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30 (토)

홍콩, 사람에 코로나 전파 의심 햄스터 2,000마리 안락사 시킨다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한국일보

게티이미지뱅크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홍콩 당국이 사람에게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을 옮긴 것으로 의심되는 햄스터 2,000마리를 안락사 시키기로 했다.

18일 홍콩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 등에 따르면 홍콩 코즈웨이 베이의 한 애완동물 가게 햄스터들에서 채취한 샘플이 코로나19 양성 반응을 보였다. 이에 따라 홍콩 어업농업자연보호부(AFCD)는 전국에서 햄스터를 구매한 이들을 모두 코로나19 선별검사 대상에 포함하고, 이들에게 약 2,000마리의 햄스터를 인계 받아 안락사 처리할 것이라고 밝혔다. 햄스터의 수입과 판매도 즉시 중단했다.

홍콩에서 동물-사람 간 코로나19 전염 의심 사례가 나온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앞서 해당 가게에서 일하는 23세 점원이 지난 16일 델타 변이에 감염된 것으로 확인됐다. 약 3개월 동안 델타 변이 감염자가 나오지 않은 홍콩 지역사회에서 델타 변이 감염이 확인된 것이서 당국이 조사중이었다.

이번 조치는 해당 가게의 햄스터 11마리와 해당 점원 외 추가로 다른 2명이 델타 변이에 감염된 것으로 확인된 데 따른 것이라고 홍콩 당국은 밝혔다. 당국은 동물이 사람에게 코로나19를 전파한다는 증거는 없지만, 예방적 조치로 해당 가게에서 지난 7일 이후 동물을 사간 약 150명은 의무 격리 대상이라고 밝혔다. 또 현재로서는 동물과 사람 간 바이러스 전파 가능성을 배제하지 않는다고 했다.

이와 함께 지난달 22일 이후 홍콩 전역에서 햄스터를 구매한 모든 이들도 의무 검사 대상이라며, 음성 결과가 나오기 전까지는 지역사회 활동을 하지 말라고 당부했다. 그러면서 "이들 햄스터의 위험성이 상당히 높다고 판단했으며 공중보건에 근거해 이 같은 단호한 결정을 내렸다"고 밝혔다.

SCMP는 "해당 애완동물 가게 점원의 바이러스의 유전자 염기서열을 분석한 결과 유전자 타입이 유럽과 파키스탄에서 유행하는 것과 같은 것으로 확인됐다"며 "네덜란드에서 수입한 이 햄스터들의 바이러스에서 해당 점원과 같은 유전자 타입이 발견돼 햄스터에서 점원으로 바이러스가 전파됐을 가능성이 있다"고 소식통을 인용해 보도했다.

김청환 기자 chk@hankookilbo.com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