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8 (목)

정부, 요소 중국의존도 낮춘다···인도네시아와 3년간 월 1만t 수입 계약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경향신문]

경향신문

문승욱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은 7일 충북 괴산 네패스 영상회의실에서 에릭 토히르 인도네시아 공기업부 장관과 한-인도네시아 요소 도입협력 양해각서를 체결했다. 산업통상자원부 제공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정부가 인도네시아와 요소 공급 협력관계를 구축하고 앞으로 3년간 월 1만t의 요소를 공급받기로 했다. 중국발 요소 품귀 사태를 계기로 추진된 정부의 수입선 다변화 대책이 성과를 내며 공급망도 점차 안정될 것으로 보인다.

산업통상자원부는 7일 인도네시아 공기업부와 향후 3년간 월 1만t의 산업용 요소 물량 도입을 위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고 밝혔다. 국내 산업용 요소 수입량은 연간 37만t(차량용 요소 8만t)으로, 인도네시아로부터 매달 1만t씩 연간 총 12만t의 요소를 수입하면 국내 전체 소비량의 3분의 1가량을 조달할 수 있게 되는 셈이다.

그동안 중국에서 수입하던 요소 물량의 상당량이 인도네시아로 옮겨가며 공급망 안정성이 높아질 것으로 기대된다. 국내 산업용 요소의 중국 수입 의존도는 지난해 88%에서 올 9월 기준 97%까지 높아진 상태다.

산업부는 그간 요소 수입선 다변화를 위해 업계와 협의해 왔다. 인도네시아는 요소 생산량과 경제교류 성숙도, 지리적 인접성 등을 고려할 때 국내에 장기·안정적으로 요소를 공급할 수 있는 국가로, 특히 차량용 요소 공급선 다변화를 위한 중요 국가로 꼽혔다.

이날 화상으로 양해각서를 체결한 문승욱 산업부 장관은 “인도네시아도 농번기 대비 등으로 요소가 많이 필요한 시점이나 한국과의 동반자 관계를 고려해 신속하게 요소 공급을 결정해준 것에 감사하다”며 “양국의 돈독한 관계를 바탕으로 공급망 협력을 강화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경향신문

인천시 중구 인천본부세관 특송물류센터에 국내 소비자들이 직구로 구입한 요소수가 쌓여 있다. /김창길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이번 양국 간 MOU에 따른 첫 성과로 인도네시아의 최대 요소 공기업인 뿌뿍(PTpupuk)사와 국내 기업 간 차량용 요소 1만t 공급 계약도 체결됐다. 이는 국내 모든 차량이 약 1.5개월 동안 사용 가능한 물량이다.

뿌뿍사는 해당 물량을 이달 20일까지 공급하기로 했으며 선적·해상운송 등 고려시 이달 말 또는 내년초 국내에 도입될 예정이다.

차량용 요소 1만t은 주요 요소 수입기업과 요소수 생산기업 등으로 구성된 민관합동 요소 수입다변화 추진 협의체 ‘요소얼라이언스’가 참여 기업의 수요를 합해 단체 구매한 것이다. 롯데정밀화학이 대표수입자로 구매해 이를 요소얼라이언스 참여 16개 기업에 배분한다.

정부는 이번 수입을 계기로 구성된 민간주도 요소얼라이언스를 통해 다양한 국가들의 요소 생산기업들과 공동 협상하는 등 수입다변화를 추진하기로 했다. 산업부는 “연합수요를 통해 개별기업이 확보하기 힘든 대규모 물량 계약시 보다 안정적이고 효과적인 요소 공급이 가능해진다”고 설명했다. 요소얼라이언스는 국내 종합상사와 함께 다른 국가와도 대규모 요소 도입 협상을 진행할 계획이다.

산업부 관계자는 “현재 베트남, 중동 등을 우선적인 요소 수입 다변화 국가로 검토 중이며 향후 차량, 산업 등 용도별로 최적의 대체 국가를 선정해 협상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노정연 기자 dana_fm@kyunghyang.com

▶ [뉴스레터] 식생활 정보, 끼니로그에서 받아보세요!
▶ [뉴스레터]교양 레터 ‘인스피아’로 영감을 구독하세요!

©경향신문(www.khan.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