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이슈 윤석열 아내ㆍ장모 논란

與, ‘김건희 무혐의’ 검찰에 강력 성토…“법왜곡죄 검토”

댓글 20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박찬대 "검찰, 윤석열 선대위 출범날 선물 준 것"

與 법사위, 기자회견 열고 '법왜곡죄' 입법 시사

"수사기관이 특정인 봐주면 처벌…독일 등 도입"

[이데일리 이유림 기자] 더불어민주당은 6일 검찰이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의 아내 김건희 씨가 운영하는 전시기획사 코바나컨텐츠의 ‘대기업 협찬’ 의혹 일부를 무혐의 처분한 것과 관련, “검찰이 오얏나무 아래서 갓끈을 고쳐 맸다”고 비판했다.

이데일리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오른쪽)와 부인 김건희 씨. (사진=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박찬대 민주당 선대위 수석대변인은 이날 논평에서 “(무혐의 처분의) 타이밍도 기가 막힌다. 다른 사건들에 대한 수사는 미적거리는 검찰이 김건희 씨의 무혐의 처분은 윤석열 선대위 출범식이 열리는 날에 맞췄다”며 이같이 지적했다.

박 수석대변인은 “검찰 출신들이 실권을 장악한 윤석열 선대위의 면면을 보면 능히 짐작할 수 있는 결과인지도 모르겠다”며 “선대위가 출범하는 날, 검찰이 윤석열 후보에게 김건희 불기소라는 선물을 주었다고 볼 수밖에 없다”고 꼬집었다.

이어 “하지만 국민은 ‘총장님 가족만 무죄’라고 한탄할 것”이라며 “검찰은 국민께서 윤석열 후보와 배우자 김건희 씨와 관련한 각종 수사를 지켜보고 있음을 유념하라”고 말했다.

코바나컨텐츠 관련 의혹은 2019년 6월 윤 후보가 문재인 정부의 검찰총장 후보자로 지명된 뒤 전시회의 대기업 협찬이 급증했는데, 이것이 ‘보험성’ 또는 ‘뇌물성’이라는 지적이 나오면서 검찰 수사로 이어졌다.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소속 민주당 의원들은 이날 기자회견을 열고 “코바나컨텐츠가 2016년 12월부터 연 전시회에 23개 기업이 협찬을 했는데 혐의점을 찾지 못했다고 한다”며 “2016년 12월이면 윤 후보가 대전고검에서 국정농단 특검 수사팀장으로 자리를 옮기던 시기이다. 김건희 씨와 결혼한 지 5년 차이고, 2013년 국정원 수사 이후 세간의 주목을 받고 있던 차”라고 지적했다.

이들은 “김건희 주가조작 사건 무마, 게임빌 미공개 정보 불공정 거래 무혐의 처분 등 이후 코바나컨텐츠에 후원한 업체에 대한 검찰의 수사가 석연치 않다는 의혹이 그간 제기됐는데, 이렇게 허무하게 일부 무혐의 처리된 것은 어느 모로 보나 검찰이 눈치를 보고 있는 것 아니냐는 의혹이 들 수밖에 없는 대목”이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특히 김건희 주가조작 사건의 경우, 김건희 씨를 소환도 하지 않고 나머지 사람들을 기소한 것부터 불안한 조짐은 시작됐다”며 “검찰이 아직도 윤석열 후보를 검찰 식구로 대해주는 것 아니냐는 비아냥 역시 검찰이 자초한 것”이라고 강조했다.

국회 법사위원인 김용민 민주당 의원은 검찰이 의혹 일부만 무혐의 처분한 것을 두고 “일부러 쪼개서 사회(여론)의 반응을 본 뒤 나머지도 불기소하려는 수순이 아닌지 의심이 든다”며 “검찰이 눈치 보고 봐주기 하는 것에 대해 제도적으로 정비할 수 있는 게 무엇인지 찾아보겠다”고 말했다.

구체적으로 “‘법왜곡죄’가 이미 발의돼 법사위에서 논의 중”이라며 “특정인에 대해 수사기관이 봐주거나 불리하게 법을 적용하는 경우 처벌하는 내용이다. 독일 등의 선진국에서는 이미 도입됐는데, 우리나라도 보다 적극적으로 검토해야 하는 게 아닌지 이야기가 나온다”고 덧붙였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전체 댓글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