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이슈 일본 신임 총리 기시다 후미오

日자민 보수파, 中 올림픽 보이콧 종용…기시다 압박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보수파 다카이치·아베, 보이콧 종용…움직임 활발

기시다 내각은 관망세…"적절한 시기에 스스로 판단"

뉴스1

다카이치 사나에 자민당 정무조사회장이 베이징 동계올림픽 외교적 보이콧에 대해 "해야 한다"고 언급했다. © AFP=뉴스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스1) 박병진 기자 = 일본 집권 자민당의 보수파 의원들이 2022년 베이징 동계올림픽에 대한 '외교적 보이콧'을 단행해야 한다는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올림픽에 대한 외교적 보이콧은 선수단은 보내되 정부나 정치권 인사로 구성된 사절단을 파견하지 않는 것을 말한다. 미국의 핵심 동맹국들이 속속 외교적 보이콧에 동참하고 있는 가운데 아직 관망세를 취하고 있는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에게 이러한 보수파 의원들의 움직임은 큰 정치적 압박이 될 것으로 보인다.

9일 일본 주요 언론에 따르면 다카이치 사나에 자민당 정무조사회장은 전날 보수파 의원들로 구성된 '보수 단결 모임'에서 외교적 보이콧에 대해 "해야 한다"고 언급했다. 다카이치 정조회장은 지난 9월 자민당 총재 선거에서 아베 전 총리의 지지를 받으며 기시다 총리와 맞붙어 패한 인물이다.

아베 신조 전 총리 또한 이날 자신이 이끄는 자민당 최대파벌 '아베파'(95명) 모임에서 외교적 보이콧과 관련해 "위구르에서의 인권 상황에 대하여 정치적인 자세와 메시지를 낼 것이 우리나라(일본)에 요구되고 있다"며 "일본의 의사를 밝힐 때가 가까워지고 있다"고 밝혔다. 사실상 외교적 보이콧을 종용하는 발언이다.

집권당 내 보수파가 이러한 움직임을 활발히 하는 것은 외교적 보이콧 및 중국에 미지근한 자세를 취하고 있는 기시다 총리 때문이다. 기시다 내각이 관망세를 유지하는 사이 국제사회에서 베이징 동계올림픽에 대한 외교적 보이콧 움직임은 빠르게 확산되고 있다. 지난 6일 미국이 처음 선언한 데 이어 뉴질랜드, 호주, 영국, 캐나다가 차례로 뒤따랐다. 반면 기시다 내각은 9일에도 "일본 정부의 대응은 향후 적절한 시기에 제반사항을 종합적으로 감안하며 스스로 판단하겠다"(기하라 세이지 일본 관방부장관)고 밝히는 데 그쳤다.

앞서 기시다 총리는 중일우호의원연맹 회장을 맡아 '친중파'라는 주장이 제기됐던 하야시 요시마사를 외무상으로 기용해 당내 보수파와 은근한 마찰을 빚기도 했다. 요미우리신문은 이들 보수파의 화살은 결국 기시다 총리를 향하고 있으며 하야시 외무상의 기용에 대해서는 취임 한 달이 넘었지만, 아직도 비판이 제기되고 있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이대로 보수파 의원들의 목소리가 강해지면 강경론에 신중한 의원들과의 대립이 부각될 가능성이 있어 기시다 총리에게 어려운 과제가 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pbj@news1.kr

[© 뉴스1코리아(news1.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