'이재명의 9회 말 끝내기'는 유튜브, 사회관계망서비스(SNS) 등에서 진보진영 내 영향력이 상당한 이동형 시사평론가, 김성회 열린민주당 대변인, 박진영 전 더불어민주당 부대변인이 각자 주장하는 선거 전략을 담고 있다. 책 표지에도 '이동형·김성회·박진영 만렙 지략가들의 대선 필승 전략'이라고 쓰여 있다.

이동형 평론가는 이번 대선의 핵심 의제인 부동산 정책에 대해 "국민은 주택을 소유하고 싶어 하는 욕구를 오랜 세월을 통해 켜켜이 쌓아왔다"면서 "기본주택이 획기적이긴 하나 아직 시행돼 결과를 내어놓은 적이 없어 부동산 민심을 돌리기엔 역부족"이라고 지적했다. 대신 그는 "100만호, 200만호 (공급) 이야기 해봤자 먼 미래이고 '환상 속의 그대' 일 수 밖에 없다"면서 "차라리 담보대출이나 전세대출 문제를 고리로 민심을 풀 생각을 하라"고 조언한다.

이 평론가는 "상환능력이나 계획도 없으면서 무분별하게 대출받는 국민은 존재하지 않는다"면서 "국민을 믿고 1가구 주택 구매와 전세를 얻으려는 사람들에게는 대출을 풀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중도금, 잔금 대출까지 틀어막으면서 거기에 해당하는 사람들의 분노는 폭발 직전에 있다"며 "이 문제를 풀지 않고는 서울에서 민심을 회복하기란 쉽지 않으므로 기획재정부 반대를 무릎 쓰고서라도 이 부분은 전향적으로 생각해봐야 한다"고 덧붙였다.

김성회 대변인은 "기득권 해체가 시대정신"이라며 "불평등과 양극화, 검찰개혁, 언론개혁, 부동산 문제 등 모든 문제의 핵심에는 각 분야 기득권 세력이 공통분모로 자리 잡고 있다"고 강조했다. 특히 그는 "기득권 세력과의 싸움이라는 범주에 586 정치인과 정규직 노동조합도 일부 포함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김 대변인은 이어 "민주 진보 진영의 핵심을 차지하는 586 정치인을 두고 기득권이라고 비판하는 것이 조심스러운 현실이지만, 이를 두고 기득권이라 칭하지 않는다면 문제의 핵심을 피해가는 꼴"이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586세대 정치인들이 과잉 대표된 현 상태를 그대로 두고 중도층과 청년층의 표심을 잡기는 요원하다"고 덧붙였다.

또 "공무원을 포함해 정규직 노조를 기득권에 포함하는 일도 민주 진영으로선 매우 까다로운 일일 것"이라면서도 "직무급제의 조속한 도입, 공무원 체제 개편 등 기득권이 아닌 청년층 편에 서서 전면적 개혁에 나서야 한다"고 강조했다.

박진영 전 부대변인은 "거대 양당은 관성화 된 유권자 지지그룹에 의존하고 있어 새로운 이익단체나 사회적 약자의 보호에 소극적"이라며 "근본적 해결을 위해 로비스트법 제정"을 제안했다. 그는 "로비는 합법적으로 이익단체의 의사를 정책 결정 과정에 반영하는 훌륭한 이익대변 제도"라며 "청탁금지법(김영란법)이 제정된 상황에선 더더욱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그 이유로 박 전 부대변인은 "대관업무라 불리는 대기업이나 대형 이익단체의 정부나 국회를 통한 로비 기능은 그대로 남아있지만 대관업무나 변호사를 쓸 수 없는 사회적 약자는 하소연 할 방법이 점점 줄어들고 있다"라고 전했다.

[채종원 기자]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