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인천 뚫고 안산·충북까지 번진 오미크론, 서울 상륙 여부 '촉각'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인천 미추홀 교회 방문한 안산 중학생, 오미크론 확진

해당 학급 모두 자가격리, 학교는 15일까지 원격수업

같은 교회 방문 진천 거주 70대 역시 오미크론 확진

해당 교회 방문한 유학생 오미크론 여부 7일 발표

[이데일리 박경훈 기자] 코로나19 전국 위험도가 2주 연속 ‘매우 높음’을 나타낸 가운데 인천 교회발 오미크론 확산이 인접지역인 안산을 넘어 비수도권인 충북까지 번졌다. 같은 교회에 방문해 코로나19에 감염된 서울 소재 대학생까지 오미크론으로 판명되면 전국으로 퍼지는 것은 시간문제라는 관측이다.

이데일리

경기도 안산시의 한 중학교 학생이 코로나19 변이 바이러스인 오미크론에 확진되자 6일 오전 경기도 안산시 단원구보건소에서 시민들이 코로나19 검사를 받기위해 길게 줄 서 있다. 안산시 관계자는 해당 학교를 전면 원격수업으로 전환하고 학생과 같은 반 학생들은 전원 자가격리에 들어갔다고 밝혔다. (사진=뉴시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6일 안산시 등에 따르면 지난 2일 단원구 소재 A중학교 학생이 코로나19 확진 판정을 받았다. 해당 학생은 국내 첫 오미크론 확진자가 발생한 인천 미추홀구 교회 관련, 오미크론에 감염된 것으로 조사됐다.

해당 학생은 예배 참석 다음날인 지난달 29일 등교했고, 이후에는 수업에 참여하지 않았다. 일단 해당 학급 학생 및 수업을 진행한 교사 모두 자가격리에 들어갔고, A중학교는 15일까지 모든 학년의 수업을 원격으로 전환한다. 여기에 충북 진천읍에 거주하며 지난달 28~29일 같은 교회를 방문했던 70대 외국인 여성 1명 역시 이날 오미크론 확진 판정을 받았다. 해당 여성은 30일 시외버스를 타고 진천으로 돌아와 추가 전파도 우려된다.

관심은 가장 인구밀도가 높은 서울 지역이다. 앞서 같은 교회에 방문한 외국인 유학생 3명 역시 코로나19 확진 판정을 받고 오미크론 감염 의심 환자로 분류됐는데 이들은 각각 한국외대·경희대·서울대에 재학 중이다.

특히 한국외대 학생의 경우 지난달 29일, 30명과 함께 대면 수업을 들었다. 30일과 지난 1일에는 도서관을 방문했던 것으로 조사됐다. 한국외대는 자체적으로 방역을 강화한 가운데 이들에 대한 오미크론 감염 결과는 7일 오전 중 나올 예정이다. 만약 이들까지 오미크론 확진 판정을 받으면 수도권, 나아가 전국 전파는 피할 수 없을 전망이다.

이같은 상황에서 방역당국은 집단감염이 시작된 인천 미추홀구 교회 방문자를 정확히 파악하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가장 큰 이유는 종교시설은 ‘방역패스’ 적용 시설이 아니기 때문이다. 진천 거주 70대 확진자 역시 예배자 명단에는 포함돼 있지 않았던 것으로 확인됐다.

박영준 중앙방역대책본부 역학조사팀장은 이날 브리핑에서 “당시 행사 주최 측에서는 수기로 명단을 관리하고 있었고, 초기에 저희가 파악한 명단 인원은 411명이었다”며 “일부는 명단에 없는 사람이 확진자가 됐다. 정황상으로는 동행인, 가족 단위 또는 동행자가 같이 왔었을 때 한 사람만 이름만 수기로 등록하는 사례들이 일부 있었다”고 설명했다. 방역당국은 해당 지역에 재난안전문자를 발송해 검사 안내를 한 상황이다.

이 때문에 감염 위험도가 높은 종교시설에 대해 방역패스를 적용해야 한다는 목소리도 나온다.

손영래 중앙사고수습본부 사회전략반장은 그러나 “종교시설은 개방된 출입구를 통해 (다수가) 왔다 갔다 해 통제가 다소 약화돼 있다”며 “정해진 서비스나 구매 방법이 있는 게 아니라 상업시설처럼 여러 목적으로 종교시설을 출입하기 때문에 방역패스 적용이 어렵다”고 설명했다. 다만 종교시설 감염증가를 감안해 문화체육관광부를 중심으로 방역강화를 논의 중이라고 밝혔다.

한편, 6일 0시까지 누적 확진된 오미크론 감염자는 24명이다. 방역당국은 이들의 건강상태에 대해 “현재까지 안정적이고 경미하다”고 답했다. 다만 “아직까지 많은 분들을 대상으로 분석한 것이 아니기 때문에 오미크론의 중증화를 일반화해서 말씀드리기는 어려운 단계”라고 첨언했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