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미국, 베이징올림픽 외교적 보이콧 공식화…한국 선택은(종합)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백악관 "베이징 올림픽 외교적 보이콧" 공식화

'민주주의 정상회의' 코 앞에…동참국 잇따를듯

미국이냐 중국이냐…한국, 선택의 기로 가능성

이데일리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지난달 15일(현지시간) 백악관에서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과 화상으로 회담하고 있다. (사진=AFP 제공)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뉴욕=이데일리 김정남 특파원] 미국이 중국 베이징 동계올림픽에 정부 공식 사절단을 보내지 않기로 했다. 외교적 보이콧을 공식화한 것이다. 미중 정상이 한 달 전 첫 정상회담을 하며 협력지대를 모색하나 싶었지만, 미국의 강경책에 또 두 나라 관계는 급랭할 것으로 보인다.

미국 백악관은 6일(현지시간) 베이징 동계올림픽에 선수단은 파견하되, 개·폐회식과 같은 주요 행사에는 행정부 인사를 파견하지 않는 외교적 보이콧 방침을 공식 발표했다.

젠 사키 백악관 대변인은 이날 브리핑에서 이번 조치를 두고 “중국의 인권과 관련한 전력 때문”이라며 “중국은 국제사회 요구에 부응하기 위한 조치를 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미국이 평상시와 같이 행동할 수 없다는 메시지를 중국에 보내는 것”이라며 “다만 선수단을 파견하는 것은 선수들에게 (미중간 정치적 갈등으로 인한) 불이익을 주는 건 옳지 않다고 느꼈다”고 설명했다.

미국 정계 일각에서는 중국 신장지구의 위구르 소수민족 탄압, 홍콩의 인권 탄압 등을 이유로 올림픽 선수단마저 파견하지 말아야 한다는 주장이 나왔다. 그러나 이는 너무 과도한 조치라는 반론이 일었고, 그 타협점으로 외교적 보이콧을 강행했다.

미국은 지난 1980년 모스크바 하계올림픽 당시 처음이자 마지막으로 선수단까지 보내지 않는 전면 보이콧을 한 적이 있다.

이번 방침이 주목 받는 건 미국만 해당 국가가 아니기 때문이다.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은 오는 9~10일 약 110개국과 함께 ‘민주주의 정상회의’ 개최한다. 이는 바이든 대통령이 권위주의 정권이라고 규정한 중국을 견제하기 위한 것인데, 베이징 동계올림픽에 대한 보이콧 문제가 화두로 떠오를 가능성이 높다.

이미 영국과 호주 등은 미국을 따라 외교적 보이콧을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다른 주요 유럽 국가들 같은 서방 진영 전반이 추가 동참에 나설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

관심이 모아지는 건 한국이다. 한국 역시 이번 민주주의 정상회의에 참석하는 만큼 미국과 중국 사이에서 선택의 기로에 놓일 것이라는 관측이 나온다.

자오리젠 중국 외교부 대변인은 정례 브리핑을 통해 미국의 이같은 조치를 두고 “스포츠 정치화를 그만두고 외교적 보이콧을 중지해야 한다”며 “미국이 독단적으로 행동한다면 중국은 반드시 반격하는 조치를 결연하게 취할 것”이라고 말했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