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이슈 유럽연합과 나토

EU, '위구르족 탄압' 중국 제재 내년 12월까지 연장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연합뉴스

위구르족 탄압 규탄 시위
[EPA 연합뉴스 자료사진. 재판매 및 DB 금지]


(서울=연합뉴스) 최수호 기자 = 유럽연합(EU)이 위구르족 탄압에 책임이 있는 중국 관리들과 단체 등에 대한 제재를 내년 12월까지로 1년 더 연장했다고 6일(현지시간) DPA 통신이 보도했다.

EU는 보도자료를 내고 이번 제재가 리비아, 러시아, 북한 등에 대한 광범위한 조치의 일환으로 전 세계 여러 나라에서 일어난 심각한 인권 침해와 학대에 책임이 있는 개인과 조직을 대상으로 한다고 밝혔다.

앞서 지난 3월 EU는 북한, 러시아, 리비아 등 6개국의 개인 11명과 4개 단체에 심각한 인권 유린 책임이 있다며 제재 부과를 결정했다.

여기에는 신장 자치구의 이슬람 소수민족 위구르족 탄압에 책임이 있는 중국 관리 4명과 국영 단체 1곳도 포함됐다.

EU가 인권 유린과 관련해 중국을 제재한 것은 1989년 베이징 톈안먼 광장 사태 후 처음으로, 제재 대상에 오른 개인과 단체에는 자산 동결, 여행 금지 등 조처를 했다.

당시 중국도 제재에 맞서 EU 의회 의원과 기관 등에 대해 입국 금지 등의 처분을 내렸다.

지난 수년 동안 위구르인 수백 명은 중국 정부가 자신들을 강제적으로 동화시키기 위해 신장 자치구 수용소에 가뒀다고 증언해 왔다.

중국 정부는 이를 부인하고 있다.

지난 6월 국제인권단체인 앰네스티 인터내셔널(AI)도 2017년 이후 위구르인 100만명가량이 수용시설에 가까운 중국 정부의 교육 센터들로 보내졌다고 밝힌 바 있다.

suho@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