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6 (금)

[사설]제3지대 연대 논의, 정치개혁 등 의제 활성화 계기되길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경향신문]
정의당 심상정, 국민의당 안철수 대선 후보가 6일 만나 이른바 ‘제3지대 공조’에 시동을 걸었다. 두 후보는 이날 첫 회동에서 결선투표제 도입에 뜻을 모으고 선거제 개혁도 함께 추진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또 고발 사주 및 대장동 개발 의혹에 대한 ‘쌍특검’ 도입 필요성에 공감하고, 공적 연금 개혁과 기후위기 대응, 양극화와 불평등 해소 대책 등을 놓고도 선의의 경쟁을 벌이기로 했다. 두 후보가 정치개혁과 미래세대를 위해 필요한 의제들을 논의한 것은 반갑다. 이를 계기로 거대 양당의 극한 대결 때문에 선거판에서 외면당하는 이들 과제의 논의가 활성화되기를 기대한다.

유권자들이 제3지대를 주목하는 이유는 한 가지다. 대선판을 독점하는 두 거대 정당이 담아내지 못하는 목소리를 부각해달라는 요청이다. 심 후보는 “양당 정치가 시민들의 삶을 어렵게 하는 적폐라는 인식을 같이했고, 극복을 위해 정책적 협력을 하기로 했다”고 했는데, 시민들 뜻이 정확히 그렇다. 이 점에서 두 후보가 정치개혁 과제로 공감했다는 결선투표제는 눈길을 끈다. 당선자에게 과반수 대표성을 부여해 안정적 리더십을 확보해준다는 장점이 있다. 결선투표제가 도입되면 약세 후보가 중도 사퇴하지 않고 끝까지 경쟁에 참여해 후보 간 공개적 합종연횡을 할 수 있다. 양당 체제를 넘어 다당제도 가능해진다. 두 후보가 청년 문제 해결을 촉구한 점도 타당하다. 두 거대 정당은 청년실업 등을 해결하겠다면서도 표만 생각하고 있다. 기후위기와 코로나19로 심화된 양극화와 불평등 문제도 주요 의제로 부각되어야 한다. 다만 쌍특검은 대선이 코앞에 다가온 상황이어서 실현 가능성이 의문시되고 선거개입 논란 등이 나올 수 있는 만큼 좀 더 검토가 필요하다고 본다.

하지만 제3지대 공조는 녹록지 않은 게 현실이다. 두 후보에 대한 유권자들의 반응이 미지근하다. 기대가 그만큼 낮다는 뜻이다. 제3지대 공조가 활성화되어야 여론을 환기하고, 나아가 거대 양당이 이 문제에 관심을 갖도록 압박할 수 있다. 두 후보는 향후 공조 방안을 계속 모색하겠다고 밝힌 만큼 이들 현안을 어떻게 의제화할지 방안을 구체적으로 제시할 필요가 있다. 단, 이념적 지향점이 다른 두 후보가 정치공학에 따른 세 불리기를 시도한다면 유권자들의 지지를 받기 어렵다. 혹여 그런 길을 걷는다면 그나마 남은 지지도 잃게 될 것임을 명심해야 할 것이다.

▶ [뉴스레터] 식생활 정보, 끼니로그에서 받아보세요!
▶ [뉴스레터]교양 레터 ‘인스피아’로 영감을 구독하세요!

©경향신문(www.khan.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