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7 (수)

이번 주 오미크론 쓰나미 오나…정부 방역 또 시험대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확진자 감소세 끝나고 반등, 재유행 전조 나타나

검사·격리·치료 방식 전환 불가피…방역 효율·속도가 관건

뉴스1

16일 경북 포항시 남구 보건소 신종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선별진료소에 수 백여명의 시민들이 줄을 서서 검사를 기다리고 있다. 2022.1.16/뉴스1 © News1 최창호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스1) 김태환 기자 =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오미크론 변이가 오는 21일께 국내 우세종이 될 것으로 예상되면서 방역 상황에 다시 위기감이 돈다. 신규 확진자 감소폭도 줄어 정부의 오미크론 대응이 본격 시험대에 오를 예정이다.

17일 중앙방역대책본부 등 방역당국에 따르면 오미크론은 이번 주 중 국내 감염의 50% 이상을 차지하는 우세종 바이러스가 될 전망이다. 당국은 사회적 거리두기를 완화할 경우 2월말 일일 확진자는 1만~3만명, 위중증 환자는 1700명까지 급증할 수 있다고 보고 있다.

오미크론 변이는 델타 변이보다 전파력이 2~3배 높아 해외에서도 확진자 증가의 주요 원인으로 꼽히는 경계 대상이다. 최근 국내 유행 현황에서도 이러한 오미크론의 전파력이 확인된다.

확진자 감소세가 둔화되고 오미크론 변이 감염자가 급증하고 있다. 실제 오미크론 변이 검출률은 지난해 12월 5주차까지 4% 수준이었으나, 1월 2주차에 22.8%로 급증했다. 이 시기 국내 확진자 발생 추이는 감소에서 증가로 돌아섰다.

실제 국내 일일 신규 확진자는 지난해 12월 15일 7848명 단기 고점을 기록한 이후 지난 10일 3005명까지 감소했지만, 이틀 뒤인 12일 4383명으로 증가한 이래 16일까지 5일째 4000명대를 유지하고 있다.

특히 1주 일평균 지역발생 확진자는 이달 14일부터 다시 증가하는 추세다. 13일 0시 기준 1주 일평균 지역발생 확진자가 3331.7명으로 최저점을 기록한 이후 14일 3418명, 15일 3529.1명, 16일 3625.7명으로 증가했다.

오미크론 변이로 확진자가 급증하면 다시 전국적인 대유행을 피하기 어렵다는 분석이 지배적이다. 이에 방역당국은 사회적 거리두기를 이날부터 3주 더 연장하기로 했다. 내달 6일까지 사적모임 인원을 기존 4명에서 6명으로 완화하되 밤 9시까지 식당·카페 등의 영업을 제한하는 방역 조치는 그대로 유지하기로 했다.

확진자 급증에 따른 대응도 달라진다. 하루 확진자 5000명까지는 대비 단계지만, 7000명이 넘으면 대응 단계로 전환돼 코로나19 진단검사와 역학조사, 격리·치료 등 정부 대응이 확연히 달라진다. 유행 전파력이 큰 만큼 검사와 치료에 우선 순위를 두고 방역 속도전을 펼칠 계획이다.

5000명 발생 단계에서는 '검사(Test)-추적(Trace)-치료'의 기존 3T 전략을 그대로 유지하되 입국자 검역 강화, 검사량 확대로 맞선다. 해외 오미크론 주요 발생국 입국 제한과 직항편 운항 중지 등을 조치하고, 일일 검사량은 현재 75만건 수준에서 85만건으로 10만여건 증가할 예정이다.

PCR 음성확인서 유효기간도 출국일 기준 72시간에서 48시간 이내로 단축한다. 또 먹는 치료제 공급 확대와 함께 외래진료센터와 응급이송체계를 재정비해 재택치료를 확대한다. 이를 통해 입원 가능한 병상을 마련해 중증 환자 급증에 대비한다는 계획이다.

하루 7000명 이상 확진자가 발생할 경우에는 검사와 치료, 역학조사에 우선 순위를 둬 확산을 신속하게 차단한다. PCR 검사 수요가 폭증할 수 있는 만큼 검사자 중 밀접 접촉자나 중증화 위험이 높은 고령자, 집단감염 위험이 우려되는 요양복지시설을 우선 검사·분석한다.

감염 의심증상자나 무증상자 등 일반 검사의 경우 동네 병·의원에서 신속항원검사를 먼저 받는다. 이 결과 양성으로 확인될 경우 보건소 등 선별진료소에서 PCR 검사를 받아 감염 사실을 재확인한다.

감염자 추적에 속도를 내기 위해 시민 참여형 역학조사도 도입한다. 역학조사관이 직접 모든 감염자를 조사하는 대신 확진자 스스로 인적사항, 접촉자 등을 입력하고, 보건소에서 이를 확인해 위험도 여부를 구분하는 방식이다.

대신 역학조사는 가족, 직장, 동료, 60세 이상, 요양병원 및 시설, 학교 등 감염 취약시설을 대상으로 집중해 진행한다. 의료 대응 측면에서도 병상 효율화를 위해 확진자 격리기간을 10일에서 7일로 단축하고, 격리 해제 이후 3일간 방역수칙을 자체적으로 준수하도록 권고한다.

백순영 가톨릭대 의대 명예교수는 "(오미크론 변이로 인해) 확진자가 폭증할 텐데 그 환자를 누가 진료할지도 해결할 문제"라며 "먹는 치료제를 필요한 환자에게 빠르게 제공해 줄 수 있느냐 역시 관건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call@news1.kr

[© 뉴스1코리아(news1.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