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윤석열 “국가가 범죄 피해자 보호”…이재명 ‘교제살인 변론’ 겨냥한 듯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약자와의 동행’ 첫 행보로 범죄피해 트라우마 지원센터 찾아

한겨레

국민의힘 윤석열 대선후보가 7일 서울 마포구의 서울서부스마일센터를 방문해 놀이 치료실을 살펴보고 있다. 국회사진기자단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가 공식 선거대책위원회 출범 뒤 ‘약자와의 동행’ 첫 행보로 범죄피해 트라우마 지원센터를 찾고 “국가의 가장 중요한 임무는 국민의 안전 보호”라고 강조했다. 범죄 피해자에 대한 국가 지원을 약속하면서 ‘조카 교제살인 변호’로 홍역을 치른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후보를 겨냥한 행보라는 해석이 나온다.

윤 후보는 7일 오전 서울 마포구의 범죄피해 트라우마 지원센터인 ‘서울서부스마일센터’를 방문했다. 윤 후보는 “2010년부터 국가가 범죄피해 전문 트라우마 센터를 운영하고 있지만 인력과 예산이 많이 부족해 피해자들의 트라우마가 사실상 방치될 수밖에 없는 현실”이라며 “제가 정부를 맡게 되면 국가의 가장 기본적인 임무인 범죄 예방과 피해자의 재기, 극복을 위해 많은 지원과 투자를 하겠다”고 강조했다. 윤 후보는 이날 오후에는 서울 종로구 서울경찰청 112 종합상황실을 방문했고, 밤 9시에는 서울 마포구 홍익자율방범대원들의 순찰길에 동행하기도 했다.

‘약자와의 동행 위원회’(약동위)는 김종인 총괄선대위원장이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 시절 만든 조직으로, 이번엔 윤 후보가 선대위에 후보 직속 위원회로 흡수했다. 김종인 위원장은 ‘코로나19로 인한 경제적 약자 소생’을 강조하고 있는 상황이어서, 윤 후보의 약동위 활동도 ‘경제적 약자’ 문제 해결에 집중할 것이라는 관측이 많았지만 윤 후보는 이날 ‘약동위 1호’ 활동의 초점을 범죄피해자 보호에 맞췄다. 최근 인천 흉기 난동 사건에 대한 경찰의 부실한 대응, 살인을 저지른 조카를 변호하면서 ‘심신미약 감형’을 주장한 이재명 대선 후보를 겨냥한 것으로 읽힌다. 김은혜 중앙선대위 대변인은 “오늘 범죄피해 트라우마 지원센터 방문은 ‘법이란 중범죄 가해자를 위해 활용하는 것이 아니라, 온전히 피해자를 위해 써야 한다’라는 윤 후보 철학의 연장선에 있다”며 “이 후보와 윤 후보의 본질적인 차이점이 무엇인지 드러난 것이다. 국가의 공공 법리는 약자와 피해자 편에 있어야 한다는 것”이라고 말했다. 선대위 공보단도 이날 약동위 활동에 대해 “문재인 정부와 여당은 ‘인권’을 이야기할 때 피해자가 아닌 가해자, 범죄인의 인권부터 얘기해왔다”며 “‘계획 살인’ 가해자와 관련해 심신미약 등을 주장하면서 그의 인권부터 내세운다거나, ‘권력형 성폭력 사건’의 피해자를 ‘피해호소인’이라고 부르면서 사건의 본질을 숨기려 한 사람들”이라고 비판했다. 국민의힘 관계자는 “윤 후보가 이번 주 내내 코로나19로 직격탄을 맞은 취약계층과 청년층 등을 겨냥한 행보를 이어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김미나 기자 mina@hani.co.kr

벗 덕분에 쓴 기사입니다. 후원회원 ‘벗’ 되기
더불어 행복한 세상을 만드는 언론 한겨레 구독신청 하기‘주식 후원’으로 벗이 되어주세요!

[ⓒ한겨레신문 :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