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코나아이 "경기 지역화폐 둘러싼 논란 사실무근"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메트로신문사

핀테크 업체 '코나아이'가 경기도 지역화폐를 둘러싼 운영대행사 특혜의혹과 관련해 사실무근이라는 입장을 7일 밝혔다.

코나아이는 이날 내놓은 해명자료를 통해 "당사가 경기도와 협약을 체결할 당시(2019년 1월29일)에는 지역사랑상품권법이 제정되기 이전으로 전자금융거래법, 표준약관등에 의해 협약을 체결했고 당시 협약서 제8조는 낙전,이자수익 관련해서 관계법령을 준수하도록 하고 있다"며 "경기도 지역화폐는 '비예산사업'으로 추진하고 있기 때문에 당사가 폭리를 얻도록 설계했다는 주장은 사실무근"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이용자 충전금은 소멸시효가 5년이 적용되어, 현재까지 권리가 소멸된 이용자 충전금 잔액(낙전수입)은 1원도 발생한 적이 없고 당사의 운영계약기간이 2022년 1월까지로 낙전수익이 발생할 수 없다"고 반박했다.

그러면서 '경기도 지역화폐 운영대행사 선정과정도 대장동 개발사업과 유사하다'는 의혹에 대해선 "경기도는 해명자료를 통해 '공동운영대행사 선정평가를 위한 제안평가위원회는 관련규정에 따라 전문가 공개모집,제안서접수 당일 예비명부상 고유번호가 부여된 예비위원중 참가업체의 추첨으로 선정한 것으로 위원회 구성에 특혜가 있다는 보도내용은 사실과 다르다'고 해명했다"고 덧붙였다.

코나아이 측은 "2018년 12월21일 평가위원회 평가를 거쳐 26일 우선협상대상자 선정공고를 냈으며 선정 입찰 관련된 모든 과정은 경기도청 공시 게시판에 기록되어 있다"며 "입찰 당시 카드형 지역화폐 플랫폼 운영경험이 있는 곳은 당사가 유일했으며, 인천시의 성공사례와 결제 플랫폼 자체 보유 및 카드 자체 발급이 가능해 가격경쟁력 면에서 우월한 점수를 받아 최종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됐다"고 주장했다.

또 '회사가 제한없이 선불충전금을 운용관리하고 있다'는 의혹과 관련해서는 "당사는 전자금융거래법상 금융감독원 등록 선불사업자로서, 이용자충전금에 관하여 금융감독원이 마련한 '전자금융업자의 이용자 자금 보호 가이드라인'에서 정한 신탁 또는 지급보증보험을 이용하여 충전금의 50~100%를 안전하게 보관하고 있다"며, "금전채권신탁방식으로 충전금을 관리하고 있어 선불업자중 가장 모범적인 충전금 관리기업으로 평가받고 있다"고 말했다.

앞서 경기도는 6일 보도자료를 통해 해당 의혹에 대해서 "사실과 다르다"고 반박했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