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인권유린 들어 中잔치 ‘찬물’...美동맹 ‘도미노 보이콧’ 예고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미중갈등 심화, 그 영향은

백악관, 신장 문제 콕집어 비판

英·호주 검토...日 동참 가능성

민주주의 정상회의 ‘기름 부을듯’

中 “가식적 행동...반드시 반격”

헤럴드경제

“베이징 동계 올림픽 ‘외교적 보이콧’ 선언은 미국의 최대 군사·경제적 경쟁자인 중국에 대한 심대한 정치적 모욕이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미 일간 워싱턴포스트(WP)가 미국이 6일(현지시간) 내년 2월 중국 베이징(北京)에서 열리는 동계 올림픽에 선수단을 파견하되 정부 사절단을 보내지 않는 ‘외교적 보이콧’을 공식화한 것이 내포한 의미에 대해 한마디로 평가한 문장이다.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과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 주석이 지난달 15일 첫 화상정상회담을 열고 미중 양국 간 충돌을 피할 안전핀 마련과 협력지대 모색에 나섰지만, 불과 3주 만에 의미가 무색해진 것이다.

여기에 오는 9~10일엔 중국을 견제하겠다는 의도가 뚜렷한 ‘민주주의 정상회의’가 바이든 미 행정부 주도로 개최되는 만큼 미중 간 대치 전선은 더 확대되며 갈등이 증폭 일로를 걷는 형국이 될 전망이다.

▶‘인권’ 고리로 中 견제=이날 미국이 베이징 올림픽에 대한 외교적 보이콧 배경으로 중국의 인권 탄압 문제를 든 것의 이면에는 중국을 견제하려는 미국의 대중 강공 기조가 자리 잡고 있다는 평가가 나온다.

바이든 행정부는 출범 이후 인권을 명분 삼아 강제노동으로 생산된 제품 수입 금지, 관련자 제재 등 중국에 대한 각종 제약을 가해 왔다.

바이든 행정부의 베이징 올림픽 외교적 보이콧 조치는 그동안 미 정치권에서 여야를 가리지 않고 계속된 베이징 올림픽에 대한 ‘특단의 조처’ 요구를 따른 것이다. 이 과정에서 신장(新疆) 문제는 물론 중국의 홍콩 국가보안법 제정 이후 홍콩의 인권 문제까지 거론됐다.

이날 언론 브리핑에서 젠 사키 백악관 대변인은 신장 문제를 콕 집어 “중국의 악랄한 인권 탄압과 잔혹행위에 직면한 상황에서 올림픽 문제를 놓고 평상시처럼 행동할 수는 없으며, 미국이 베이징 올림픽에 기여하지 않을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유럽·濠·日 등 동맹국 보이콧 확산 가능성↑=당장 미국이 외교적 보이콧의 확산을 꾀할 것이란 관측까지 나오고 있다. 최근 미국은 영국, 캐나다, 호주, 뉴질랜드 등으로 구성된 기밀정보 공유 동맹인 ‘파이브 아이즈(Five Eyes)’ 소속 국가들에 외교적 보이콧 동참을 설득해온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실제로 영국과 호주는 공개적으로 외교적 보이콧을 검토 중이라는 입장을 내놓기도 했다.

일본 집권 자민당 내 보수 성향 의원들을 중심으로 제기되고 있는 보이콧 목소리에도 힘이 실릴 것으로 보이는 가운데, 일본 정부도 행동에 나설 가능성도 있다.

또, 인권 문제를 두고 중국에 대한 비판 수위를 높여온 유럽연합(EU) 회원국들 역시 미국의 보이콧 움직임에 동참할 가능성도 있다.

미중 사이에서 균형점 잡기에 부심해온 한국 역시 고민이 깊어질 전망이다. 사키 대변인이 동맹국의 보이콧 동참 여부는 개별 국가에 달린 문제라 선을 그었지만, 미중 양자택일 상황에서 자유로울 수 없다는 분석이 지배적이기 때문이다.

▶中 “반드시 반격할 것”=당장 중국 정부도 미국의 베이징 올림픽 외교적 보이콧 결정을 강력하게 비난하고 나섰다.

주미 중국 대사관의 류펑위 대변인은 이날 이메일 성명을 통해 “성공적인 올림픽 개최에 아무런 영향을 미치지 못할 정치적 조작”이라며 “올림픽 헌장의 정신을 심각하게 왜곡하는 가식적 행동”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에 앞서 자오리젠(趙立堅) 중국 외교부 대변인도 “만약 미국이 독단적으로 행동한다면 중국은 반드시 반격하는 조치를 결연하게 취할 것”이라고 경고한 바 있다.

이처럼 중국이 발끈하고 나선 것은 미국의 이번 조치가 시 주석을 직접 겨냥한 것이라 보고 있기 때문이다.

그동안 전문가들은 내년 가을 공식화될 시 주석의 3기 집권에 앞서 중국이 베이징 올림픽이란 ‘글로벌 메가 이벤트’를 성공적으로 개최, 시 주석 장기 집권의 디딤돌로 삼으려 한다고 분석해왔다.

▶민주주의 정상회의, 불난 데 기름 부을 듯=미 백악관 주도로 오는 9~10일 화상으로 개최하는 ‘민주주의 정상회의’는 미중 갈등을 최고조 높일 것으로 보인다.

바이든 대통령이 자신의 대선 주요 공약인 민주주의 정상회의 개최 의도에 대해 “단지 중국이 문제가 아니라 권위주의에 대한 민주주의 세력의 전투”라고 설명했지만, 전문가들은 개최 의도 속에 중국에 대한 견제가 최우선에 깔려있다고 한목소리로 분석하고 있다.

실제로 미국은 이번 회의 의제로 인권 탄압 감시 기술 수출 통제, 권위주의 체제 확산 차단 방안 마련 등 그동안 중국에 대한 비판의 날을 세울 때 주로 거론한 내용들을 담았다.

한국을 비롯해 총 110개국이 초청장을 받은 가운데, 중국이 ‘레드라인’ 여기는 대만도 참가국에 이름을 올렸다는 점이 주목할 지점이다.

회의가 진행되면서 대만의 주권 보호와 독립 등에 관련된 내용이 논의될 경우 무력을 통해서라도 ‘하나의 중국’ 원칙을 고수 중인 중국의 초강경 반발은 불가피할 전망이다. 신동윤 기자

realbighead@heraldcorp.com

Copyright ⓒ 헤럴드경제 All Rights Reserved.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