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8 (목)

이슈 정치권 보수 진영 통합

승리 위해서라면…이재명, 이낙연·유승민 등 공약 '내것으로'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과감한 '정책카피'로 실용주의 면모 강조…중도층 확장 전략

"국민 삶 도움 되면 뭐든 수용"…李 "정책엔 저작권 없다"

연합뉴스

일자리 대전환 6대 공약 발표하는 이재명 대선후보
(서울=연합뉴스) 백승렬 기자 =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후보가 18일 서울 여의도 민주당사에서 일자리 대전환 6대 공약을 발표하고 있다. 2022.1.18 [국회사진기자단] srbaek@yna.co.kr



(서울=연합뉴스) 고상민 강민경 기자 =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후보가 이낙연·정세균·유승민 등 대선 경선에 나섰던 여야 인사들의 대표 정책들을 빌려와 공약화하는 소위 '차용 정치' 행보를 보이고 있다.

정치색에 구애받지 않는 실용주의적 면모를 부각하기 위한 것으로, 이는 탈이념 경향을 보이는 중도층을 공략하기 위한 전략으로 풀이된다.

이 후보는 지난 18일 '일자리 대전환 공약'을 발표하면서 "(국민의힘) 유승민 전 의원의 '사회서비스 일자리 100만개' 공약을 실사구시 입장에서 과감히 수용했다"고 밝혔다.

경제전문가이자 국민의힘 경선주자였던 유 전 의원의 공약을 벤치마킹했다고 강조한 것으로, '유승민 지지층'의 상당 부분을 차지하는 중도·보수층 어필 전략이라는 평가가 나왔다.

이 후보가 지난 11일 발표한 '디지털 인재 100만명 양성' 공약 역시 방법론에 차이는 있지만 유 전 의원이 작년 8월 공약한 '디지털혁신인재 100만 양병 육성' 정책과 흡사하다.

선대위 고위 관계자는 19일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좌파니, 우파니 가리지 말고 국민의 삶의 도움이 되는 정책이면 다 수용할 방침"이라며 "유승민이건 홍준표건 이름표가 중요한 게 아니다. 실용 가능한 정책이라면 모두 검토 대상"이라고 했다.

선대위 총괄특보단장인 안민석 의원도 불교방송 라디오 인터뷰에서 "이 후보의 기본 철학은 실용주의, 시장주의다. 진보, 보수 이념을 가리지 않는다"며 "그래서 상대 정책이나 경제 정책도 이념을 떠나서 채택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연합뉴스

함께 입장하는 이재명-이낙연
(광주=연합뉴스) 백승렬 기자 =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 후보와 국가비전·국민통합위원회 공동위원장인 이낙연 전 대표가 5일 광주시 서구 김대중컨벤션센터에서 열린 국가비전·국민통합위원회 광주비전회의에 참석하고 있다. 2022.1.5 srbaek@yna.co.kr



이 후보의 과감한 '정책 카피'에는 독선적, 극단적이라는 자신의 이미지를 불식시키는 한편 대선 본선에 오르지 못한 해당 주자들의 지지층을 끌어들이는 등 다중포석이 깔린 것이라는 해석도 나온다.

이 후보는 지난 13일 "정책엔 저작권이 없다. 정책은 아이디어 경진대회가 아니다"라면서 "윤석열 후보께서는 이재명 후보의 정책이 더 좋다면 그냥 가져다 쓰세요. 자꾸 달라지려고 하지 말고"라고도 했다.

앞서 이 후보는 이낙연 전 대표의 트레이드마크였던 '신복지' 정책을 전면에 내건 복지 공약을 공개한 데 이어 후보 직속 신복지위원회를 띄우기도 했다.

경선 내내 치열하게 경쟁했던 이 전 대표의 브랜드 공약을 '이재명 정부'의 복지정책 뼈대로 삼은 것으로, 이를 통해 이른바 '원팀' 효과도 극대화했다.

또, 이 후보가 전날 여야가 개헌에 합의할 경우 대통령 임기를 1년 단축할 수 있다는 뜻을 밝힌 것을 두고도 경선 경쟁자였던 정세균 전 국무총리의 권력구조 개편 구상을 이어받은 것 아니냐는 해석이 나온다.

앞서 정 전 총리는 경선 과정에서 4년 중임제 개헌이 필요하다며 이를 위해 자신의 임기를 단축할 용의가 있다고 밝힌 바 있다.

이와 관련, 이 후보 측 핵심 관계자는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4년 중임제 개헌은 후보의 정책 철학이다. 질문이 들어오니 평소 지론을 강조한 것"이라며 확대해석에 선을 그었다.

연합뉴스

박수치는 이재명 후보와 정세균 이재명후원회 후원회장
(서울=연합뉴스) 하사헌 기자 =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 후보와 정세균 이재명후원회 후원회장이 4일 오후 서울 여의도 중앙당사에서 열린 이재명 대선후보 후원회 출범식에서 기념촬영을 하며 박수치고 있다. 2022.1.4 [국회사진기자단] toadboy@yna.co.kr


gorious@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