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심상정·안철수 "시민들이 선거혁명 해달라"…제3지대 공조 시동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경향신문]


경향신문

심상정 정의당 대선 후보가 6일 오후 서울 여의도의 한 호텔에서 국민의당 안철수 대선 후보와의 회동에 참석하고 있다. 국회사진기자단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심상정 정의당 대선 후보와 안철수 국민의당 대선 후보가 6일 정책 공조를 위해 처음으로 머리를 맞댔다. 두 후보는 대선 결선투표제 도입 등 양당체제 종식을 위한 정치개혁에 힘을 모으기로 했다. 대장동 개발 특혜 의혹·고발 사주 의혹을 각각 수사하는 ‘쌍특검’ 도입과 다양한 민생 대책도 더불어민주당과 국민의힘에 촉구했다. 거대 양당체제에 맞서 제3지대 세력을 규합하기 위한 첫발을 내디딘 것이다.

두 후보는 이날 서울 여의도의 한 호텔에서 만나 “이번 대선은 양당 기득권을 지키는 선거가 아니라 시민의 삶을 지키는 선거가 돼야 한다”면서 “과거로의 정권교체가 아니라 미래로의 정권교체가 될 수 있도록 시민들이 선거 혁명을 해주실 것을 요청드린다”고 말했다고 배진교 정의당 원내대표가 전했다.

두 후보는 양당체제를 끝내기 위한 정치개혁에 협력하기로 했다. 이를 위해 대선 결선투표제 도입과 다당제가 가능한 선거제도 개혁을 함께 해나가기로 했다. 두 후보 모두 2017년 19대 대선 출마 당시 “지지율 50%가 넘는 대통령이 나와야 한다”면서 결선투표제를 주요 공약으로 내세웠다. 결선투표제는 군소정당 후보의 대선 완주를 돕고, 연정과 협치를 보장하는 제도이기도 하다. 국회입법조사처는 2017년 “결선투표제는 정당 간 연합형성을 쉽게 해 다양한 정치세력의 존재를 보장해줄 수 있다”는 보고서를 내놓은 바 있다.

두 후보는 이재명 후보의 대장동 개발 의혹, 윤석열 국민의힘 후보의 고발 사주 의혹과 관련한 특검법을 동시에 추진하기로 했다. 코로나19 대응책으로 확진자 1만명 이상을 수용하고, 중증 환자 2000명 이상을 치료할 수 있는 병상과 의료진 확충을 촉구했다. 소상공인들에게 실질적인 손실보상도 촉구했다. 공적연금 개혁, 기후위기 대응, 양극화와 불평등 해소 대책과 같은 미래 정책 의제를 놓고 선의의 경쟁을 하기로 했다.

두 후보의 만남이 성사된 배경에는 제3지대 세력을 규합해 자신들의 존재감을 키우려는 의도가 깔려 있다. 정의당 관계자는 이날 “민주당으로부터 후보 단일화 압박을 받지 않고 이번 대선을 완주하기 위해서라도 제3지대가 힘을 모아야 한다”고 말했다. 정의당은 대선 출마를 선언한 김동연 전 경제부총리와 손학규 전 바른미래당 대표까지 제3지대 연대 대상으로 고려하고 있다.

정치 지향이 전혀 다른 두 정당의 연대에 대한 회의적인 시선도 있다. 정의당 내에는 심 후보가 대선을 완주해야 한다는 여론이 강하다. 국민의힘과 합당을 추진한 바 있는 안 후보는 윤 후보와 단일화할 것이란 관측이 유력하다. 이번 만남이 후보 단일화나 합당을 위한 각자의 ‘몸값 높이기’에 가깝다는 주장도 나오는 이유다. 안혜진 국민의당 대변인은 “안철수로 단일화해야만 압도적인 정권교체가 가능하다”면서 선을 그었다.

두 후보의 저조한 지지율도 자신들이 추진키로 한 개혁안들을 관철하는 데 걸림돌이다. 오현주 정의당 대변인은 “심 후보 지지율이 10%를 넘고, 안 후보와 합쳐서 지지율이 15%를 넘으면 명백한 변화가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경향신문

안철수 국민의당 대선 후보가 6일 오후 서울 여의도 한 호텔에서 심상정 정의당 대선 후보와 회동을 마친 뒤 기자들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국회사진기자단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김윤나영·유설희 기자 nayoung@kyunghyang.com

▶ [뉴스레터] 식생활 정보, 끼니로그에서 받아보세요!
▶ [뉴스레터]교양 레터 ‘인스피아’로 영감을 구독하세요!

©경향신문(www.khan.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