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삼성전자, 투톱 체제로 새출발…반도체 강화+비반도체 지휘 단순화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서울=뉴스핌] 나은경 기자 =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의 '뉴 삼성' 윤곽이 삼성전자의 내년도 정기 사장단 인사를 통해 공개됐다. 업계에서는 이 부회장이 이번 인사를 통해 삼성전자를 초일류, 초격차의 기술기업으로 변신시키겠다는 의지를 드러냈다는 해석이 나온다.

7일 삼성전자는 2022년도 정기 사장단 인사를 통해 3개 부문장을 전격 교체하고 세트사업인 소비자가전(CE)부문과 IT&모바일(IM)부문을 통합했다. 반도체 사업을 담당하는 디바이스솔루션(DS)부문장에는 경계현 삼성전기 대표이사(사장)가 임명됐고 세트사업부문장은 영상디스플레이(VD)사업부를 이끌어온 한종희 사장이 부회장으로 승진해 맡게 됐다.

뉴스핌

[서울=뉴스핌] 이승주 기자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이 6일 밤 UAE 출장을 위해 서울 강서구 김포비즈니스항공센터를 통해 출국했다. 2021.12.06 zaqxsw1103@newspim.com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삼성전자 라이벌, 10년만에 '애플'서 'TSMC'로

지난 2012년 CE부문과 IM부문으로 나뉘었던 두 사업부는 이번 인사로 분할 9년만에 다시 한 명의 부문장 아래 놓이게 됐다. 삼성전자의 사업부가 크게 반도체와 비(非)반도체로 나뉘게 된 것이다.

김연학 서강대 기술경영전문대학원 초빙교수는 이번 인사의 의미에 대해 "삼성전자의 중심축이 가전에서 모바일로 이동한 지 10여년 만에 이제는 반도체로 완전히 옮겨간 것"이라고 풀이했다.

또 다른 업계 관계자도 "삼성전자의 라이벌은 20년 전 '노키아'에서 10년 전 '애플'로 바뀌었고 이제는 'TSMC'가 됐다"며 "이번 인사에는 삼성전자가 기술기업으로 도약하겠다는 의지가 담긴 것으로 보인다"고 비슷한 해석을 내놨다.

이 부회장은 최근 미국에서 170억달러(한화 약 20조원) 규모 파운드리 공장 증설 계획을 밝히는 등 시스템반도체 분야에 대한 투자를 본격화하고 있다. 대만의 반도체 회사인 TSMC는 글로벌 파운드리 시장에서 점유율 53%로 2위인 삼성전자(17.3%)를 월등히 압도하고 있다. 시스템반도체 강자가 되기 위해 삼성전자가 반드시 넘어야 할 산인 셈이다.

뉴스핌

DS부문장으로 경계현 삼성전기 대표이사를 선임함으로써 반도체 가치사슬 전반을 큰 그림으로 바라볼 수 있게 되리라는 기대도 나온다.

김 교수는 "이제까지 삼성전자의 반도체 사업이 '기성복'으로 비유할 수 있는 메모리반도체 위주였다면 앞으로 주력할 품목은 '맞춤복' 개념의 시스템반도체"라며 "공급자 중심에서 단순히 수율과 집적도만 높이면 됐던 메모리반도체와 달리, 시스템반도체는 수요자 입장에서 고객사가 무엇을 원하는지 봐야한다. 시스템반도체를 강화하기 위해 전체 가치사슬을 폭넓게 볼 수 있는 경계현 사장을 DS부문장에 선임한 것 아닌가 생각한다"고 말했다.

삼성전기의 최대 고객사는 삼성전자다. 반도체에 전원을 안정적으로 공급하기 위해 필수적인 적층세라믹커패시터(MLCC)를 공급한다. 경 사장이 1년간 삼성전기에서 반도체 부품사의 입장에서 경험한 것들이 삼성전자의 파운드리 사업에 도움이 될 것이라는 해석이다.

◆휴대폰·가전 협업 강화로 中 추격에 대응

뉴스핌

한종희 삼성전자 부회장 [사진=삼성전자 제공]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CE부문과 IM부문을 통합해 비반도체 분야 사업의 지휘체계를 단순화하는 것도 필연적이었다는 분석이다.

삼성전자 관계자는 이번 통합인사에 대해 "AI 기술 등의 발달로 제품간 경계가 모호해지는 상황에서 시대변화에 맞춰 완제품간 시너지를 내겠다는 것이 의의"라고 설명했다.

하이얼, 샤오미 등 '가성비(가격대비성능)'를 앞세운 중국기업들의 추격을 따돌리려면 인공지능, 사물인터넷(IoT)과 같은 기술을 덧붙여 가전을 고급화해야 하는데, 이를 위해서는 양 사업부간 긴밀한 협업이 필수다.

업계 관계자는 "모바일 기술없이 백색가전만으로 중국기업을 이기는 게 불가능해진 상황에서 AI 기술을 더해 프리미엄 시장에서 입지를 더 공고히 하겠다는 것"이라고 말했다.

일각에서는 반도체 파운드리 사업에서 고객사 확보를 용이하게 하기 위해 가전부문과 휴대폰부문을 통합한 것 아니냐는 시각도 조심스레 제기된다. 당장 파운드리사업부를 분사하는 것은 불가능하니 반도체 사업과 비반도체 사업의 경계를 만들겠다는 것 아니냐는 것이다.

삼성전자 반도체 파운드리사업부의 잠재적 고객사들이 동시에 삼성전자 가전 및 모바일 사업부의 경쟁사이기도 하다 보니 고객사 유치에 어려움이 있다는 이야기는 예전부터 나왔다. 반대로 TSMC는 '고객사와 경쟁하지 않는다'는 점을 모토로 내세워 시장지배력을 키워왔다. 삼성전자가 파운드리 사업을 강화하겠다고 할 때마다 증권가에서 파운드리사업부 분사설이 꾸준히 언급되는 것도 이 때문이다.

재계 관계자는 "이번 인사로 고(故) 이건희 회장의 사람들이 물러남으로써 이재용 부회장이 선대 회장의 그늘을 완연히 벗게 됐다"며 "능력주의를 앞세운 조직문화가 후행된다면 이재용 체제가 견고해질 것"이라고 내다봤다.

nanana@newspim.com

저작권자(c)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