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李 “日원전 오염 수산물 봉쇄”… 尹 후쿠시마 발언 비판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탈모 치료약 건강보험 적용 확대 공약을 공식화한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가 16일 47번째 ‘소확행’(소소하지만 확실한 행복) 공약으로 후쿠시마 원전 오염 수산물 수입 봉쇄를 약속했다.

이 후보는 이날 페이스북에 “일본은 여러 우려와 반대에도 불구하고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출 계획을 강행하고 있다”고 지적하며 “일방적인 방출에 대한 강력한 외교적 대응과 함께 예상되는 경제적 피해와 수산물 안전에 적극 대비하겠다”고 강조했다.

구체적으로 ▲수산물에 대한 방사능 조사 강화 ▲국제기준 안전관리제도 도입 ▲방사능 안전관리 인프라 확대 등을 통해 방사능 오염 수산물 수입을 원천 봉쇄하고 잔류허용기준이 없는 물질도 0.01㎎/㎏ 이하일 때만 수입할 수 있도록 조치하겠다는 것이다.

또 이 후보는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후보가 과거 지역 언론과의 인터뷰에서 “후쿠시마 원전 자체가 붕괴된 것은 아니므로 방사능 유출은 안 됐다”고 말한 것을 겨냥해 “(당시) 대규모 방사능 물질이 유출됐다. 이것이 팩트”라면서 “외교적 저자세로 국민의 생명과 안전에 눈감는 것과 다름없다”고 비판하기도 했다.

이 후보는 지난 14일 탈모인들의 성원과 함께 ‘모(毛)퓰리즘’ 논란을 빚기도 한 탈모 치료약 건강보험 적용 확대를 소확행 공약으로 공식화했다. 아울러 탈모 치료를 위한 모발이식의 건강보험 적용 확대도 적극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다만 “적정한 본인부담률과 급여 기준을 시급히 정하겠다”며 건보 확대 방안을 구체적으로 밝히지는 않았다.

한편 이 후보는 지난 14일 박용만 전 대한상공회의소 회장과 각종 국가 현안에 대해 대담을 진행했다. 재계 인사와의 접촉면을 늘리며 중도층을 공략하는 행보로 풀이된다. 해당 대담은 조만간 유튜브 채널인 ‘이재명 TV’를 통해 공개될 예정이다.

이혜리 기자

▶ 밀리터리 인사이드

- 저작권자 ⓒ 서울신문사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