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8 (목)

정부, AI 기술 주도권 확보나선다…"차세대 PIM반도체 개발, 4027억 투입"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과기정통부, 민·관 참여하는 2차 AI 최고위 전략대화 개최

초거대 AI 생태계·AI 학습 데이터·AI 반도체 진흥 방안 등 발표

뉴스1

지난해 9월 개최된 제1회 인공지능 최고위 전략대화에서 임혜숙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이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2021.9.7/뉴스1 © News1 임세영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스1) 김정현 기자 = 정부가 디지털 대전환 시대를 맞아 국가 필수전략기술 중 하나인 인공지능(AI) 기술 주도권 확보를 위해 민·관 협력방안을 논의하는 자리를 열고, 인공지능 기술 경쟁력 확보를 위한 세가지 정책방안을 발표했다.

19일 임혜숙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은 인공지능 분야의 비전을 공유하고, 전략적 협력방안을 논의하기 위한 '제2회 인공지능 최고위 전략대화'(전략대화)를 개최했다.

이날 회의에는 정부·공공기관에서는 임 장관을 비롯해 윤성로 4차산업혁명위원회 위원장, 문용식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장이 참석했으며, 산업계에서는 KT·SK텔레콤·LG·삼성전자·네이버·카카오 등 대기업의 인공지능 기술 개발 책임자들을 비롯해 퓨리오사·리벨리온 등 인공지능 반도체사 대표들이 참여했다. 학계에서도 인공지능혁신허브 연구책임자인 이성환 인공지능대학원협의회장이 함께 했다.

이날 전략대화에서는 인공지능 기술 주도권 확보를 위해 Δ인공지능 반도체 분야 국가 경쟁력 강화 방안 Δ초거대 인공지능 생태계 활성화 지원 방안 Δ인공지능 학습용 데이터구축 방안 등 기업과 정부가 그동안 검토한 3가지 정책 방안이 발표됐다.

뉴스1

삼성전자가 공개한 D램 모듈에 AI엔진을 탑재한 'AXDIMM'(Acceleration DIMM). PIM 기술을 칩단위에서 모듈단위로 확장한 것으로 D램 모듈에 인공지능 엔진을 장착한 제품이다. D램 모듈의 동작 단위인 각 랭크(Rank)에 AI엔진을 탑재해 병렬 처리를 극대화해 성능을 높이고, AI엔진을 통해 D램 모듈 내부에서 연산이 가능해져 CPU와 D램 모듈간의 데이터 이동이 줄어들어 AI 가속기 시스템의 에너지 효율을 높일 수 있다. (삼성전자 제공) 2021.8.24/뉴스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정부, PIM반도체 개발에 2028년까지 4027억원 투입

이번 정책의 핵심은 인공지능 반도체 전략이다.

류제명 과기정통부 인공지능기반정책관은 "지난 2020년 10월 관계부처와 함께 발표한 인공지능 반도체 산업발전전략에 따라 올해 차세대 PIMProcessing In Memory)반도체 개발을 위한 예타사업을 범정부 과제로 추진한다"고 설명했다.

PIM반도체는 데이터를 저장하는 메모리 반도체에 데이터 연산·처리 기능까지 추가한 반도체를 일컫는다.

정부는 올해부터 메모리 반도체 기술력을 기반으로 PIM 반도체 개발에 오는 2028년까지 총 4027억원을 추가 투입한다.

또 인공지능 반도체 NPU 칩 설계기술 확보와 패키지형 제품 생산을 지원하고, 소프트웨어 개발도 추진하기로 했다.

이렇게 개발된 인공지능 반도체 시제품들의 초기시장 창출을 위한 방안도 마련됐다.

최동원 과기정통부 기술정책과장은 "이번 전략에는 시중에 나온 인공지능 반도체 시제품들의 본격적인 활용을 위한 방안 담겨 있다"며 "광주 인공지능 직접단지 데이터센터 도입을 비롯해 다양한 국가 R&D·실증 사업에 적용해 성능검증도 지원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또 인공지능 반도체 설계툴 공동활용을 지원하고 Δ인공지능 반도체 융합전공 Δ대학 ICT 연구센터(ITRC) ΔPIM 설계연구센터 Δ시스템반도체 융합전문인력 양성센터 등의 프로그램을 통해 전문인력 양성도 강화한다.

뉴스1

(과기정통부 제공) © 뉴스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초거대 AI 활성화 위해 수요기업에 85억원 규모 바우처 지원"

정부는 초거대 인공지능 활성화를 위해 지난 제1회 전략대회에서 제안된 중소기업 활용 기회 확대 및 인공지능 연산을 위한 그래픽처리장치(GPU) 지원 확대, 인재양성 방안을 위한 지원방안도 마련했다.

먼저 중소기업이 대기업이 개발한 초거대 인공지능 모델을 활용한 인공지능 솔루션·서비스 개발을 할 수 있도록 API 사용 비용을 바우처를 통해 지원하기로 했다.

이재형 과기정통부 인공지능기반정책과장은 "API 사용 비용을 위한 바우처를 올해 85억원 규모로 지원할 것"이라며 "네이버나 카카오와 같은 어떤 큰 기업들이 초거대 인공지능 모델을 개발을 하면, 대학이나 중소기업들이 이 모델을 활용해서 다양한 서비스를 개발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덧붙였다.

또 중소기업·연구기관·대학 등에 중·대용량 GPU 컴퓨팅 자원 지원을 단계적으로 확대하기로 했다.

올해부터 160·320TF GPU 지원을 추가하고, 광주 인공지능 집적단지를 통해 1PF 이상의 대규모 지원도 검토한다는 방침이다. 슈퍼컴퓨터 6호기도 인공지능에 적합한 이종시스템으로 구축하고, 현재 1.2PF 수준인 딥러닝 전용 뉴론 성능도 오는 2025년까지 25PF까지 확대한다.

인공지능 개발·활용 목적을 위한 인터넷 공개 데이터 활용에 있어서도 저작물 이용 면책 규정이 적용될 수 있도록 법적 기반도 마련한다. 현재 발의된 저작권법 전부개정법률안·알고리즘 및 인공지능에 관한 법률안 등에 대해 산업계 의견을 수렴해 법 제·개정 과정에 적극 참여하기로 했다.

마지막으로 인공지능 인재양성을 위해 Δ인공지능 융합교육 Δ인공지능 융합연구 Δ인공지능 인재교류 및 양성 Δ대학 혁신 프로그램 개설 등의 과정에 대한 정부 지원도 확대한다.

뉴스1

(과기정통부 제공) © 뉴스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AI 학습용 데이터 구축 및 고도화도 지속 추진

마지막으로 인공지능 기술 개발·확산의 핵심요소인 인공지능 학습용 데이터 구축 및 활용 고도화를 위한 로드맵도 공개됐다.

과기정통부는 인공지능 학습용 데이터를 한국어·영상·이미지 데이터 등 '기반기술'과 공익 증진을 위한 헬스케어·교통·물류·재난·안전·환경·농·축·수산 데이터 등 '전략분야1', 산업 혁신을 촉진하는 제조·로보틱스·법률·교육·금융·지식재산·문화·관광·스포츠 데이터 등 '전략분야2'로 분류해 종적·횡적으로 확대하기로 했다.

이같은 로드맵에 따라 기초적인 데이터부터 멀티모달 데이터까지 수준과 범위를 고도화하기 위해 각 분야별로 전문성을 보유한 부처 및 전문기관과 협력하기로 했다.

또 인공지능 허브에 구축·개방한 데이터 활용 편의를 위해 Δ대용량 데이터 분할·선택 기능 추가 Δ컴퓨팅파워 지원 확대 Δ민관 데이터 플랫폼 연계 등 사용자 중심의 데이터 활용 환경도 조성하기로 했다.

데이터 품질을 위해 구축 단계부터 품질검증과 자문도 지원하는 한편, 보완이 필요한 기존 데이터 개선 작업도 이뤄진다.

데이터 구축 참여인력의 능력개발과 전문성 증진을 위해 연 1만명 규모의 교육과정의 전문·관리자 비중도 확대하고 크라우드 소싱 적용분야도 검수·품질 관리까지 넓혀가기로 했다.

임 장관은 "인공지능 전략대화를 통해 기업과 정부가 함께 논의해가며 정책 실현 방안을 구체화 했다는 점에서 의미가 매우 크다"며 "향후에도 우리나라의 인공지능 경쟁력 확보를 위해 민・관이 함께 고민하고, 우리 기업이 글로벌 무대에 우뚝 설 수 있도록 정부도 정책적 지원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Kris@news1.kr

[© 뉴스1코리아(news1.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