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4 (수)

이슈 19대 대통령, 문재인

文대통령 ‘방역 반발’ 정면 돌파… “불가피한 결정에 협조를”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7일 특별방역대책 시행 이틀 만에 대국민 협조 요청

소상공인 반발·청소년 방역패스 논란 고려한 듯 “엄중한 방역 상황”

경제충격 최소화 주문… 12일부터 호주 국빈 방문 예정

[이데일리 이정현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7일 코로나19 재확산을 막기 위한 특별방역대책을 시행한 데에 “방역의 벽을 다시 높일 수밖에 없는 불가피한 조치에 대해 국민께 이해를 구한다”고 말했다. “일상회복 후퇴 없다”고 단언했다 수일 만에 방역 문턱을 높인데 따른 반발이 터져 나오는 것을 감안한 발언으로 읽힌다.

이데일리

문재인 대통령이 7일 청와대 여민관에서 열린 국무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전 청와대 여민관에서 주재한 53회 국무회의에서 “확진자, 위중증환자, 사망자 모두 늘고 있고, 오미크론 변이까지 겹치며 매우 엄중한 상황에 직면했다”며 녹록지 않은 방역 상황을 우려했다. 그러면서 “앞으로 4주가 결정적으로 중요한 시기”라며 강화된 방역정책에 대한 협조를 당부했다.

문 대통령은 “강화된 방역조치는 코로나 확산세 차단뿐만 아니라 자영업자의 어려움도 고려해 결정한 것”이라며 “정부는 방역 상황을 안정시키는데 집중하면서 방역에 협조하며 발생하는 생업 부담을 덜기 위해 필요한 지원 방안을 검토해 달라”고 지시했다. 거리두기 재시행에 따른 자영업자·소상공인의 손실이 커지고 있음을 염두한 것으로 보인다.

문 대통령은 정부가 내년 2월부터 청소년을 대상으로 한 방역패스(접종증명·음성확인제) 적용하기로 하면서 학부모의 반발이 거센 것을 의식한 듯 “백신이 코로나로부터 서로의 안전을 지키는 가장 효과적 방역 수단”이라 강조했다. 이어 “최근 청소년 접종에 속도가 나고 있으며 3차 접종도 본격화돼 다행”이라며 “국민의 적극적인 참여를 거듭 부탁드린다”고 호소했다.

문 대통령은 “세계적으로 코로나 상황이 악화돼 국경을 봉쇄하는 나라가 느는 등 세계경제의 불확실성이 커지고 있다”며 경제 충격 최소화를 참모진에 주문했다. 그러면서 글로벌 공급망 불안에 대한 대비, 민생경제를 위한 물가안정정책, 국회를 통과한 607.7조 원 규모 내년도 예산의 신속한 집행도 연달아 당부했다.

한편 문 대통령은 스캇 모리슨 호주 총리의 초청으로 오는 12일부터 3박4일 일정으로 호주를 국빈방문한다. 13일 정상회담을 비롯해 국빈 만찬, 한국전쟁 참전용사 초청 행사 등을 소화한다. 한·호주 경제인과 함께하는 광물 공급망 간담회도 예정했다. 박경미 청와대 대변인은 “한국과 호주와의 관계를 포괄적 전략 동반자 관계로 심화하고 한반도 평화 프로세스에 대한 지지를 재확인하는 자리가 될 것”이라 내다봤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