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8 (목)

뉴욕시, 모든 민간부문 백신 접종 의무화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파이낸셜뉴스]
파이낸셜뉴스

미국 뉴욕시민들이 5일(현지시간) 시내 6번가의 크리스마스 장식들을 구경하고 있다. 로이터뉴스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뉴욕시가 6일(이하 현지시간) 모든 민간 부문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 접종을 의무화기로 했다. 민간 사업자들은 오는 27일까지 백신 의무화를 시행해야 한다.

AP, 월스트리트저널(WSJ) 등 외신들은 빌 드 블라지오 뉴욕시장이 이날 미국에서 가장 강력한 백신 접종 의무화 방안을 발표했다고 보도했다.

민간사업자·아이들도 백신 의무화
최근 미국내 코로나19 신규 확진이 다시 증가하고, 감염력이 델타변이의 2배에 이르는 것으로 보이는 오미크론변이가 확산하는 가운데 강력한 백신 의무화 방안이 나왔다.

드 블라지오 시장은 코로나19 추가 확산과 이에 따른 위험을 차단하기 위한 과감한 선제공격을 결정했다고 밝혔다.

앞서 조 바이든 미 대통령도 전국적인 백신 접종 의무화 방안을 추진해 100인 이상 사업장에 백신 접종을 의무화하기로 했지만 법원이 제동을 걸어 일단 유보된 상태다.

드 블라지오는 MSNBC와 인터뷰에서 "오미크론이라는 새 변수가 나왔다"면서 "날씨가 더 추워지고 있고, 연말 모임도 있어 델타변이와 싸우기가 더 어려워지고 있다"고 백신 의무화 배경을 설명했다.

뉴욕시 노동통계에 따르면 백신 접종 의무화 대상은 약 360만명에 이른다.

직원들뿐만 아니라 손님들도 백신 접종이 의무화된다.

성인들은 물론이고 최근 백신 접종 가능 대상에 포함된 5~11세 아이들도 방역대책 강화로 인해 식당, 영화관람, 피트니스센터 등 내부 활동을 하려면 백신접종을 증명해야 한다.

"사전 통보 없었다" 기업들 당혹
기업들은 불시에 일격을 맞았다며 당혹스러워하는 분위기다.

가뜩이나 직원 구하기가 어려운 마당에 백신 접종을 꺼리는 직원들이 회사를 그만두고, 새 직원 구하기가 어려워지면 공급망에 더 위축될 것이라는 우려다.

뉴욕시 기업 모임인 '파트너십 포 뉴욕시'의 캐서린 윌드 최고경영자(CEO)는 "사전에 어떤 고지도 없었다"면서 통상 시에서 먼저 업계에 이 같은 정책 변화는 사전 고지하는 것이 일반적이지만 이번에는 언론보도를 통해 알았다고 말했다.

윌드는 또 뉴욕시 재계 지도자들이 백신 접종을 적극 지지하지만 시가 이를 의무화할 권한이 있는지는 불확실하다고 의문을 제기했다.

그는 이어 재계가 백신 접종 의무화를 반대하는 것은 아니라고 전제한 뒤 백신 접종 의무화가 어떻게 진행될지 등이 의문이라고 말했다. 윌드는 "고용주들은 집행기관이 되는 것은 원하지 않는다"고 강조했다.

재계에서는 연방, 주, 시의 보건 규정이 제각각이어서 기업들이 규정을 따를 때 혼선을 겪고 있다는 불만도 내놨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