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8 (목)

뉴질랜드도 베이징올림픽 보이콧…“가장 큰 이유는 코로나”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조선일보

중국 허베이(河北)성 장자커우(张家口)에서 베이징 동계올림픽을 준비하고 있다./로이터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미국에 이어 뉴질랜드도 내년 2월 베이징 동계올림픽에 정부 대표단을 보내지 않기로 결정했다.

6일(현지 시각) 로이터통신 등에 따르면 그랜트 로버트슨 부총리 겸 체육부 장관은 “우리는 장관급 대표단을 (베이징 동계올림픽에) 보내지 않겠다고 결정했다”며 “지난 10월 중국 측에도 우리의 입장을 전달했다”고 밝혔다.

로버트슨 부총리는 “여러 이유가 있지만 가장 큰 이유는 코로나와 관련 있다. 코로나 상황에서 이런 여행이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판단했다”고 말했다.

이어 이번 결정이 미국의 결정 때문은 아니라며 “이전부터 중국의 인권문제에 대한 우리의 우려를 여러 차례 분명히 전했다”고 했다. 그는 “최근에도 총리가 시진핑 중국 국가 주석에게 이 입장을 전달한 바 있다. 중국은 인권 문제에 대한 우리의 입장을 잘 알고 있다”고 덧붙였다.

앞서 젠 사키 미 백악관 대변인은 이날 브리핑에서 “신장 자치구의 집단 학살과 반인도적 범죄, 기타 인권 침해가 지속되고 있다”며 “바이든 행정부는 2022년 베이징 올림픽과 패럴림픽에 외교 또는 공식 대표단을 파견하지 않을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에 워싱턴 주재 중국 대사관 류펑위 대변인은 로이터통신에 “가식적인 행동” “정치적 조작”이라며 “(미국 측에) 초청장을 보낸 적이 없는데 난데없이 보이콧이 등장했다”고 반발했다. 자오리젠 중국 외교부 대변인도 브리핑에서 “올림픽은 정치 쇼가 아니다”라며 “미국이 독단적으로 행동한다면 중국은 반드시 단호히 대응할 것”이라고 말했다.

[정채빈 기자]

- Copyrights ⓒ 조선일보 & chosun.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