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토론 날짜부터 충돌한 李·尹…그 안엔 복잡한 지지율 셈법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후보와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가 18일 양자 TV토론 일정을 두고 충돌했다. 토론의 기본적인 규칙도 정하지 못한 상황에서, 날짜 선정 문제에서 기싸움이 먼저 벌어진 것이다. 이 후보 측은 TV토론을 주최하는 지상파 3사가 제의한 27일을, 윤 후보 측은 설 연휴 전날인 31일에 TV토론을 열자고 제안했다.

중앙일보

이재명 민주당 대선후보와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후보. 중앙포토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여기에 토론에서 빠진 안철수 국민의당 대선후보와 심상정 정의당 대선후보가 법적 대응까지 불사하겠다는 입장이어서 TV토론을 둘러싼 갈등이 증폭되는 양상이다.

이날 논란은 민주당의 발표에서 시작됐다. 민주당 선대위 TV토론 단장인 박주민 의원은 오전 기자들과 만나 “지난주 지상파 3사에 TV토론을 요청했고 27일 진행하는 것으로 공문을 받았다”고 밝혔다. 박 의원은 “27일 밤 10시부터 120분간 하는 것으로 결정됐다”며 구체적인 시간까지 공개했다. 이후 국민의힘은 즉각 반박 기자회견에 나섰다. 토론 날짜와 시간 모두 협의 사항이라며 31일을 역제안했다.

중앙일보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가 18일 서울 강남구 한 실내 피트니스 센터를 방문해 실내체육시설 종사자들과 간담회를 마치고 직접 운동을 하고 있다. [국회사진기자단]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국민의힘 TV토론 협상 단장인 성일종 국민의힘 의원은 회견에서 “(토론 날짜로) 모든 세대가 모여 저녁 식사를 하는 31일 저녁이 적합한 것으로 보고 있다”며 설 연휴 전날의 TV토론을 주장했다. 토론 방영 시간도 밤 10시가 아닌 저녁 6시에서 9시 사이로, 토론회 시간(120분) 역시 협상 대상이라 했다.

성 의원은 “가장 좋은 시간대에 가장 많이 시청하도록 하자는 것이 윤 후보의 입장”이라 덧붙였다. 안 후보와 심 후보 측이 제안한 다자 토론에 대해선 “시작부터 양자 토론으로 협의해왔다”고 일축했다. 민주당이 오전 발표한 내용과 안·심 후보의 제안을 모두 거부한 것이다. 국민의힘 관계자는 “우리 입장에선 굳이 다자 토론을 할 이유가 없는 상황”이라고 했다.

민주당 측은 “방송편성 권한은 토론 주관사가 갖는 게 상식”이라며 “국민의힘과 만나 협의할 것”이라 밝혔다. 민주당은 양자 토론 이후 추가적인 다자 토론에 열려있는 입장이다.

중앙일보

지난해 서울시장 재보궐 선거에서 야권 단일화 전 TV토론회 나선 오세훈 국민의힘 서울시장 후보와 안철수 국민의당 서울시장 후보의 모습. [뉴스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TV토론을 두고는 역대 선거에서도 정파간 계산과 신경전이 치열했다.

지난해 서울시장 재보궐 선거에서 야권 단일화를 했던 오세훈 현 서울시장과 안철수 당시 국민의당 후보 간의 TV토론 협상은 지금과는 양상이 반대였다. 당시 추격자 입장이던 국민의힘에선 두 번 이상의 TV토론을 원했고, 안 후보 측은 한 번이면 충분하단 입장이었다.

이번에 국민의힘이 31일 오후 6~9시를 역제안한 것을 두고는 "윤 후보 지지율이 높은 60대 이상 유권자들의 시청률을 높이기 위한 것 아니냐"는 해석이 나왔다. 윤 후보 측에선 애초 방송사에서 제안한 120분간의 토론에 대해 "너무 길다"는 내부 분위기도 읽힌다.

중앙일보

심상정 정의당 대선후보가 18일 오후 서울 종로구 녹색당 당사를 방문해 기후 위기 대응 방안과 진보 진영 단일화 이슈 등에 대한 논의를 하고 있다. [뉴스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한편 이날 전라남도 함평을 찾은 안 후보는 양당 후보의 TV토론에 대해 “많은 분이 아시다시피 이건 공정하지 않은 토론이다. 취할 수 있는 모든 법적 조처를 할 것”이라 반발했다.

국민의당은 법원에 TV토론 금지 가처분 신청도 낼 예정이다. 녹색당을 방문한 심 후보도 “(TV토론에서) 심상정을 배제하는 것은, 심상정이 대표하고자 하는 우리 사회 약자와 서민을 배제하겠다는 것”이라 말했다. 하지만 중앙선거관리위원회 관계자는 중앙일보와의 통화에서 “현행 선거법상 TV토론의 방식만 공정하다면 언론사와 각 당의 후보가 조율한 토론은 합법”이란 입장을 밝혔다.

박태인 기자 park.taein@joongang.co.kr

중앙일보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넌 뉴스를 찾아봐? 난 뉴스가 찾아와!

ⓒ중앙일보(https://www.joongang.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