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수시에 ‘불수학’ 가장 큰 변수…문·이과 유불리 논란 커져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문이과 통합 첫 수능 만점자 1명 그쳐

한겨레

사교육걱정없는세상 관계자들이 9일 오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2022학년도 수능 수학 교육과정 준수여부 분석 결과를 발표하고 있다.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첫 문과·이과 통합형 대학수학능력시험(수능)이 난이도 조절에 실패한 ‘불수능’으로 확인됨에 따라 수시전형에서 수능 최저학력기준을 충족하지 못하는 수험생들이 잇따를 것으로 보인다. 수능 최저학력기준은 대학이 수시 지원자에게 요구하는 수능 성적 하한선으로, 이를 못 맞추면 불합격 처리된다. 교육계에서는 매년 반복되는 난이도 논란 뒤에는 고교 교육과정의 수준과 범위를 벗어난 문제를 내는 행태가 있다며 이를 법적으로 규제하라는 주장이 나왔다.

수시 최저등급 충족 ‘수학’에서 갈릴듯…인문계열 더 불리


입시업계에서는 특히 올해 수시 최저학력기준을 충족시키는데 가장 큰 변수가 되는 과목으로 수학을 꼽는다. 수학의 1·2등급 인원은 4만9948명으로 지난해보다 880명이 줄었다. 이만기 유웨이 교육평가연구소장은 “수학 1·2등급 인원이 감소하면서 상위권 대학에 지원한 수험생들의 경우 변수가 될 것으로 보인다. 특히 수학 선택과목 가운데 인문계열 수험생이 많이 선택하는 확률과통계의 경우 상위 등급을 받는 것이 상대적으로 쉽지 않을 것으로 보여, 인문계열에서 최저학력기준을 충족하지 못하는 경우가 지난해에 견줘 늘어날 것으로 예측된다”고 분석했다. 임성호 종로학원 대표도 “수학 표준점수 최고점자 전원이 선택과목으로 미적분을 선택한 이과생으로 추정된다”며 “수학에서 문·이과 격차 발생으로 인문계열 학생들이 수능 최저등급을 확보하는데 대단히 어려웠을 것으로 보인다”고 짚었다. 종로학원하늘교육에 따르면, 지난해 전국 200개 대학 수시모집에서 최저학력 미달 등으로 선발하지 못해 정시로 이월한 인원은 3만7709명이었다.

한겨레

※ 이미지를 누르면 크게 볼 수 있습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국어는 만점자가 28명에 그치고 1등급 인원도 1만7914명으로 2015학년도 이후 가장 적었지만 1등급과 2등급을 합산한 인원은 5만475명으로 지난해에 견줘 2968명 늘었다. 영어 역시 1등급 비율이 지난해에 견줘 반토막이 났지만 2등급은 지난해 6만9051명에서 올해 9만6441명으로, 3등급도 8만2701명에서 11만2119명으로 늘어났다. 중상위권의 최저학력기준 충족에 어느 정도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수능 최저학력기준을 충족시키지 못해 수시에서 탈락한 수험생들은 30일부터 원서접수가 시작되는 정시 전형에 최선을 다해야 한다. 이만기 소장은 “국어·수학 등 선택과목 유·불리에 대한 생각은 접고 성적표에 찍힌 표준점수, 백분위, 등급에만 집중해서 대학별 반영영역, 반영비율, 가중치, 가산점 등을 철저하게 계산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특히 영어는 절대평가 전환 이후 정시에서 그 비중이 줄었다지만 등급간 점수차를 벌린 대학들이 있기 때문에 주의해서 봐야 한다. 서울대는 2~3등급 점수차를 0.5점에서 1.5점으로, 고려대는 1~2등급 점수차를 1점에서 3점으로, 1~3등급 점수차를 3점에서 6점으로 늘렸다.

평가원 “책임 느껴”


강태 중 평가원장은 불수능 논란과 관련한 기자들의 질문에 “1등급대에 주목한다면 그 학생들이 조금 어렵다고 느꼈을 개연성은 충분히 있지만 2·3등급까지 전부 감안해 전체적인 수험생들을 주목해서 보면 ‘과연 어렵기만 한가?’ 이런 점이 있다”고 말했다. 강 원장은 다만 “실제로 수험생이 어렵다고 체감한 것 자체가 상당히 중요한 사안이라고 여기며 학생들 체감과 관련해 (평가원의 판단과) 차이가 있었다는 것 자체에 책임을 느끼고 앞으로 노력하겠다”고 해명했다. 앞서 2018년 12월에는 2019학년도 수능 난이도 조절 실패에 대해 당시 성기선 평가원장이 직접 사과하기도 했다.

교육시민단체 사교육걱정없는세상(사교육걱정)은 이날 기자회견을 열고 “역대급 불수능이라고 불린 올해 수능의 수학 영역 46개 문항 가운데 19.6%인 9개가 고교 교육과정의 수준과 범위를 벗어났다”며 “이는 수능의 목적에 위배될 뿐 아니라 수험생의 학습부담과 사교육 고통을 가중시키는 심각한 문제”라고 주장했다. 지난 9월 강민정 열린민주당 의원은 수능도 대학별고사와 마찬가지로 선행학습 유발 여부에 대한 사전영향평가를 실시하는 등의 내용을 담은 ‘공교육정상화법’ 개정안을 발의하기도 했다.

이유진 기자 yjlee@hani.co.kr

벗 덕분에 쓴 기사입니다. 후원회원 ‘벗’ 되기
더불어 행복한 세상을 만드는 언론 한겨레 구독신청 하기‘주식 후원’으로 벗이 되어주세요!

[ⓒ한겨레신문 :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