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이슈 19대 대통령, 문재인

文 “2024년 유엔 안보리 비상임이사국 진출”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전자신문

문재인 대통령이 7일 2021 서울 유엔 평화유지 장관회의 개회식에 영상 축사를 보냈다. 청와대 제공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문재인 대통령이 7일 2024년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비상임이사국에 진출하겠다고 밝혔다. ICT 활용 유엔평화임무단 스마트캠프 구축·네트워크 통합 관리, 의무 인력 추가 파견 등도 제안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화상회의로 열린 '2021 서울 유엔 평화유지 장관회의' 개회식에 영상 축사를 보내 “한국은 2024년에서 2025년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비상임이사국에 진출하고자 한다”며 이같은 계획을 밝혔다.

폭력적 극단주의와 사이버 위협, 신기술을 이용한 테러 위협이 확산하고 코로나로 인해 분쟁지역 갈등이 증폭되면서 요원의 생명과 안전도 위협받고 있다는고 진단했다.

이에 대한 대응책으로 한국이 유엔평화임무단에 기여할 수 있다는게 문 대통령 판단이다. 구체적으로는 △ICT기술을 활용한 스마트캠프 구축 △평화유지 임무단 네트워크 통합 관리 △한국군이 활동하는 평화유지 임무단에 의무 인력 추가 파견 등을 약속했다.

특히 “한국은 원조를 받는 나라에서 원조를 하는 나라로 성장한 소중한 경험이 있다”며 “유엔의 도움으로 전쟁의 참화를 딛고 개도국에서 선진국으로 도약, 지금은 유엔 평화유지 활동에 600여명의 요원을 파견하고 있으며 10대 재정 기여국으로 역할을 다하고 있다”고 소개했다.

그러면서 “한국은 평화와 재건을 위한 유엔 평화유지 활동의 중요성을 누구보다 잘 알고 있다. 평화 구축과 분쟁 예방에 기여하기를 기대한다. 더 적극적으로 힘을 보탤 것”이라고 강조했다.

자신이 유엔총회에서 제안했던 종전선언에 대해서도 강한 추진 의사를 피력했다.

문 대통령은 “종전선언이 한반도 평화와 비핵화의 첫걸음”이라며 “이를 통해 화해와 협력의 새 질서를 만들고 동북아와 세계의 평화를 이룰 수 있도록 국제사회가 함께 해주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안영국기자 ang@etnews.com

[Copyright © 전자신문. 무단전재-재배포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