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도시문제 해결 '스마트시티 혁신기술' 공모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파이낸셜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파이낸셜뉴스] 도시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솔루션 발굴을 위한 혁신기술 공모가 진행된다. 기업주도형 10개, 시민주도 리빙랩형 5개 분야에서 총 15개를 선정할 계획으로, 선정된 사업에는 최대 10억원이 지원된다.

국토교통부는 스마트챌린지 사업 일환으로 지역 도시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창의적 솔루션을 발굴하고, 실증 기회 제공을 위해 '혁신기술 발굴사업'을 추진한다고 17일 밝혔다. 스마트챌린지 사업은 스마트 솔류션 도입을 통해 도시문제를 해결하고자 2018년부터 추진된 사업으로, 전국 64개 도시에서 240여개 스마트시티 서비스를 실증하고 있다.

올해 새롭게 추진하는 혁신기술 발굴사업의 목표는 스마트시티 서비스의 안정적 도입을 위해 수요자인 시민과 공급자인 기업·대학의 참여 확대다. 이를 통해 기존 사업이 지자체 수요에 맞춘 계획을 토대로 기업과 대학의 혁신·창의적 서비스와 기술 발굴에 미흡하다는 측면을 해소될 전망이다.

혁신기술 발굴사업은 혁신기술을 보유한 기업·대학·지지체를 대상으로 하는 '기업주도형'과, 시민이 주도해 지역의 도시문제를 해결하는 '시민주도 리빙랩형' 두 가지 형태로 추진된다.

기업주도형은 10개 사업을 선정해 사업당 최대 15억원, 시민주도 리빙랩형은 5개 사업을 선정헤 사업당 최대 10억원을 지원한다.

발굴된 우수 기술은 혁신제품 지정 등 혜택을 받을 수 있다. 추진 과정에서 전문기관의 컨설팅 지원을 통해 스마트시티 확산사업 내실화와 혁신기술 사업화가 기대된다.

우수 기술은 오는 3월 3~8일 사업계획서가 접수되면 3월 말 최종 선정할 계획이다. 기술선정 이후에는 국토부·사업자·지자체 간 협약 뒤 곧바로 사업에 착수해 1년 간 솔루션 실증을 추진하게 된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