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8 (목)

'尹 캠프 영입' 김태우 "靑, 백현동 시행업자 비리의혹 묵살"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3년 전 '檢에 떡값 준 의혹' 박형철 당시 靑 반부패비서관에 보고"

朴측 "수사 이뤄졌으나 양측 모르는 사이로 밝혀져" 묵살 의혹 반박

연합뉴스

김태우 박형철
김태우 수사관(왼쪽)과 박형철 청와대 반부패비서관 [연합뉴스DB]



(서울=연합뉴스) 임형섭 기자 = 성남시 백현동 아파트 개발사업에 대해 국민의힘 등 야당이 특혜의혹 공세를 펴는 가운데, 해당 사업 개발업자에 대한 비리 의혹이 3년 전에 청와대에 보고됐으나 묵살당했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2018년 청와대 민정수석실 특별감찰관에서 일했던 김태우 전 검찰 수사관은 6일 TV조선 인터뷰를 통해 해당 사업자가 검찰에게 이른바 '떡값' 명목으로 금품을 제공한 첩보를 박형철 당시 반부패비서관에게 보고했지만 이후 제대로 수사가 이뤄지지 않았다고 주장했다.

김 전 수사관은 지난 8월 국민의힘 윤석열 대선후보 캠프의 공익제보특위 위원장으로 영입됐다.

김 전 수사관은 지난 2018년 12월 당시 조선일보와도 '건설시행사 회장이 검찰 간부에게 떡값을 주기 위해 외출했다'는 취지의 제보를 박 전 비서관에게 보고했지만 묵살됐다는 내용의 인터뷰를 했다.

2018년 인터뷰에서 지목한 시행사 회장이 최근 거론되는 백현동 아파트 개발업자와 동일 인물이라는 것이 김 전 수사관의 주장이다.

김 전 수사관은 TV조선 인터뷰에서 "백현동 관련 문제가 3년 전에 확인이 됐다면 (지금처럼) 사건이 커지는 것을 막을 수 있었을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나 박 전 비서관 측은 김 전 수사관의 '묵살' 주장이 사실과 다르다는 입장인 것으로 알려졌다.

당시 논란이 된 시행업자와 '떡값'을 받았다고 지목된 검사 사이의 관계에 대해 수사가 이뤄졌으나 실제로 돈이 건네지지 않은 것은 물론 양측은 서로 알지 못하는 것으로 밝혀졌다는 것이 박 전 비서관 측의 주장이다.

양측의 연결고리가 없는 것으로 나타난 상황에서 첩보 수준의 정보를 더 파고들지 않았다고 해서 이를 '묵살'로 볼 수는 없다는 주장인 셈이다.

hysup@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