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6 (화)

종교시설 방역패스 적용 확대 목소리 커져도 "종교계와 협의가 우선"이라는 정부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스포츠서울

최근 나이지리아를 방문한 40대 목사 부부가 몸 담은 인천 미추홀구 소재 교회. 제공|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스포츠서울 | 양미정기자] 우려가 현실이 됐다. 교회발 오미크론(코로나19의 강력한 변이) 감염사례가 속출하면서 코로나19 방역체계에 구멍이 뚫렸다는 지적이 곳곳에서 제기되고 있다.

7일 질병관리청 중앙방역대책본부(방대본)에 따르면 최근 나이지리아를 방문한 인천 미추홀구 소재 교회의 40대 목사 부부에서 시작된 국내 오미크론 변이 확산세는 점차 거세지고 있다.

방대본 관계자는 “오미크론 환자 및 역학적 연관성이 있는 코로나19 확진자 등 총 34명 중 교인은 최소 14명”이라며 “교회 관련 밀접 접촉자만 411명, 선제적 검사 대상자는 369명이다. 당국은 코로나19 잠복기를 고려하면 밀접 접촉자 중 추가 확진자가 발생할 가능성이 크다”라고 전망했다.

스포츠서울

오미크론 변이 감염자가 나온 한국외대는 오는 14일까지 모든 수업을 비대면 방식으로 전환하기로 했다. 제공|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실제로 해당 종교시설을 방문해 오미크론 변이 감염 의심 사례로 분류된 서울대, 경희대, 한국외대 소속 유학생 3명이 확진자로 분류됨에 따라 대학가를 중심으로 한 n차 감염에도 비상이 걸렸다.

이에 전문가들은 오미크론의 국내 유행이 사실상 현실화했다며 종교시설에도 방역 패스(접종 증명·음성 확인제)를 적용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그러나 정부는 ‘종교계와의 협의’를 운운하며 종교시설 방역 강화 방안을 확정 짓지 못하고 있다.

손영래 보건복지부 중앙사고수습본부(중수본) 사회전략반장은 “방역 패스를 적용할 땐 현장의 실행력이 중요하다. 그러나 종교시설은 여러 목적으로 출입하는 곳이라 출입구를 통제하기 어렵고 정해진 서비스 구매 방법이 있지 않아 방역 패스를 걸기 어렵다”라고 손사래를 쳤다.

스포츠서울

손영래 사회전략반장이 코로나19 대응 비대면 정례브리핑을 하고 있다. 제공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정부는 공동체 생활·장시간 접촉, 예배·찬송 시 심한 비말 활동 등으로 감염 위험이 큰 종교시설에서 오미크론이 확산할 가능성을 매우 크게 보고 있다. 그러나 현재까지는 대책을 마련하겠다는 발언만 되풀이할 뿐 정확한 개선 방안을 내놓지 못하고 있다.

이처럼 교회발 오미크론 확진 사례가 잇따라 발생하는 상황에서도 현재 종교시설은 위드코로나 이행계획 중 1단계 방역지침만 지키면 된다. 따라서 주일예배, 수요예배, 새벽예배 등 정규 종교활동에는 백신 접종 여부와 상관없이 예배당 수용인원의 50%까지 참석할 수 있어 확산 우려가 크다. 심지어 교회 내부 공간이 분리됐다면 운영 기준을 각각 적용할 수 있어 형평성에 어긋난다는 지적도 있다.

비판의 목소리가 커지자 손영래 반장은 “종교시설을 통한 감염 규모가 증가하고 있다”라고 인정하면서 “문화체육관광부를 중심으로 종교시설 방역 강화를 논의 중이다. 종교시설 감염 관리 강화 방안을 조속히 도출하겠다”라고 발언했다. 단 ‘종교계와의 협의’가 전제돼야 한다는 태도를 고수하고 있다.
certain@sportsseoul.com

[기사제보 news@sportsseoul.com]
Copyright ⓒ 스포츠서울&sportsseoul.com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