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아시아 최초 '유엔 평화유지장관회의' 개막…'서울 이니셔티브' 발표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서울=뉴스핌] 이영태 기자 = 한국 정부가 아시아 최초로 주최하는 '2021 서울 유엔 평화유지(PKO) 장관회의'가 '기술과 의료역량 강화'를 주제로 7일부터 이틀간의 일정을 시작했다.

이날 개회식에서는 유엔 평화유지군의 기술과 의료역량 구축을 돕기 위한 '서울 이니셔티브'가 발표됐다. 서울 이니셔티브는 ▲스마트캠프 구축 및 시범사업 ▲기술 활용을 위한 훈련 ▲전문가 인력 제공 재정-병력기여국 간 파트너십 ▲임무단 의무지원계획 수립 ▲평화유지요원 의료역량 강화 ▲부상자 의무후송 ▲정신건강 전략 마련 ▲원격의료 등 기술 확대 등 9개 항목을 회원국의 동참과 지원이 필요한 우선 사항으로 제시했다.

뉴스핌

[서울=뉴스핌] 이영섭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이 2021 서울 유엔 평화유지 장관회의 개회식에서 영상축사를 하고 있다. [사진=청와대 제공 영상 캡처] 2021.12.07 nevermind@newspim.com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정의용 외교부 장관은 "우리 정부가 장관회의를 계기로 평화유지군이 현재와 미래의 위협에 대응하기 위한 기술과 의료역량을 갖추는 데 주도적인 역할을 해나갈 것"이라며 서울 이니셔티브에 대한 국제사회의 관심과 기여를 당부했다.

이번 회의는 당초 대면으로 개최하려 했으나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새 변이 '오미크론' 확산에 따라 비대면(화상)으로 변경됐다.

개회식에선 문재인 대통령의 영상축사에 이어 안토니우 구테흐스 유엔 사무총장의 영상메시지가 상영됐고, 정의용 외교부·서욱 국방부 장관이 개회사를 통해 유엔 평화유지 활동 강화를 위한 적극적 공약을 당부했다.

문 대통령은 축사를 통해 평화를 위한 인류 공동의 간절한 소망과 "개도국에서 최초로 선진국으로 도약한 한국의 평화와 재건을 향한 기여 의지"를 강조하고 한국이 "효과적이고 안전한 유엔 평화유지활동을 위해 평화유지군의 기술과 의료역량 강화에 적극 기여"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종전선언을 통해 화해와 협력의 새로운 질서를 만들고 한반도의 평화, 나아가 동북아와 세계평화를 이룰 수 있도록 국제사회가 함께해주길 바란다"며 회의 참석자들에게 종전선언 채택을 위해 힘을 모아줄 것을 당부했다.

구테흐스 유엔 사무총장은 영상메시지에서 평화유지구상(A4P) 및 평화유지구상 플러스(A4P+)를 통해 보다 강력하고, 안전하며, 효과적인 평화유지활동을 구축하기 위한 유엔의 노력을 소개하고, 기술 및 의료역량 강화 등 장관회의 주제에 대한 지지를 표명했다. 아울러 ▲항공자산 기여 ▲파트너십 구축 ▲책임성 강화 ▲여성 참여 확대 등 평화유지활동 강화를 위한 회원국들의 지원을 요청했다.

정 장관은 개회사에서 "정전협정은 전투를 중단할 수 있지만 전쟁을 종식시키거나 평화를 정착시키는 것은 아니다.이게 바로 우리 정부가 한반도에서 68년간 지속되고 있는 부자연스러운 정전상태를 종식하고 보다 항구적인 평화체제로 대체하고자 하는 이유"라며 종전선언의 당위성을 역설했다.

서 장관은 "세계 유일의 분단국가인 한국은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와 항구적 평화 구축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며 "일관되게 추진해 오고 있는 한반도 평화프로세스가 결실을 맺을 수 있도록 우리 정부는 끝까지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서 장관은 또 유엔 평화유지 활동을 지원하기 위해 아프리카 소재 유엔 임무단에 정찰 헬기 공여를 약속하고 첨단 정보통신(IT) 기술을 임무단에 적용하는 '스마트 캠프' 모델을 제시하는 등 이번 회의에서 한국이 발표할 기여 공약에 대해서도 설명했다.

외교부와 국방부가 공동 주최하는 '2021 서울 유엔 평화유지 장관회의'는 유엔의 핵심 활동으로 평가받는 평화유지 활동 분야 최대 규모·최고위급 회의체다. 지난 2016년 출범해 올해 4번째로 한국에서 열리는 역대 최대 규모의 장관급 회의다.

이번 유엔 평화유지 장관회의는 유엔 총회 산하 평화유지활동 특별위원회(C-34) 회원국 155개국이 참석 대상이다. 76개 국가 장·차관급 고위 인사들이 화상연설을 통해 유엔 평화유지활동 개선을 위한 각국의 기여 의지를 표명한다. 지난 6일 오후 12시 기준 15개국 외교장관, 29개국 국방장관, 1개국 보훈장관, 20개국 차관 등이 발언을 위해 등록했다.

이번 회의는 당초 100여 개국 대표단이 직접 방한하는 대면 회의로 기획돼 팬데믹 이후 최대 규모의 장관급 국제회의가 될 것으로 기대를 모았으나, 오미크론 확산 때문에 전면 화상회의로 전환되며 장-피에르 라크루아 유엔 평화활동국(DPO) 사무차장, 아툴 카레 유엔 운영지원국(DOS) 사무차장, 캐서린 폴라드 유엔 운영전략정책감사국(DMSPC) 사무차장 등 일부 인사만 방한했다.

정 장관은 이날 오후 유엔사무국 사무차장단을 접견하고 오미크론 확산에도 회의 참석을 위해 방한한 것에 대해 사의를 표했다. 장 장관은 이 자리에서 한국이 2024∼2025년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안보리) 비상임이사국 진출을 추진 중이라고 소개하고 유엔사무국의 적극적인 관심을 당부했다.

medialyt@newspim.com

저작권자(c)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