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최태원 회장 "집단지성으로 공급망 등 국제문제 해결해야"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서울=뉴스핌] 서영욱 기자 = 최태원 SK그룹 회장이 ESG를 기반으로 민간 부문과 공공 부문이 협력해야만 글로벌 공급망이나 환경문제 등을 해결할 수 있다고 밝혔다.

최종현학술원 이사장인 최태원 회장은 6일(현지시간) 미국 워싱턴 D.C. 인근에서 열린 '제1회 트랜스 퍼시픽 다이얼로그(TPD)'에 참석해 이같이 말했다.

최 회장은 이날 "민간기업과 공공분야가 집단 참여 커뮤니티를 활용하면서 지혜를 모은다면 지정학적 리스크, 글로벌 공급망 문제, 기후위기 등에서 해법을 찾을 수 있다"고 강조했다.

뉴스핌

최종현학술원 이사장인 최태원 SK회장이 6일 미국 워싱턴D.C. 인근에서 열린 '2021 트랜스 퍼시픽 다이얼로그'에서 환영사를 하고 있다. [사진=SK]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최 회장은 TPD 환영만찬에서 "냉전 종식 후 30년 동안 국제사회는 전례없는 평화와 번영을 누리면서 동북아시아는 세계 경제 성장을 견인하는 기관차 역할을 하고 있다는 자부심도 있었다"고 소개했다.

그러나 최 회장은 "동북아와 인도태평양 지역의 지정학적 환경이 그 어느 때보다 복잡해지면서 한·미·일 3국은 많은 공통의 도전에 직면해 있다"며 "미·중간 전략적 경쟁과 인도태평양 주변국의 총체적 마찰, 북한의 비핵화 문제, 글로벌 공급망 붕괴 등이 시급히 해결해야 할 현안"이라고 설명했다.

최 회장은 이에 대한 세가지 해법을 제시했다. 최 회장은 "첫번째 해법은 집단 참여 커뮤니티를 활용하는 것이며, 두번째 해법은 효과적이고 장기적인 전략이고, 세번째 해법은 동북아가 직면한 지정학적 현실과 위험을 정확하게 반영하고 평화적으로 해결하는 솔루션을 만들어 내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최 회장은 기후 위기 등 글로벌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SK그룹의 노력과 향후 계획을 소개했다.

최 회장은 "한 달 전 SK CEO들은 함께 모여 탄소에 관한 미션을 수행하기로 했다"며 "우리의 목표는 탄소저감으로 2030년까지 탄소 2억톤을 감축하는 것인데, 이는 세계 감축 목표량의 1%에 해당하는 매우 공격적인 목표에 해당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 최 회장은 SK그룹은 미국에서 향후 4년간 400억 달러를 투자해 미국 내 탄소저감에도 기여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와 관련 최 회장과 함께 포럼에 참석한 유정준 SK E&S 부회장과 이석희 SK하이닉스 사장, 나석권 사회적가치연구원장 등도 SK그룹과 각 관계사의 탄소저감 노력을 구체적인 사례로 들며 소개했다.

최 회장은 마지막으로 "이번 TPD에 모인 여러분들이 더 많은 행복을 창출해 세상에 나눠줄 수 있도록, 그리고 우리가 직면한 많은 문제들에 대한 해결책을 찾을 수 있도록 노력해 달라"고 당부했다.

이날부터 오는 8일까지 개최되는 TPD는 한·미·일 전현직 고위 관료와 학자, 재계 인사 등 오피니언 리더들이 모여 태평양과 동북아의 각종 현안을 분석하고 해법을 찾는 집단 지성 플랫폼이다. 최 회장이 수년간 구상해 이번에 처음 선보였다.

미국의 정관계 인사들도 대거 참여해 높은 관심을 보였다. 첫날에는 존 오소프 상원의원(조지아주), 척 헤이글 전 국방부 장관 등이, 둘째날에는 커트 캠벨 백악관 국가안전보장회의(NSC) 인도·태평양 조정관, 빌 해거티 상원의원(테네시주) 등이 TPD를 찾는다.

SK그룹 관계자는 "최태원 회장은 코로나 위기 속에서도 올해 들어서만 미국을 네번째 방문한 것을 비롯해 헝가리 등을 찾아 민간 경제외교에 주력하고 있다"며 "앞으로 최 회장과 SK그룹은 이번 TPD처럼 베이징포럼, 상하이포럼, 도쿄포럼 등 범태평양 국가에서 운영해 왔던 민간외교 플랫폼을 활용해 민간 경제외교를 지속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syu@newspim.com

저작권자(c)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