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0 (토)

심상정·안철수 회동… “양당제 경종 울려야” 쌍특검 추진 등 합의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정의당 심상정 후보와 국민의당 안철수 후보가 6일 만나 “더불어민주당과 국민의힘 양당 체제에 경종을 울려야 한다”며 결선투표제 도입 방안을 공동 추진하기로 했다. 양측은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후보의 대장동 개발 의혹과 국민의힘 윤석열 후보의 고발 사주 의혹에 대한 이른바 ‘쌍특검’도 함께 추진하기로 했다.

조선일보

안철수(왼쪽) 국민의당 대선 후보와 심상정 정의당 대선 후보가 6일 오후 서울 여의도 켄싱턴호텔로 회동을 갖기 위해 각각 들어가고 있다./뉴시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심·안 후보는 이날 여의도 한 호텔에서 만나 ‘제3지대 공조’ 방안을 논의했다. 두 후보는 회동 후 공동 입장문에서 “이번 대선이 거대 양당의 기득권을 지키는 선거가 아니라 시민의 삶을 지키는 선거가 돼야 한다는 것에 인식을 같이했다”면서 “결선투표제 도입에 뜻을 같이하며 다당제가 가능한 선거제 개혁을 함께해 나가기로 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후보 등록 전까지 대장동 개발·고발 사주 의혹에 대한 진실이 규명돼 부패에 연루된 후보가 등록하는 불행한 일이 없어야 한다”고 했다. 양측은 쌍특검 추진 시 특검 후보자 추천위원회를 정의당·국민의당 등 제3정당이 주도하는 방안에 대해서도 의견 일치를 본 것으로 알려졌다.

이어 두 후보는 “국민 현실과 청년의 불안한 미래에 답하는 선거가 돼야 한다”며 “기득권 양당 후보가 도덕성과 자질 논란으로 만든 진흙탕 선거에 함몰되지 않고 공적 연금 개혁, 기후 위기 대응, 양극화와 불평등 해소 대책과 같은 미래 정책을 놓고 선의의 경쟁을 해야 한다”고 했다.

심 후보는 ‘정책 공조를 계속해 나갈 것이냐’는 기자 물음에는 “양당 정치가 ‘적폐’라는 데 안 후보와 인식을 같이했다”면서 “민생 정치, 미래 정치를 만들기 위해 할 수 있는 여러 정책적 협력을 해나가기로 했다”고 했다. 지지 기반은 다르지만, 양당 체제 종식을 명분 삼아 이번 대선에서 연대 가능성이 열려 있다는 것이다. 다만 안 후보는 ‘단일화 논의도 했느냐’ ‘그럴 가능성이 있느냐’는 취재진 물음에는 “전혀 없다”며 선을 그었다. 국민의당 관계자는 “심·안 후보가 앞으로 몇 번 더 회동을 하거나 신당 ‘새로운 물결’의 김동연 후보와 3자 회동할 가능성도 있다”고 했다.

[노석조 기자]

- Copyrights ⓒ 조선일보 & chosun.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