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安 “광주 붕괴, 이스라엘 특수부대 투입하자” 소방청 “고려 안해”

댓글 1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조선일보

15일 광주 화정동 신축아파트 붕괴사고 현장.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소방청은 광주 신축공사 아파트 붕괴사고 현장에 이스라엘 특수부대를 투입하자는 안철수 국민의당 대선후보 주장에 대해 “고려 대상이 아니다”라고 했다.

소방청은 15일 보도자료를 통해 “이스라엘 특수부대(유니트9900)의 3D기술은 건물 붕괴 전·후를 비교해 실종자의 위치를 추정하는 기술이다. 이 부대는 직접적인 인명구조활동을 수행하지 않으며, 구조대상자의 예상 위치정보를 구조대에 제공한다”고 설명했다.

이어 “광주 신축공사 아파트 붕괴사고 현장은 구조 기술이나 장비 부족이 아니라 크레인 전도 및 추가 붕괴 가능 등 현장의 불안정성으로 현재 수색활동 자체가 곤란한 상황”이라고 했다.

안철수 후보는 전날(14일)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건물의 추가 붕괴가 우려되는 상황이기도 하지만, 정부에서는 우리나라 최고의 구조대와 장비를 총동원하여 실종자 구조에 만전을 기해 주시기를 촉구한다”면서 “아울러 이스라엘 특수부대 ‘유니트9900′ 파견을 정부에서 요청할 것을 제안드린다”라고 했다.

안 후보는 “이스라엘 특수부대는 작년 7월 미국 플로리다주 12층 아파트 붕괴 참사 현장에도 투입된 바 있다. 특수부대 ‘유니트9900′은 3D방식으로 건물이 붕괴되기 전 이미지와 붕괴 이후를 비교해 잔해 위치 및 규모 등을 산출해 잔해 속에서 인명구조를 보다 빠르고 효율적으로 할 수 있다고 한다”라며 “저는 정말 지푸라기라도 잡는 심정으로 오늘 이스라엘 대사님께 긴급히 요청을 드렸다. 이스라엘 대사님은 광주의 건물붕괴 참사의 구조를 돕기 위해 이스라엘 특수부대 ‘유니트9900′ 파견 여부를 본국에 요청하고 가능성을 알아보고 있다고 하신다”라고 했다.

그러나 소방청은 “핵심 위험 요인인 기울어져 있는 타워크레인과 불안전한 상태의 외벽이 제거되면 전면적인 수색구조작업을 실시할 계획”이라며 “대한민국 구조대의 도시탐색구조능력은 유엔(UN)에서 최고등급을 인증받을 만큼 세계 최고 수준”이라고 했다.

[김명일 기자]

- Copyrights ⓒ 조선일보 & chosun.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전체 댓글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