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0 (토)

이재명 "국회의원 재보선 후보 내지 않는 방안 배제하지 않는다"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중앙일보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 후보가 9일 국회 소통관에서 감염병대응정책관련 긴급 기자회견을 마친 취재진의 질문을 받고 있다. 임현동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 후보가 내년 3월 9일 대선과 동시에 치러지는 서울 종로 등 국회의원 재보선에 민주당 후보를 내지 않는 방안을 배제하지 않겠다고 밝혔다.

9일 국회에서 코로나19 대응 회견을 마친 이 후보는 내년 3월 재보선에서 무공천 가능성을 묻는 기자들의 질문에 "가능성이 없지 않다"며 말을 아꼈다. 현재까지 내년 3월 재보선이 확정된 지역은 서울 종로·서초갑, 경기 안성, 대구 중·남구, 충북 청주 상당 등 5곳이다. 이 가운데 안성과 청주는 민주당 이규민 정정순 전 의원의 회계책임자가 공직선거법 위반 등으로 당선무효형을 받아서 재선거를 치르게 됐다. 종로, 서초갑, 대구 중·남구는 각각 민주당 이낙연, 국민의힘 윤희숙, 무소속 곽상도 전 의원이 의원직을 사직하면서 보궐선거가 치러진다.

현재 민주당 내에서는 이미 과반의석을 차지한 상황에서 재보선 승리에 매달리기보다는 대선에 '올인'하는 게 전략적으로 유리하다는 분석이 나온다. 당 관계자는 연합뉴스 인터뷰에서 "서울 종로를 비롯해 내년 재보선 지역은 우리에게 결코 유리한 곳이 아니다"라면서 "이 후보와 함께 선거운동의 시너지를 낼 수 있는 마땅한 후보를 내서 이길 수 있다는 자신이 없다면 무공천하는 것도 전략이 될 수 있다"고 말했다.

앞선 재보궐 선거를 통한 학습효과도 있다. 민주당 당헌·당규에는 '당 소속 공직자가 부정부패 등 중대한 잘못으로 직위를 상실해 재보궐 선거를 하는 경우 해당 선거구에 후보자를 추천하지 않는다'고 돼 있다. 서울·부산시장 보궐선거는 고(故) 박원순 전 서울시장, 오거돈 전 부산시장의 성추문 의혹 등에 따라 진행돼 당내에 공천해선 안된다는 의견이 일부 있었으나 민주당은 전당원 투표를 통해 공천을 결정했다. 당시 이 후보는 지난해 7월 서울·부산시장 보궐선거에 "무공천하는 것이 맞다"고 말했다가 당내에서 반발에 부딪힌 바 있다.

신혜연 기자 shin.hyeyeon@joongang.co.kr

중앙일보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넌 뉴스를 찾아봐? 난 뉴스가 찾아와!

ⓒ중앙일보(https://www.joongang.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