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美동맹 파이브 아이스·오커스, 베이징올림픽 보이콧 주도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핵심 동맹국 잇따라 결집

미 정부 “‘인권’이라는 공동 관심사 수립” 동참 요청

중국 “거짓, 조작” 반발

조선일보

쥐스탱 트뤼도 캐나다 총리가 8일(현지 시각) 수도 오타와에 있는 연방 하원에 출석해 발언하고 있다. 트뤼도 총리는 이날 중국 베이징에서 내년 2월 열리는 동계올림픽에 대한 '외교적 보이콧' 입장을 밝혔다. /로이터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캐나다가 8일(현지 시각) 내년 2월 베이징 동계올림픽에 대한 ‘외교적 보이콧(외교 사절단 파견 거부)’ 방침을 밝혔다. 이로써 보이콧을 선언한 국가는 미국을 비롯해 영국·캐나다·호주·뉴질랜드·리투아니아 등 6국으로 늘었다. 미·영·호주 3국의 대(對) 중국 안보 동맹 오커스(AUKUS)를 넘어 미·영·캐나다·호주·뉴질랜드 5국 정보 공동체 ‘파이브 아이스’ 국가들로까지 확산한 것이다.

쥐스탱 트뤼도 총리는 이날 수도 오타와에서 기자들과 만나 “이번 (베이징) 동계올림픽에 외교 사절단을 보내지 않을 것”이라고 했다. 그는 “캐나다는 중국 정부에 의해 반복되는 인권침해를 극도로 우려하고 있다”며 “캐나다와 다른 많은 국가가 베이징 올림픽과 패럴림픽에 외교 사절단을 보내지 않는 선택을 하는 것이 놀라운 결정이라고 생각하지 않는다”고 했다.

영국도 같은 날 보이콧 방침을 밝혔다. 보리스 존슨 총리는 이날 의회에서 “장관이나 외교관이 (베이징 올림픽에) 참석하지 않아서 사실상 외교적 보이콧이 될 것”이라고 했다. 앞서 호주는 7일, 뉴질랜드는 6일 보이콧 결정을 발표했다.

조선일보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네드 프라이스 미 국무부 대변인은 이날 브리핑에서 ‘더 많은 나라가 보이콧에 참여하길 바라느냐’는 질문에 “우리는 인권 유린, 잔학 행위, 반인륜 범죄, 신장에서 진행 중인 대량 학살에 근거해 (보이콧) 결정을 내렸다”며 “우리가 지난 몇 달간 해온 것은 전 세계의 동맹국 및 파트너들과 긴밀히 협력해 공동의 관심사를 수립하는 것이었다”고 밝혔다. 동맹국들이 공유하는 ‘인권’의 가치를 앞세워 보이콧 선언을 한 만큼 다른 나라들도 동참해달라는 간접적인 요청으로 해석됐다.

반면 프랑스는 외교적 보이콧에 동참하지 않겠다고 밝혔다. 장 미셸 블랑케 프랑스 교육부장관은 9일 방송에 나와 “스포츠는 그 자체로 의미가 있기에 정치적 간섭으로부터 보호받아야 한다”고 말했다.

중국은 “정치적 농간”이라고 반박하고 있다.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은 이날 베이징에서 열린 ‘남남인권포럼’에 보낸 축사에서 “중국은 인권을 촉진하고 전 과정 인민민주(중국식 민주), 자유의 전면적인 발전을 통해 시대의 흐름에 맞는 인권 발전의 길을 성공적으로 걷고 있다”고 했다. 이어 중국의 인권에 대해 “뚜렷한 성과를 거뒀다”며 “14억 중국인이 인권 보장에서 느끼는 성취감, 행복감, 안전감은 부단히 상승하고 있다”고 했다. 미국과 동맹국들이 중국 신장위구르 소수민족 인권 문제를 고리로 베이징올림픽 외교적 보이콧을 하는 것에 대한 반박이란 해석이 나온다. 남남인권포럼은 서방의 인권 공세에 대응하기 위해 중국 국무원 신문판공실과 외교부가 2017년부터 개최해온 연례행사다.

[워싱턴=이민석 특파원]

- Copyrights ⓒ 조선일보 & chosun.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