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0 (토)

韓, 인니서 3년간 월 1만t씩 요소 수입…수입선 다변화 결실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산업부, 인니 공기업부와 MOU 체결…우선 차량용 1만t 연내 도입

헤럴드경제

문승욱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헤럴드경제DB]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헤럴드경제=배문숙 기자] 우리나라가 향후 3년간 인도네시아로부터 월 1만t의 요소를 공급받는다.중국발(發) 요소수 품귀 사태를 계기로 제기된 수입선 다변화 대책의 성과가 구체적인 결실로 이어진 것이다.

산업통상자원부는 7일 인도네시아 공기업부와 향후 3년간 월 1만t의 산업용 요소 물량 도입을 위한 양해각서를 체결했다고 밝혔다.

인도네시아로부터 들여오는 산업용 요소에는 차량용도 포함된다.우리나라의 산업용 요소 수입량이 연간 약 37만t(차량용 요소는 8만t)에 달하는 점을 고려하면 수입선 다변화에 실질적인 기여를 할 수 있는 수준이다.

정부는 그간 수입선 다변화를 위해 여러 국가를 상대로 가능성을 타진했으며 그중 인도네시아는 요소 생산량, 지리적 인접성, 경제교류 성숙도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할 때 중요한 국가로 검토돼 왔다.

이날 화상으로 양해각서를 체결한 문승욱 산업부 장관은 "인도네시아도 농번기 대비 등으로 요소가 많이 필요한 시점이나 한국과의 동반자 관계를 고려해 신속하게 요소 공급을 결정해준 것에 감사하다"며 "양국의 돈독한 관계를 바탕으로 공급망 협력을 강화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양국 간 MOU에 따른 첫 성과로 이날 인도네시아의 최대 요소 공기업인 뿌뿍(PTpupuk)사와 국내 기업 간 차량용 요소 1만t 공급 계약도 체결됐다. 뿌뿍사가 오는 20일까지 차량용 요소 1만t을 공급하는 내용으로, 선적이나 해상 운송 상황 등을 고려할 때 이르면 올해 말 국내 반입이 예상된다.

이번에 들여오는 물량은 주요 요소 수입기업과 요소수 생산기업, 요소수 수요기업 등으로 구성된 민관합동 요소 수입다변화 추진 협의체인 '요소얼라이언스' 참여 기업의 수요를 합해 단체 구매한 것이다. 롯데정밀화학이 대표수입자로 구매했으며 이를 요소얼라이언스 참여 16개 기업의 수요에 따라 배분한다.

산업부는 이번 요소 연합수입을 계기로 요소얼라이언스를 통해 다양한 요소 생산기업과 공동 협상을 할 계획이다. '연합 수요'를 갖고 협상하면 각 기업이 협상할 때보다 물량이 많아 협상력이 높아지는 효과가 있기 때문이다.

요소얼라이언스는 국내 종합상사와 함께 다른 국가와도 대규모 요소 도입 협상을 진행할 예정이다.현재 베트남, 중동 등을 우선적인 요소 수입 다변화 국가로 검토 중이며 향후 차량, 산업 등 용도별로 최적의 대체 국가를 선정해 협상할 계획이라고 산업부는 설명했다.

oskymoon@heraldcorp.com

Copyright ⓒ 헤럴드경제 All Rights Reserved.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