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유럽의약품청 "코로나19 백신 교차 접종 가능"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SBS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유럽의약품청, EMA와 유럽질병예방통제센터, ECDC가 현지 시간 오늘(7일) 코로나19 백신 교차 접종을 권고했다고 로이터, 블룸버그 통신 등이 전했습니다.

EMA와 ECDC는 이날 성명에서 1, 2차 접종에 해당하는 초기 혹은 주 접종 과정과 추가 접종 모두에서 교차 접종 접근법을 사용할 수 있다고 밝혔습니다.

이들은 교차 접종에 대한 연구들은 바이러스 전달체 백신과 mRNA 백신의 조합이 코로나19 바이러스에 대한 좋은 수준의 항체를 생성하고, 같은 백신을 사용할 때보다 면역세포인 T세포 반응이 더 높다는 점을 시사한다고 설명했습니다.

이는 주접종과 추가접종 모두에 해당한다고 두 기관은 덧붙였습니다.

이들은 교차 접종은 어떤 한 백신을 확보할 수 없을 경우 백신 접종에 미치는 영향을 줄일 수 있도록 백신 접종 선택지 면에서 유연성을 제공할 수 있을 것이라고 평가했습니다.

다만, 고령자나 만성 질환자와 같이 면역 체계가 약한 사람들에 대한 교차 접종에 대해서는 더 연구가 필요하다고 밝혔습니다.

또 주접종에서 바이러스 벡터 백신을 2회차에 사용하거나 서로 다른 mRNA 백신을 사용하는 것에 대해서는 연구가 덜 이뤄져 있다고 덧붙였습니다.

EMA와 ECDC의 이 같은 검토는 EU에서 승인된 4개 백신만을 대상으로 한 것입니다.

EU 내에서 승인된 백신은 mRNA 백신인 화이자-바이오엔테크, 모더나 백신, 바이러스 벡터 백신인 아스트라제네카, 얀센 백신입니다.

앞서 미국 식품의약국, FDA가 부스터샷 교차 접종을 허용하는 등 코로나19 확진자 증가와 백신 공급 부족 등의 영향으로 이미 여러 국가가 교차 접종을 하고 있습니다.
안상우 기자(asw@sbs.co.kr)

▶ 네이버에서 S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가장 확실한 SBS 제보 [클릭!]
* 제보하기: sbs8news@sbs.co.kr / 02-2113-6000 / 카카오톡 @SBS제보

※ ⓒ SBS & SBS Digital News Lab. : 무단복제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