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이슈 '오미크론' 변이 확산

화이자 “백신 부스터샷, 오미크론 무력화 가능...항체 25배 증가”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서울신문

화이자·바이오엔테크의 코로나19 백신 이미지.AFP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미국 제약사 화이자와 독일 바이오엔테크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 부스터샷이 새로운 변이인 ‘오미크론’을 무력화할 수 있다고 밝혔다.

8일(현지시간) 로이터통신과 월스트리트저널(WSJ) 등 보도에 따르면, 화이자와 바이오엔테크는 성명을 내고 이같은 내용의 실험실 시험 결과를 공개했다.

독일 프랑크푸르트 대학병원에서 진행한 이번 시험에서 오미크론 변이는 코로나19 백신 2회 접종자의 중화항체 효력을 현격히 감소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오미크론 변이가 처음 확산한 남아프리카공화국 아프리카보건연구소(AHRI)에서 전날 공개한 연구 결과와 거의 일치한다.

화이자와 바이오엔테크는 3회 접종을 마치면, 오미크론 변이에 대해서도 중화항체가 기존 2회 접종 때보다 25배 증가했다고 밝혔다.

세 번째 백신을 맞은 지 한 달이 지난 접종자의 혈액으로 실험한 결과, 오미크론 변이에 대한 부스터샷의 예방 효과는 2019년 말 중국에서 처음 발견된 원래 코로나19에 대한 2회 접종의 예방 효과와 비슷한 것으로 나타났다. 화이자-바이오엔테크 백신의 최초 코로나19 예방 효과는 95% 수준으로 발표된 바 있다.

앨버트 불라 화이자 최고경영자(CEO)는 “우리 백신의 3회차 접종이 보호 능력을 개선한다는 점이 분명하다”며 “가능한 한 많은 사람에게 부스터샷까지 다 맞히는 것이 코로나19 확산 예방을 위한 최선의 조치”라고 말했다.

기존 2회 접종자의 경우에도 오미크론 변이에 대한 중증 예방 효과는 상당 부분 유지된다고 화이자와 바이오엔테크는 밝혔다. 면역 세포가 오미크론 변이 스파이크 단백질의 80% 가량을 인식할 수 있기 때문이다.

다만 부스터샷 역시 오미크론 변이에 대해서는 기존 바이러스와 비교해 항체 반응이 감소하는 것으로 분석됐다.

불라 CEO에 따르면, 이날 발표는 실험실에서 만든 오미크론 변이의 합성 복제본에 기반한 예비 분석 결과로 실제 바이러스를 대상으로 한 추가 시험 데이터가 필요한 것으로 전해졌다.

불라 CEO는 CNBC방송에 출연해 “실제 상황에 대한 데이터를 봐야 세 번째 접종으로 오미크론 변이를 잘 막을 수 있을지, (보호 효과가) 얼마나 오래가는지 등을 알아낼 수 있다”고 내다봤다.

또 “우리는 네 번째 접종이 필요할 거라고 생각한다”며 오미크론 변이의 유행에 따라 4차 접종 시기를 앞당겨야 할 수 있다고 주장했다.

임효진 기자 3a5a7a6a@seoul.co.kr

▶ 밀리터리 인사이드

- 저작권자 ⓒ 서울신문사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