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이슈 김정은 위원장과 정치 현황

北 김정은, 군사교육 간부대회서 "절대 충성하도록 軍간부 육성"(종합)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핵심요약
북한 제8차 군사교육일군대회 4~5일 평양 개최
"혁명 정세의 요구에 맞게 군사교육사업" 촉구
8차 당 대회 제시 국방과업관련 전략적 의도 설명
"당중앙에 절대 충성하는 지휘성원으로 軍간부 육성"
현장 군 간부 상대 직접 강습 이어가며 사상교양 강조
노컷뉴스

조선중앙통신은 7일 "조선인민군 제8차 군사교육일꾼(간부)대회가 12월 4일과 5일 4·25문화회관에서 진행됐다"며 "경애하는 김정은 동지께서 대회를 지도하시었다"고 보도했다.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조선중앙통신은 7일 "조선인민군 제8차 군사교육일꾼(간부)대회가 12월 4일과 5일 4·25문화회관에서 진행됐다"며 "경애하는 김정은 동지께서 대회를 지도하시었다"고 보도했다. 연합뉴스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지도로 "조선인민군 제8차 군사교육일군대회가 12월 4일과 5일 4.25 문화회관에 진행됐다"고 노동신문이 7일 보도했다.

김정은 위원장이 북한 군 간부 양성교육과 사상교양 등을 담당하는 군사교육기관 간부들을 평양으로 불러 모아 격려하면서, 현 시기 국방과업과 관련한 "당 중앙군사위원회의 전략적 의도"를 직접 설명하는 한편 "학생들을 당 중앙에 절대 충성하는 지휘성원들로 육성"할 것을 촉구한 것이다.

북한 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은 이날 "변천되는 시대와 혁명 정세의 요구에 맞게 군사교육사업에서 획기적인 전환을 일으켜 우리 혁명무력의 핵심진지를 백방으로 강화하기 위해 전군적인 군사교육일군대회를 소집했다"며, "모범적인 군사교육일군들과 총정치국, 국방성, 총참모부의 해당간부, 지휘관들, 군종, 군 단급 단위 지휘성원들과 교육보장단위의 공로 있는 일군들이 참가했다"고 보도했다.
노컷뉴스

조선중앙통신은 7일 "조선인민군 제8차 군사교육일꾼(간부)대회가 12월 4일과 5일 4·25문화회관에서 진행됐다"며 "경애하는 김정은 동지께서 대회를 지도하시었다"고 보도했다.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조선중앙통신은 7일 "조선인민군 제8차 군사교육일꾼(간부)대회가 12월 4일과 5일 4·25문화회관에서 진행됐다"며 "경애하는 김정은 동지께서 대회를 지도하시었다"고 보도했다. 연합뉴스김 위원장은 이번 대회 결론에서 "군사교육 일군대회가 역사적인 당 대회가 제시한 웅대한 투쟁 강령과 방침에 따라 우리 혁명이 새로운 승리의 다음 단계에로 이행하고 있는 중대하고 관건적인 시기에 진행되고 있다"며, "당 중앙군사위원회의 전략적 의도와 현 정세 하에서의 군사교육사업의 중요성"에 대해 강조했다.

김 위원장은 이어 "군사교육일군들을 당의 사상과 영도에 끝없이 충실한 참된 교육전사로 준비시키며 군사교육사업을 철저히 당의 사상과 정책, 방식대로 조직 진행함으로써 학생들을 당 중앙에 절대 충성하는 지휘성원들로 육성해야 한다"면서, "이를 위한 제반 원칙과 군사 교육의 발전방향, 과업과 방도들"을 밝혔다.

김 위원장이 군 간부 양성교육과 사상교양을 담당하는 교육 간부들을 상대로 올 초 8차 당 대회에서 제시한 "투쟁 강령과 방침", 즉 핵 무력 고도화 계획을 둘러싼 당 중앙군사위의 전략적 의도를 직접 설명하고 "현 정세의 요구에 맞는" 군사교육의 중요성을 강조한 셈이다.
노컷뉴스

조선중앙통신은 7일 "조선인민군 제8차 군사교육일꾼(간부)대회가 12월 4일과 5일 4·25문화회관에서 진행됐다"며 "경애하는 김정은 동지께서 대회를 지도하시었다"고 보도했다.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조선중앙통신은 7일 "조선인민군 제8차 군사교육일꾼(간부)대회가 12월 4일과 5일 4·25문화회관에서 진행됐다"며 "경애하는 김정은 동지께서 대회를 지도하시었다"고 보도했다. 연합뉴스​김 위원장이 참석한 이날 대회 주석단에는 북한군 서열 1위인 박정천 당 비서와 오일정 군정지도부장, 국방성 지휘관들, 군사교육사업 공로 일군, 교원 등이 자리를 잡았다.

군사교육일군대회는 이번이 8번째로 지난 2015년 11월 이후 6년 만에 다시 열렸다.

김 위원장은 지난 7월 사상 처음으로 전군 지휘관·정치 간부 강습을 진행한 데 이어 이번에는 군 교육기관의 실무 간부들을 상대로 현 정세에 대한 당의 평가와 전략적 의도 등을 직접 설명하며 사상교육의 중요성을 강조한 것으로 풀이된다.

통일부 당국자는 "북한은 올 초 8차 당 대회 이후 각 분야별로 대중을 동원하는 대규모 대회를 계속 이어왔고, 김정은 위원장이 현장에 있는 당정군 간부들을 직접 만나 당의 방침을 설명하고 성과를 독려해왔다"면서, "이번 군사교육 간부대회도 당 중앙의 방침과 전략 등을 현장에 직접 전달하는 노력의 일환"이라고 설명했다.

홍민 통일연구원 연구위원은 "김 위원장이 언급한 당 중앙군사위의 전략적 의도는 올 초 8차 당 대회에서 제시한 전략·전술무기의 고도화 방침을 뜻 한다"면서, "핵무기 고도화의 전략적 의도와 지금의 정세를 군 지휘 간부를 육성하는 교육기관을 통해 전파하는 것이 필요하다는 인식 아래 이번 대회를 개최한 것으로 보인다"고 분석했다.

정성장 세종연구소 북한연구센터장은 "지난 2015년 7차 대회이후 북한은 국가 핵무력 완성을 선포했고, 총정치국의 위상을 약화시키는 대신 군정지도부를 신설해 군대에 대한 당적 지도를 더욱 강화했다"며, "이런 변화를 반영하여 군사교욱의 새로운 방향을 제시하기위해 이번 대회를 개최한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한편 노동신문이 공개한 사진을 보면 김명식 해군사령관은 기존 상장(별 3개) 대신 중장(별 2개)계급장을, 김충일 항공 및 반항공군사령관(공군사령관)은 중장 대신 소장(별 1개)을 달아, 기존 계급에서 한 계급 강등된 것으로 나타났다. 계급이 강등된 이유는 문책 인사에 따른 것으로 보이나 구체적인 이유는 아직 알려지지 않았다.

저작권자 © CBS 노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