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4 (수)

이슈 일본 신임 총리 기시다 후미오

日 기시다 총리 "고노 담화 계승…재검토할 생각 없다"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MBC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 [사진 제공: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는 9일 일본군 위안부 동원의 강제성을 인정하고 사죄하는 내용이 담긴 '고노 담화'를 계승한다는 입장을 밝혔습니다.

기시다 총리는 이날 일본 중의원 본회의에서 '고노 담화를 철회 혹은 수정하는 정치적 결단을 내릴 생각은 없느냐'는 일본유신회 바바 노부유키 간사장의 질문에 이같이 답변했습니다.

기시다 총리는 "정부의 기본적 입장은 1993년 8월 4일 내각 관방장관 담화를 계승한다는 것"이라며 "이 담화를 재검토할 생각은 없다"고 말했습니다.

앞서 스가 요시히데 내각도 지난 6월 고노 담화를 계승한다는 견해를 우리나라 국무회의 격인 각의의 결정을 통해 채택한 바 있습니다.

한편, 바바 간사장은 올해 4월 일본 정부가 '종군 위안부'가 아닌 '위안부'라는 용어를 쓰는 것이 적절하다는 답변서를 각의에서 채택한 것을 언급하면서 종군 위안부라는 표현이 일부 교과서에 남아 있는 것을 어떻게 생각하느냐고 따져 물었습니다.

기시다 총리는 "말씀하신 질의에 대한 답변서가 각의에서 채택됨에 따라 교과서 발행사가 정부의 통일된 견해에 근거해 정정을 신청해 문부과학성이 학술적, 전문적 심의를 거쳐 정정을 승인했다"며 "말씀하신 교과서 기술에 대해서도 그런 절차에 따라 적절히 정정이 승인된 것으로 알고 있다"고 답변했습니다.

일본 교과서 발행사들은 종군 위안부가 아닌 위안부라는 용어가 적절하다는 정부의 견해에 따라 문부과학성의 승인 절차를 거쳐 종군 위안부 표현을 삭제, 수정한 바 있습니다.

박소희 기자(so2@mbc.co.kr)

[저작권자(c) MBC (https://imnews.imbc.com) 무단복제-재배포 금지]

MBC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