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백악관 "바이든 대통령-기시다 日총리, 21일 화상 정상회담"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머니투데이 박가영 기자]
머니투데이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왼쪽)과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사진=AFP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과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가 오는 21일(현지시간) 화상 회담을 갖는다.

젠 사키 백악관 대변인은 16일 성명을 통해 "양국 정부와 경제, 국민 간의 유대를 심화하기 위한 것"이라며 화상 방식으로 미일 정상회담이 열릴 예정이라고 밝혔다.

사키 대변인은 "이번 회담을 통해 인도·태평양과 전 세계 안보·평화의 초석(cornerstone·코너스톤)인 미일 동맹의 힘을 강조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바이든 대통령은 기시다 총리와 협력해 자유롭고 개방적인 인도·태평양에 대한 비전을 증진하고, △코로나19 퇴치 △기후위기 해결 △쿼드(Quad, 미·일·호주·인도 4개국 안보협의체) 등 신기술 협력 확대 등 중요 문제에 대한 긴밀한 협력을 확대하길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지난해 10월 취임한 기시다 총리는 총리직에 오른 직후 바이든 대통령과 전화 통화를 한 바 있다. 이어 11월에는 영국 글래스고에서 열린 제26차 유엔기후변화협약 당사국총회(COP26)에서 도보로 이동 중 잠시 바이든 대통령을 만났다.

기시다 총리는 자신의 특기인 외교에 집중하겠다는 뜻을 밝혔으며, 그 시작으로 올해 초 미국을 방문해 바이든 대통령과의 대면 정상회담을 진행할 계획이었다. 하지만 미국 측과 조율이 안 된 데다 오미크론 변이 확산까지 더해지면서 대면 회담은 무산됐다.

박가영 기자 park0801@mt.co.kr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